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귀농귀촌/귀농귀촌 성공사례

[스크랩] 오지에서 황금꽃을 피우는 의지의 농업인(삼도봉 천마농장)

 

오지에서 황금꽃을 피우는 의지의 농업인


         <원고작성자 인적사항>

 ○ 소  속 : 농업경영정보관실 농업경영담당관실

 ○ 이  름 : 오 상 헌(농업연구사)

 ○ 연락처 : 031-299-2328, ohsh@rda.go.kr


‘삼도봉 천마농장’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는 김진영씨의 전자상거래 성공비결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이름도 생소하고 한약재로 알려진 ‘천마’를 일반인들에게 홍보하고, 가공제품 개발에 성공하고, 둘째, 주변 환경에 맞는 천마 대량생산기술을 정립하였으며, 셋째, 회원들에게 수시로 농장정보를 보내고, 새로운 제품을 자세히 소개하여 소비자로부터 신뢰를 받을 수 있었다.


○ 홈페이지 구축배경

  농장주인 김진영씨는 충청북도 영동, 전라북도 무주, 경상북도 김천 삼도가 만나는 삼도봉 오지에서 대대로 벼농사를 지었다. 그러나 이곳은 지역적인 특성과 기후로 인해 벼 생산량이 크게 떨어지므로, 1994년부터는 대체작물로 천마를 재배하기 시작하였다.

  전통적인 재배방법으로 수확량이 크게 떨어지기 때문에 대량생산기술을 개발해야 겠다는 결심을 하게 되었다.

  그후 천마 대량생산기술이 성공하여 생산량이 크게 늘어났지만, 일반 소비자에게는 한약재로 인식되어, 판매처가 확보되지 않아 창고에는 천마가 쌓이게 되었다.


○ 전자상거래 도입후의 변화

   여러 가지 어려움에 봉착하던 중에 2000년 1월에 김천시 농업기술센터와 농촌진흥청 농업경영정보관실의 도움으로 홈페이지를 구축하였고, 천마에 대한 저변확대를 위해 지속적인 홍보와 마케팅을 한 결과 2001년 하반기부터 생산한 천마가 소비자로부터 우수성을 인정받고 홈페이지를 통한 주문도 꾸준히 늘기 시작하였다.

   그러나 ‘생천마’ 한 품목만의 판매는 소득을 높이는데 한계가 있어, 도농업기술원에서 운영하는 벤처농업대학에 입학하여 천마 가공기술과 마케팅 기법 등을 배우고 현장에 응용한 결과 2004년말 현재 매출액 1억원에 달하고, 매출액중에서 전자상거래 비중은 95%정도 차지한다.

   그 결과 2004년 농림부에서 주최한 제4회 농업인 홈페이지 경진대회에서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올해는 본격적인 성장기에 접어들면서 1억원의 소득을 올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현재 ‘삼도봉 천마농장’은 지역주민들에게 전자상거래로 성공할 수 있다는 가능성을 제시해 주고 있다.


<경영현황>

영농경력

25년

영농규모

2,000 평

매 출 액

100,000천원

연간소득

50,000천원

전자상거래 경험

5년

전자상거래 비중

95 %

주요 수상경력

 ○ 홈페이지 경진대회 장려상(2004년)

전자상거래 도입 효과(변화)

 ○ 원료농산물 가공판매로 부가가치 창출

 ○ 소비자와 직거래로 유통비용 절감

 ○ 안정적인 판로 확보 및 소득증대

판매농산물의 특징

 ○ 청정지역에서 생산되어 신선도가 높음

 ○ 저렴한 가격과 품질이 우수함


○ 마케팅 활동

  김진영씨는 회원들에게 수시로 농장에서 일어난 여러 가지 일들을 솔직하고 진솔하게 메일로 보내 주고, 종균접종에서 생산까지 모든 과정을 홈페이지에 올려 놓아 천마재배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또한 새로운 제품이 개발되면 소비자에게 제품설명을 상세히 해주어 신뢰를 쌓아 가고 있었다.

  온․오프라인을 통하여 체계적인 제품 홍보와 견문을 넓히기 위하여 서울 건강식품 박람회, 대구 컨벤션센터 식품박람회 등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에 적극 참여하였고 지역우수 제품 전시관에 견본품을 전시하고 있다. 


○ 고객관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고객에게는 체질검사 서비스시스템을 도입하여 체질검사, 건강분석, 오윤육기, 토정비결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또한 설문한 결과를 e-mail로 결과를 보내주어 소비자로부터 신뢰감 확보하는 등 건강을 소재로 소비자에게 다가가는 마케팅 전략은 구사하고 있다.

  내실있는 회원관리를 위하여 마일리지 제도를 도입할 계획이고, 700명의 고객은 절대로 놓치지 않는다는 일념으로 고객 관리에 정성을 쏟고 있다. 우량고객을 농장에 초청하여 천마를 심고 수확하는 농장체험 행사를 정기적으로 개최하여 신용과 믿음을 주는 마케팅 전략을 구상하고 있다.

  또한 천해의 자연경관을 지니고 있는 백두대간 삼도봉을 중심으로 현재 4,000평의 농장에 쉬어갈 수 있는 체험공간과 숙박시설도 만들어 연내 개장할 계획이다.


<농장주 인적사항>


농장주 : 김진영

농장명 : 삼도봉 천마농장

판매품 : 생천마, 천마가공품 등

주  소 : 경북 김천시 부항면 대야리 356

전  화 : 080-437-0025

핸드폰 : 011-9852-6679

E-mail : rlawd@chol.com









출처 : 농산물 e-비즈니스
글쓴이 : 경영전략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