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수인적자원이 우리 인제군의 경쟁력이다.
우리 인제군이 정부의 국가균형발전정책인 신활력사업의 일환으로 우리군의 미래를 짊어지고 나아갈
혁신리더 양성과정인 마을리더 3기 37명의 수료식과 새로 시작되는 4기 53명의 입학식이 있었다.
이교육은 마을리더들의 비즈니스마인드 함양과 현장지식과 경영지식이 통합된 사업기획역량강화
그리고 마을 변화추진을 위한 리더쉽 육성을 목표로 강도높게 이루어지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연말 각 읍면에 할당된 인원에 대하여 추천을 받아 인제군의 심사를거쳐 선발된 교육생에 대하여 교육기회를 부여하며
교육과정에서 불성실한 자질이 미흡한 교육생에게는 3진아웃제 적용등 과감하게 도태시켜 하고자하는 의지가 있는
70%의 교육생만 수료시킨것도 과거의 정부나 자치단체에서 지원하는 교육의 관행을 비교해볼때
이런 사고를 탈피하여 추진한 책임공무원과 교수진의 의지또한 혁신적이며 신선하다.
작금의 우리 인제의 현실을 보면 우리 인제군의 처절한 노력에 의해서 타지방자치단체에 비하여 최근 몇 년간은
인구유출이 둔화되거나 보합상태에 있으나 노령화 고령화추세는 날로 심화되어가고 있으며
SOC기반취약, 각종 공법상의 규제과다 그리고 접경지역의 낙후된인식등 성장기반이 취약하고
이를 극복시킬만한 인적 정치적 경제적 총체적 역량이 취약하다.
이러한 어려움을 밟고 일어서 우리 인제가 경쟁력과 자생력을 갖추어 도약하려면 군민 전체가 의식이 성숙되어지고
이러한 군민들의 의식을 일깨울 진취적이고 도전적이며 공세적인 인적역량이 결집되어서 지역혁신체제를 갗추어야만
우리인제가 살아남을 수 있고 강원도 발전의 중심에 설수있다.
이러한 우리인제의 현실 여건속에서 우리인제군이 전국의 기초자치단체에 모범과 벤치마킹의 대상이되는
마을리더 교육체계를 갗추고 있는것은 대단히 자랑스러우며 다행스러운일이다.
이교육을 책임지고있는 지역혁신협의회의장 한림대의 이기원박사는 우리인제군의 마을리더교육을 총괄하면서
독창적인 ASP모델(Actor System Projet)을 창안 적용하여 지난해에 전국 혁신우수사례로 선정되어
대통령표창을 수상하고 우리인제를 전국에 알린 석학이다.
이제 우리는 우리 인제군의 마을리더 교육체계를 대내외에서 자타가 인정받으며 전국자치단체에서 앞다투어
우리군의 마을리더교육을 본받아 마을리더교육에 집중투자하고있는 상황에서 마을리더교육의 더욱발전과
이렇게 양성배출된 마을리더들이 능력을 제대로 발휘하여 우리군의 발전에 기여한 성공사례를 제시할 시기가 도래했다.
이런점에서 지금까지 배출된 마을리더 1,2,3기 103명의 혁신리더들의 사후관리와 효율적 활용에 우리인제군이
더욱 관심을 가지고 추진해나가야한다.
먼저 수료시 개인적으로 전문지도교수들의 사업타당성을 검증받아 발표한 마을발전계획 또는 우리인제군 발전을 위한
제안에 대하여 담당부서들은 적극검토하여 이를 추진해 나아가야한다.
수준높고 체계적인 1년간의 강도 높은 교육에 무엇인가 마을을 위해 해보겠다는 의지로 개인 사생활과 생업을 희생한
마을리더들의 열정과 함께 투철한 사명감으로 하나라도 더 보고 느끼고 배우도록 헌신한 책임 공무원과 지도교수들의 노력이
헛되이 사장되어서는 안된다.
