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람있는 귀농귀촌생활/토종벌·꿀 이야기

토종꿀의 특징과 효능

*토종꿀의 특징

--토종벌꿀은 화분, 로얄제리, 꿀, 밀납이 화합된 합성물질이다.

신비한 온갖 잡초와 수백종의 약초가 뒤덮인 백운산 심산계곡에서 채집한 온갖 꽃의 꿀과 화분의 약호는 예부터 잘 알려진 사실입니다.

 

*토종꿀의 성분

--과당, 포도당, 자당, 아미노산, 칼숨, 마그네숨, 비타민1, 비타민2, 비타민6, 판토텐산 등 벌꿀이 규제는 전화당 65%이상, 자당 7% 이하, 수분 21% 이하이며, 인공색소 향료, 감미료는 검출되어서는 안되는 것으로 규제를 하고 있다.

가짜꿀(저질꿀)은 공업용 포도당이나 과당, 엿 등을 이용, 꿀과 비슷한 것을 조제하거나 벌에 과대 사앙을 해서 규제 수준미달의 저질꿀이 소비자의 지탄을 받고 있는게 사실이다.

정부에서는 규제를 엄격히 실시하고 토종꿀을 부흥하여 토산품을 장려하고 지리산 일대를 한봉 보호단지로 지정하여 농가소득은 물론 심산 백운산의 무한한 약초의 꿀과 화분을 자원으로 이용하기 위해 계몽과 지도아래 한봉 보호단지내에서는 품질 좋은 꿀의 생산에 최선을 다하는 바 입니다.

 

*토종꿀의 구성

1.꿀: 꽃속에 함축되어 있는 소량의 꿀을 벌이 꿀샘에 담아 효소작용을 거쳐 양봉에서는 1년에 수회 채취하나 토종꿀은 1년에 단 한번 채취하는 완숙 꿀이다.

양봉에서는 5-7일동안 채밀하여 아카시아꿀, 밤꿀, 유채꿀 등으로 구분하나, 토종꿀은 무공해한 반내골 10계곡에서 채밀하여 1년동안 거쳐 만들어낸 걸작품이다.

2.로얄제리:신비의 효능이 있는 로얄제리는 어린벌이 분비하는 물질로써 여왕벌이 될 애벌레의 주식이다.  양봉에서는 별도 채취하여 판매하나, 토종꿀에는 별도 채취가 불가능하여 꿀에 함께 포함되어 있다.

로얄제리는 왕유라고도 하는데, 그 효능이 의학적으로 밝혀지고 있으며, 필수영양소로써 이것을 먹고 자란 여왕벌은 일벌의 생명이 20-40일 정도에 비교해 3-5년 되는 것만 보아도 아직도 밝혀지지 않은 불가사의한 효능이 있는 신비의 약효가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습니다.

3.화분:화분은 꽃의 수술에서 벌의 다리와 몸에 묻혀 와 꿀과 함께 벌 스스로가 신비한 효소작용을 거쳐 저장하며, 천연 영양소의 결정체로써 필수아미노산, 고단위 천연비타민, 지방, 탄수화물, 미네랄 등 모든 영양인자를 고루 갖춰 여러가지 약리효능이 의학적으로 입증이 되고 있습니다.

4.밀납:벌의 체내에는 밀납샘으로부터 뽑아내고 벌집을 짓거나 꿀을 저장하는 밀납은 미국의 생물학박사 제이 윌리암 박사의 연구결과 암을 억제하는 작용은 물론 인테에 다양한 이로움을 주고 있다고 밝혀졌습니다.

 

*토종꿀의 효능

--1.영양효과: 화분은 피로회복, 식욕증진, 체력증진 및 적혈구 증가작용.

   2.정장효과: 설사,만성변비 등에 유효하며 장내이상 발효에 의한 복통에 유호.

   3.신경장애: 신경과민, 우울증에 유효.

   4.동맥경화증: 뇌출혈, 방사선 장애 및 빈혈성 질병에 효과

   5.노인병: 체내의 노페물을 제거하는 작용이 있고 비타민과 아미노산이 풍부하여 노인병의 예방에 효과가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