본문 바로가기

하늘내린터의 정신세계/하늘내린터 이야기

전원생활에서의 작은것에 큰기쁨, 표고버섯 재배 해보세요.

 

 

 

 

 

 

 

 

 

ㅠㅠ 힘들다.

 

힘들지만 작은것에 큰기쁨, 느림의 미학을 실천하며 보람을 얻는것이 농산촌에서의 전원생활입니다.

 

농산촌에서 조화로운 삶의 가장 큰 보람은 직접키운 안전한 먹거리에 있는것이며

작은것에 큰기쁨을 주는 텃밭은 필수입니다.

하지만 텃밭만으로 2%부족하다고 느낀다면 표고버섯 원목재배를 해보십시요.

 

일하기에 날씨도 도와주고 농민들의 소중한 땀의 가치를 이해시키며

손수 가꾸어 수확의 기쁨을 느끼게하는 농산촌체험 교육농장 하늘내린터 팜핑캠프 촌장은

눈오기전 인근 지역내 참나무 벌목장 찾아서 표고목 약 3톤을 확보하였습니다.

 

구하기도 어렵고 무겁고 힘든 참나무 표고목..

참나무토막 굴려내리다가 발등 찍혀서 절룩절룩 중.. 쉽지 않네요.

그렇지만 앞으로 약10년이 해피할테니 이 정도쯤이야.

 

친구님들 내년 3.1부터 ~4.30까지 오시면 종균, 그리고 발전기와 드릴 등 모든 준비해놓고

직접 실습체험 해가시도록 준비해놓겠습니다.

 

제대로된 표고 자목으로 자연상태에서 노지재배하면 7~8년은 겨울철을 제외하고 풍요를 누릴수 있지요. 

표고종균의 종류에는 저온성과 중온성 그리고 고온성이 있는데 상업목적이 아닌 전원생활을 즐기시는 분들께서는

못생기긴해도 맛이좋고 가뭄만 없다면 연중 계속 따먹을수있는 고온성종균이 좋습니다.

 

친구님들 내년 3~4월중 오시면 눈높이 맞춤식 기술지도로 직접 실습 체험해서

길이 120cm, 직경15cm정도의 튼실한 표고목 1개당 1만원씩 10개한정 가져가실수 있습니다.

(1개 작업 소요시간 10분정도)

 

또한 연중 비가온 몇일후 하늘터에 팜핑(농촌체험 캠핑)과 견학탐방 오시면 

자연상태에서 키운 하늘내린터표 표고버섯 맛보실수 있습니다.

 

관심있는 친구님들께 저의 경험에 의한 간단 핵심 표고버섯 재배기술을 알려드리니 도움되시기바랍니다.

 

♡ 표고버섯 간단 재배기술 ♡


적당한 표고 원목 20개만 준비하면

5~10년간 한가족이 충분히 연중 표고의 풍미를 느낄수 있습니다.

 

1.표고버섯 참나무 구하기 (12월~2월 지름 10cm이상, 길이 120cm정도 벌목준비)

  표고 원목1개 약 5천원 정도이나 소량 구입하기가 쉽지않습니다.


2.표고버섯 종균구하기 (지역 산림조합 또는 종묘상에 예약, 저는 인터넷 온라인구매, 종균 530개 한판에 5천원정도 )

※ 연중 골고루 따드시려면 중.고온성 종균을 주문하세요. 저온성은 봄철 전용입니다.

    지름 10cm에 길이 120cm표고목이면 약 80~100개의 종균이 필요합니다.

3. 참나무에 종균 넣기 (준비해둔 참나무에 3~4월 종균을 넣습니다.

   철물점에서 파는 표고버섯 전용 드릴날로 10cm 간격으로 상호간격이 일정하게 구멍을 뚫고 종균구멍이 마르기전에

   즉시 종균을 넣습니다.


4. 물한번 듬뿍주고 표고 원목 두들겨서 눕혀 잠재우기 (다음해 봄까지 1년 가까이 그늘에 차곡차곡 쌓아놓고 기다립니다.

   눕혀주는 이유는 표고원목이 건조하면 종균이 말라죽을수 있기 때문입니다.)


5. 이듬해 3월초순 표고원목을 그늘에 세워 잘관리하면 1년후부터 봄,여름,가을 계속계속 따먹을수있어요.

   햇볓은 차단하되 바람이 잘 통하도록 주변을 정리해주셔야 10년가까이 따먹을수 있습니다.

   크기는 아이들 주먹만해지면 가장 좋다 하는데 저는 대접만큼 모두 자라서 개산된 퍼드레기가 최고더라구요.

 

표고버섯재배방법

https://youtu.be/MN_y1bLCzh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