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늘내린터의 정신세계/원장 농촌사랑 칼럼

하늘내린터 촌장의 귀농귀촌에 대한 단상

 

 

 

 

 

 

 

 

 

 

 

 

귀농은 뭐고 귀촌은 무엇일까 그 차이는?

많은분들이 이제는 정부 위탁 귀농귀촌 교육기관에서 무료교육도 열심히 받고

나름대로 준비된 귀농귀촌으로 지속가능한 성공의 반열에 오르려고 노력들을 하고있지요.

 

이렇게 준비하는분들중 귀농과 귀촌의 차이를 명확히 모르는 이들이 생각보다 많아

귀농과 귀촌의 차이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귀농은 농업을 사업으로 먹고살아야 하는 생존 그자체입니다. 아니면 말고 그런게 아닌 절박함이 따르지요.

그야말로 모 아니면 도 처럼 시골의 드넓은 들판에 인생을 던져 하늘과 흙과 동업하는 벤쳐 모험사업이고 농업경영입니다.

 

귀촌은 찌들은 도시를 떠나 평화롭고 한적한 농촌에서 인생의 2라운드를 여유롭게 살아가는 전원생활 그 자체입니다.

 

먼저 귀농을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면 귀농의 3대요소는 토지, 노동력, 자본입니다.

농지확보에서 기초투자비용을 최소화하는핵심은 개발행위가 엄격히 제한되는 농업진흥지역을 선택해야합니다.

 

절대농지라고도 하지요.투기와 투자세력이 거들떠보지 않으니 값이 싸고 정부나 지자체에서

농수로 경지 등을 기반시설을 잘 정리해준 생산성이 높은 우량농지이기 때문입니다.

 

그 다음 노동력을 간과하는 경우가 많은데, 우선 도시에서 태어나고 자란 도시민이

각종 문화 인프라를 등지고 일상을 전천후 자연속에서 농사일 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그렇다고 대신 사람사서 농사일을 할 인력을 확보하기도 어렵습니다.

품앗이가 사라진 농촌에서 어렵게 품을 사서 일을하면 그야말로 품값도 안나오는 그야말로 적자이지요.

외국인 근로자들도 요즘엔 3D를 꺼립니다.  

오직 신뢰할수있는 노동력은 부부내외뿐 임을 명심하고 노동집약적인 농사는 피해야합니다.

 

농사에 투자되는 자본은 상상을 초월합니다. 농기계, 농기구값 장난이 아닙니다.

콤바인은 1억을 훌쩍 넘고 50마력대 트랙터는 5천만원 정도에 로타리, 쟁기등이 옵션으로 추가비용이 줄줄..

그나마 농업인에게 지원하는 저리 융자금이 있지만 모두 담보물이 있어야하고 결국은 빚이지요.

 

안전한 먹거리를 추구하는 도시민들의 욕구에 부응하여 가능하다면 친환경, 유기농을 하고싶어 합니다만

철저한 교육과 준비과정을 거쳐서 억대의 빚을 져가며 기초투자하여 모험을 하기란 쉽지않습니다.

 

자본금없이 몇억대 융자빚으로 귀농을?

이자라도 연체하면 농협은 기다려주지 않고 냉정할뿐 귀농하면서 지은 농가주택마져 경매로 날려버리면 그걸로 끝이지요.

 

준비되지 않은 많은 귀농인들을 지켜보고 안타까움에 귀농에 말이 길어졌습니다.

 

귀촌은 그야말로 농촌에서 전원생활을 하고자 도시에서 열심히 일했으니 이제는 공기좋고 물맑고 아름다운 시골에서

풍요로운 생활을 원하고 갈구하는사람들이 추구하는것입니다.

 

도시에서 벌어온 생활자금이나,연금, 퇴직금 등 여유자금을 가지고 친환경주택을 지어서

내가 먹을 먹거리는 안전하게 내가 생산한다는 텃밭에 각종 벌레들을 잡아가며..

또 가끔은 도시의 문화생활도 즐기러 서울로도 올라가며..

5도2촌(주중 5일을 도시에서 주말 2일은 시골에서)도 세컨드하우스에 투잡도 좋습니다.

 

농촌신바람 운동가 하늘내린터 촌장은 도시에서 열심히 공부하고 준비해서 억대 부농소리를 들으며 귀농에 성공하신분

도시에서 열심히 일한 보람으로 귀촌생활을 즐기시려는 친구님들 모두가 농산촌에서 맑고 향기롭게 살아가는 모습을 보고싶습니다.

 

지난주는 여러 농업인단체와 귀농귀촌동호인 단체에서 하늘내린터를 견학 탐방하시며 많이 배워가셨습니다.

 

하늘내린터 촌장은

대동강물 팔아먹은 봉이 김선달이 있었다하는데 자연생태환경에 이야기를 보탠 농산물의 고부가가치를 얻어 팔아먹는

휴양, 교육, 체험, 실습을 통한 치유(힐링)농업을 구현하는 김선달이 되어

 

작지만 강한농사로 돈버는 농업방법을

또한 자연속 자원을 활용 수준높은 전원생활의 기법을 아낌없이 노우하우를 교육 전수해드렸습니다.

 

하늘내린터는 우리농촌에 활력을 도모하는 신지식 농업인 단체나 귀농귀촌희망이 동호회, 그리고

자연환경보호 단체에 견학과 교육을 지원합니다.

 

작년 이맘때 하늘내린터를 사랑하며 자연을 동경하시며 팜핑(농촌체험 무료캠핑)을 즐기신 가족이

추억을 인터넷에 올려주셨네요.

 

[1년 전 오늘] 인제 하늘 내린 터 숲 체험 탐방 (야영은 공짜)

https://blog.naver.com/sungwoonge/22156617958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