리더교육 수료자중 자기능력을 최고도로 발휘하여 마을과 지역발전에 헌신하는 리더를 선정 하여
정부및 자치단체의 지원보조사업을 최우선으로 지원하고 더욱 넓은시각 그로벌마인드를 고취시켜주기위해 해외연수등
인센티브를 부여하며 우리인제군의 관련부서와 자매결연 그리고 관련공무원들과의 의형제맺기, 위탁기관및 시설의 이용권한
부여등의 모든 아이템이 동원되어 지원이 이루어져 가시적인 성과로 나타나야한다.
이를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기위한 조례제정 등이 당연히 뒤따라야한다.
지금까지 2년간 마을리더교육의 성과를 진단해보면 교육의 목적과 성과 연계가 부족하여 교육수료생과 마을단위사업과
연계가 전무하므로 우리 인제군에서는 이들 마을리더들의 교육후 활용방안에 대한 심도깊은 고민이 필요하다.
천재에 의한 수해피해와 수도권 도시민들의 관광의식이 국제화 다변화된 시점에서 침체된 우리 인제에 활력을 불어넣기위해
농촌,도시간 교류협력과 다양한형태의 6차산업 발전역량강화에 우리 마을리더들을 적극 활용해야한다.
지금까지 우리 인제군의 마을리더교육을 모델로 삼아 지역 인적자원키우기를 경주하며 희망을 �는 타 자치단체에 후속으로
지속적인 성공사례를 제시해야할 사회적,도덕적 책임감도 느껴야한다.
다시말해서 양성한 혁신마을리더들의 변화와 통찰 모습및 전략적사고를 높이 평가하고 지속적인 능력이 발휘되도록
사후관리가 철저히 이루어져야하며 우리인제군이 모태인 ASP모델을 활용한 우리 인제군 신활력 사업들에 대한 추진역량이
더욱 강화되어야한다.
그리고 우리 인제군과 관학 협약을 통해서 마을리더교육을 책임지고있는 한림대교수진에게도 노파심으로 당부한다.
마을리더교육은 우리 인제군에 적합한 �춤형 지역혁신 리더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 주기를 당부한다.
농업인은 농촌경영자로,소상공인은 벤쳐사업 경영자로 육성하여야한다.
돈이 좀 들더라도 실내 학교교육을 지양하고 현장체험 선진지 견학위주로 혁신사례체험,당사자를 직접 만나게하는
리더쉽함양사례체험,신활력사업및 그린투어 우수마을 탐방, 현장마케팅및 전자상거래,재무회계통한 마을자산관리,
서비스경영을 통한 고객감동 기법,유비쿼터스시대에 부응하는 정보화활용,마을발전계획수립및 과제해결방안,
경영혁신성공사례현장연구,농촌정책담당 정부및 광역자치단체 와 우리인제군 담당공무원들과의 대화시간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운영되어야한다.
관외교육시 모든 일정이 교육목적과 연계되도록 동선,먹거리,잠자리,등이 배려되어야한다.
교육사업의 성패는 우수한 눈높이와 맞춤식의 우수한 교육프로그램이 전제되어야하는 것이다.
그리고 교육생인 마을리더들은 관외교육시 우리인제군을 대표하는 홍보사절임을 자각하여 탐방하는곳 휴식하는곳
모두에서 성숙된 인격을 표출 우리 인제군의 인지도를 높이는데 기여해야한다.
기 배출된 1,2기 마을리더들의 분발촉구와 금번 마을리더교육을 수료한 3기생에게 축하와 새로 입학한 4기생의 면학을
당부하며 우리 인제군의 희망이며 미래인 인적자원 확보 프로그램에 아낌없는 투자와 지원을하는 우리 인제군과
한림대학교에 찬사와 경의를 표한다.
우리인제군의 경쟁력과 미래는 5%의 깨어있는 리더가 펼쳐가는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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