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귀농귀촌/신지식농군,부농되기

[스크랩] 농촌진흥청, 농업용 미래 상세 전자기후도 제작

농촌진흥청, 농업용 미래 상세 전자기후도 제작
- 2011년부터 2099년까지 10년 단위로 상세히 예측할 수 있어
양금희 기자, 2013-02-16 오전 00:23:06  
 
농촌진흥청 온난화대응농업연구센터가 기상청에서 제공하는 기후변화시나리오를 바탕으로 농업환경에 맞춰 필지별로 농업기후를 정밀하게 예측할 수 있는 농업용 전자기후도를 제작하였다.

농업용 전자기후도는 도시열섬, 냉기유입, 경위도, 고도, 지형 등 농업에 필요한 소기후모형들을 세밀하게 반영해 월최고기온, 월최저기온, 월평균기온, 강수량 등을 2011년부터 2099년까지 10년 단위로 상세히 예측할 수 있다.

농업용 전자기후도는 단순한 자료분석에서 벗어나 미래의 기후변화에 대응한 작물생산 및 재배적지를 예측할 수 있는 토대를 만들었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며,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 우리나라에서 재배되고 있는 모든 작물에 대한 영향평가가 가능해질 전망이다.

농업용 미래 상세 전자기후도를 이용해 고랭지 여름배추와 난지형 마늘의 미래 재배지 변동을 예측한 결과, 2090년 고랭지 여름배추는 재배면적이 급격히 감소하고 난지형 마늘은 현재보다 9배 정도 확대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농촌진흥청은 고랭지 여름배추와 난지형 마늘에 이어 현재 감자와 참다래 2작물의 미래 재배지변동 예측지도를 만드는 중에 있으며 앞으로 사과, 배, 감귤 등 과수와 고추, 무 등 채소를 중심으로 연구를 확대할 예정이다.

<제주인뉴스 양금희기자>
(세계로 열린 인터넷신문 제주인뉴스)

출처 : 하늘내린터를 찾아 귀농귀촌하기
글쓴이 : 맑은하늘/정미영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