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싱단감농장의 소비자 감동사례
<원고작성자 인적사항> 2007년 1월호
○ 소 속 : 경상남도농업기술원 작물연구과 기술정보실
○ 이 름 : 정 정 석(농업연구사)
○ 연락처 : 055-771-6222, jjsak@gsnd.net
‘싱싱단감’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강영숙씨의 일과는 저녁을 먹고 컴퓨터에 앉고부터 시작이다. 먼저, 경영회계 프로그램을 활용하여 오늘의 수지를 회계항목에 맞게 입력하고 검토한다. 다음으로 홈페이지를 열어 게시판에 올라온 글들을 확인하고 답해준다. 그리고 단감 주문자를 체크하고, 낮에 전화주문자들의 메모와 함께 고객 리스트를 관리한다. 세번째로 내일의 일정을 확인하고 영농일지를 기록하며, 끝으로 회원으로 가입되어 있는 몇 개의 사이트를 방문하여 가벼운 글들을 남긴다. 이튿날 오전 어제 주문자들에게 보낼 상품을 한개 한개 정성들여 포장하고 동봉할 홍보물들을 챙겨 넣는다. 명함, 싱싱단감 팜플렛은 기본이며, 이쁜사진이나, 메스컴에 보도된 자료 등 등 정리한 자료가 있으면 함께 포장박스내에 넣는다. 오후2시 택배차가 도착하면 실어 보내고 고객에게 메신저로 알린다. 그런 다음 농장으로 향하거나 집안일을 한다. |
○ 영농현황과 차별화된 농법
경남 진주시 문산읍 삼곡리에서 싱싱단감농장을 운영하고 있는 강영숙씨(39), 17,000평 규모의 단감농장에서 년간 50톤의 단감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년 소득은 12천만원 정도입니다, 또한 감식초를 년간 5,000리터정도를 제조 판매하여 1천만원의 수입을 부수적으로 올리고 있다.
차별화된 영농법은 친환경농법으로,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으로부터 저농약 인증을 받았으며, 제초제를 일체 사용하지 않고 화학비료 대신 유기농 미생물퇴비만을 5년째 사용하고 있다. 단감 비상품과와 잔가지, 은행잎 등을 탄화기를 활용한 수액을 조제하여 단감 식물체에 엽면살포하는 환원농법으로 토양살리기 및 식물체 영양공급, 병충해 발병예방을 하고 있으며, 천연살충효과가 있다는 코스모스를 농원에 심어 활용하고 있다. 또한 농장주변에 성페로몬 트랩을 설치 활용하고 있다.
○ 싱싱단감농장 홈페이지를 통한 전자상거래 운영
2003년 싱싱단감농장 홈페이지를(www.dangam.co.kr)개설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홈페이지가 생산자와 도시 소비자를 이어주는 교류의 장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홈페이지를 통해 작업일지 공개뿐만 아니라 사진방을 통한 농장소식 전하기, 게시판을 통한 소비자와의 일대일 만남, 고객 감동을 드릴 예쁜 글 올리기를 함으로써 농장홈페이지를 통해 소비자에게 농장명 알리기, 농장 인지도 제고, 상품 홍보에 기여하는 효과를 보았다. 전자상거래 비중은 31%정도이며, 년간 홈페이지 방문자수는 2,500명, 회원수는 1,200여명이다. 농산물 전자상거래를 함으로써 일반 도매시장에 판매하는 경우보다 약 17% 가격을 높게 받고 있으며, 고정고객 확보가 용이하여 전자상거래 고정 고객수가 증가하고 있다.
