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하늘내린터의 정신세계/하늘내린터 이야기

처서(處暑)절기는 벌초하는 시기

 

 

 

 

 

 

 

 

 

 

 

선선한 초가을 바람이 느껴지는 가운데 24절기중 처서(處暑)가 몇일 지난 주말..  

전국의 산야에는 효심깊은 이들이 휘두르는 예초기 소리가 진동을 합니다.

 

서늘한 기운에 모기입도 삐뚤어진다는 처서(處暑)절기가 오면 더이상 풀이 안자라서 조상묘에 벌초를 하지요.

곧 이어지는 추석명절에 성묘하는 조상의 묘소가 깔끔하니 자손들 기분도 좋구요.

 

텃밭 즐기시는 전원생활하는분들과 농부님들은 마지막 풀뽑기 제초작업하는 시기입니다.

또한 올해 서리내리기전에 수확할수있는 마지막 작물의 파종과 식재시기 이기도 합니다.

 

하늘내린터 촌장도 종중 택일에 따라 이른새벽 친척들에게 나누어드릴 강원도 감자 한차 싣고

경기도 성남 선산에 벌초 다녀왔습니다.

 

Wild Wild West ! (서부로 서부로 달려라 !)

 

열심히 동쪽 인제에서 서쪽 경기 성남을 달렸는데도 쫌 늦었네요.

이미 어머님 산소에는 현역직업군인인 동생과 종중 인척들께서 열심히 벌초를 하고 계셨고

저는 뒤늦게 구석구석 깔끔 마무리.. 아버님께서는 열심히 조경수 전지하시고..

 

가동되고있는 예초기가 네대.. 저가운데 저는 누구일까요?

 

힌트..

제가 20년 직업군인출신 이라는거 친구님들은 알란가 모르실란가

아직도 몸에밴 군인정서라서 일과 작업할때는 군복과 군용내의를 애용합니다.

몇해전부터 전투화는 무거워서 장화로 대체 ㅋ

 

어머님 산소 벌초 마치고 산신과 어머니에게 준비해간 인제막걸리 한잔 부어놓고 제배후

"어머님 추석 명절날뵙겠습니다." 인사드리고 인근 선대 조상님들 묘소로 이동 벌초..

 

조부모님 산소는 어느새 종손들에 의해서 깔끔.. 한잔 부어 올리고 친지분들과 합류..

 

몇해전 까지만해도 수십만평 선산에 흩어져계신 조상님들 묘소를 효율적이고 시간절약한다며

조 편성해서 벌초하느라 번거롭고 어떤 선대 할아버지,할머니 묘소는 몇해만에 뵙기도 했는데

 

몇해전 종중 어르신들께서 선대와 후대를 배려하는 지혜와 슬기를 모아 내린 용단으로

한곳으로 모아 이장하니 이리 편할수가.. 친지들간의 시간도 많아졌구요. 감사합니다.

 

집안 축제와 같은 선산 벌초행사 마치고

뒤풀이 맛집식당에서 친지분들끼리 우애 나누며 여유로운 식사까지..

 

하늘내린터 촌장은 모두 마치고 지금 이시각 하늘내린터에서 팜핑하시는분들 걱정에 서둘러  

Wild Wild East ! (동으로 동으로 달려라 !)

 

도착하니 모두 떠나가시고 적막강산..

올해 여름 20여일간의 마지막 원두막정자 텐트생활 오늘밤으로 청산 인증샷 !!

 

차암 좋은 여름이었습니다.

여름을 마무리하며 어둠속에서 글쓰는데 반딧불이 몇마리가 벗이 되어주네요.

바쁘고 분주했던 하늘내린터촌장의 오늘이었습니다.

 

친구님들 감사합니다. 내일부터는 감자배송에 진력하겠습니다.

 

 

고향 그 곳..

 

방황하던 시간과 산기슭 돌아나온 바람이 머물던 곳,

고향은 거기에 있었다

 

수건을 머리에 두른 할머니가 아궁이에 불을 지피고,

들판에서 소를 몰며 지게에 노을을 짊어진 아버지가 한가한 걸음으로 집으로 돌아오던 곳,

거기가 고향이었다

 

친구와 낮엔 고기잡아 천렵하고 밤엔 포도 서리 하던 곳,

누나의 가슴에 빠알간 봉선화물이 들던 곳

 

한가한 나무들 꾸불텅꾸불텅 아무렇게나 자라고 이름 모를 들꽃들

자기에게 관심 가져달라고 서로서로 진한 향기 뿜어내던 곳

 

흐르는 시냇물 지루한 시간을 못 견뎌 한가로이 여울을 만들던 곳,

거기 고향이 있었다

 

텃밭 마구 파헤친 닭 버릇 고쳐 주겠다며 멍멍이 정신없이 종일 쫓아다니고

반듯한 길이 싫다고 화려한 조명이 싫다고 반딧불이 어둠 속을 아무렇게나 날던 곳,

그 곳이 고향이었다

 

모깃불 피운 평상에 둘러앉은 가족들, 군감자 먹으며 도란도란 얘기 나눌 때

어둠 속 저 편 별빛, 부러워 몰래 엿보며 바람과 시간과 구름이 머물던 곳,

고향은 거기에 있었다

 

언제나 늘 그렇게 있었다

 

은희 - 고향생각

https://youtu.be/1uYtIaZMOV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