전자상거래 실적(05.10~06.03)
계 |
카드결제 |
무통장입금 | |||
거래건수 |
거래금액 |
거래건수 |
거래금액 |
거래건수 |
거래금액 |
650건 |
40백만원 |
50건 |
6백만원 |
600건 |
34백만원 |
온라인 판매상품은 싱싱친환경단감(5kg, 10kg), 싱싱대봉시(15kg), 싱싱 감식초 1.8리터(3병), 못난이 단감 10kg이다. 못난이 단감은 일반 싱싱단감과 맛은 같으나 다만 단감 표면에 점들이 깨알같이 찍혀 있다는 이유로 못난이 단감으로 이름 붙혀 저가 농산물 구입 소비자를 대상으로 판매하고 있다.
○ 경영․ 정보시스템을 최적으로 활용(진흥청,기술원,기술센터 경영정보팀과 연결)
1. 농장현황과 생산실태 차별화 농법 등을 A4용지 한 장에 정리할 수 있었음. 방송 국에 제출하여 나중에 TV에 출연하게 되었다.( 담당자 도움으로)
2. 홈페이지를 실질적으로 운영하는 기술을 배우게 되었음. 게시판 작성요령, 철따라 바뀌는 상품과 이미지 등 사진을 적절하게 올리는 기술, 소비자가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메신저 활용, 다음카페 등 다른 사이트에 가입하여 홍보, 네이브 등 검색엔진에 등록하는 방법, 실제등록하여 홍보, 고객에게 감동을 줄 수 있는 글 만들기, 고객을 단골화하여 관리하는 프로그램 습득 고객관리, 매일 매일의 수입지출을 경영회계프로그램 활용 기록 등등(담당자의 도움으로)
3. 오프라인 시장개척을 위하여 경영정보담당자와 함께 수도권의 친환경 매장, 대형유통체인 등을 수시로 방문노크-진흥청 유통박사들과 네트웍을 형성-시장 구판매 과장 등 네트웍 연결(담당자의 도움으로)
4. 납품처 등에 가격협상시 경영분석자료를 제시함으로서 협상력을 높였다.(담당자의 도움으로 작성)
5. 시장에서 요구되는 자료(홍보자료, 계획서, 협약서 등)를 만들었다 (담당자의 도움으로)
6. 사례발표 자료를 반강제적으로 하게 만들면서 20년 영농을 정리를 하게 되었다.- 제대로 내농장을 파악하게 되었다.-홍보자료로서 정말 요긴하게 활용하고 있다)-(담당자의 도움으로)
7. 경영이나 정보분야 포럼 세미나, 심포지엄 등에 기술원 담당자와 함께 수시로 참석 -지식습득
8. 경진대회 출전자료 작성-정보기술 활용대회 최우수상: 판매홍보자료 활용하고 있다(담당자 도움으로)
9. 각종 수상 공적자료 및 신지식인 신청서 등 작성요령을 습득-(담당자의 도움으로)
10. 2006년 농업정보화 분야 공동연구자로 참여하였다.(담당자의 도움으로)
11. 이런 자료들을 컴퓨터와 홈페이지를 통하여 작성, 관리, 적재적소에 활용 하였다.
12. 지역내 친환경지구 신청 계획서를 작성능력이 생겨났다-본인이 직접작성
13. 이젠 귀가 열리고 눈이 뚫렸기 때문에 어떤 난관이 와도 헤쳐 나갈 자신이 생겼다.
14. 실제로 소득수준은 최소 3배이상 증가 하였다.(경영정보팀이 연결되지 않으면 어려움)
SMS로 고객관리 |
경영회계프로그램 활용 |
원격화상시스템 발표 |
○ 농산물 홍보, 마케팅전략은 이렇게
전단지, 스티커, 플랜가드 등 자제적으로 홍보물을 제작하여 농장 및 상품홍보를 하였을 뿐 아니라 농업관련기관 발간 우수사례집에 수록됨으로써 소비자의 신뢰도를 높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일간 신문지, “농경과 원예”등의 잡지 매체를 활용하였습니다. 온라인 홍보로는 네이버 등 주요검색엔진에 사이트 등록은 물론 델리쿡 요리사이트에 유료 홍보를 하여 주부 고객을 대상으로 홍보 강화 및 농장 배너를 만들어 타 사이트 및 동호회 사이트에 등록하였다. 또한 생활개선회 및 사이버농업인 연구회 활동을 통해 농업인간 유대관계를 돈독히 하여 농장간 배너교환도 실시하였다.
상품구매 고객에게는 연하장 및 정기적인 인사장 메일 보내기를 하고 있으며, 상품 배송 및 도착확인 SMS 서비스 실시하여 고객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이벤트를 실시하여 감식초, 감즙, 곶감, 감염색주머니를 덤으로 소비자에게 제공하고 있으며 택배 배송이상 유무를 추적 등으로 철저한 고객관리를 하고 있다.
○ 고객의 감동은 나의 감동으로(강영숙씨 자필)
전자상거래의 매력에 빠져든 사람들은 언젠가 꼭 자신의 마음으로 부터의 만족감을 채울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금방 승패가 나진 않지만 시간의 흐름 속에서 돈 보다는 가슴으로 채울 수 있는 일들이 많아짐에 살아가는 또 다른 재미가 보태어지는 것 같습니다. 눈이 오는 아침이 행복하다며 문자를 보내오고 한번도 만난적 없지만 나의 하루를 걱정해주고 위로해주며 올 한해 농사짓는다고 수고했다며 전화를 해 오시는 님 들이 계시기에 한해의 수고로움이 헛되지 않음에 감사드립니다.
우연한 기회에 시작하게 된 무료 이름표 달아주기 행사는 각박한 도심 속에서 한줄기 햇살처럼 따뜻함을 느끼게 해주었던 것 같습니다. 안산에서 사업을 하시는 김모씨는 자신의 이름표가 달린 감나무를 무척 좋아했었지요. 사업번창을 기원하며 이름표를 달아주고 수확시기에 먼저 맛을 보여드리면 너무나 좋아했습니다. 고객감동은 따로 없는 것 같습니다.
“가령 우리 홈페이지에 고객님들의 이런 글이 올라오면”
저도 농부의 아들로 태어나서.....한낮의 무더위에도 아랑곳하지 않고 열심히 일하시는 모습 눈에 선 합니다. 많은 분들께 맛있는 단감을 먹이시려고 그렇게 애쓰시는데 도움은 드리지 못하고 이렇게 다녀가고는 합니다. 저는 내일부터 휴가에 들어가 고향에 다녀올 예정입니다. 제 부모님께 싱싱농장의 안부도 전해드리겠습니다. 언제나 건강하시고 힘내세요.
“다음과 같이 고객에게 만족을 드립니다”
고객님이 고향에 도착하기 전 가족들이 모이는 집안 행사 때나 휴가철에 미리 고향에 계시는 부모님께 단감이나, 우리 제품들을 보내드리면 다른 때 보다 몇배 행복해했었지요. 이런 일들이 자연스레 인연의 끈이 되어지고 다른 고객님들과의 연결고리도 되어 집니다.
“그 후 고객님은 우리 홈페이지에 고마운 마음을 다시 보내주십니다.”
저번에 저한테 맛보라고 보내주신 감식초와 감즙도 고마운 마음으로 염치 없이 받았는데, 이번에 고향에 갔는데 거기까지 보내주시니 어떻게 이 은공을 갚아야할지 모르겠군요. 제 부친한테는 뜻 깊은 생일선물이 되었으며 이렇게나마 대신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세상 인심이 각박하다고는 하지만 이렇게 싱싱하게 살아있는 싱싱님의 따뜻한 마음은 제 가슴에 영원히 간직하겠습니다.
이런 일들이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전자상거래를 이어 갈수 있게 만드는 우리만의 비법인 것 같습니다. 평소에 입수한 정보들을 꼼꼼히 기록으로 관리하고 한사람 한사람의 취향까지도 분석해두며 메모하는 습관이 가장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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