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른농촌 희망찿기/그린투어(농촌관광)

자연휴양산촌생태농원 하늘내린터 운영 계획서(요약)

자연휴양생태농원 운영 계획서 (요약)


                                                               -  자연산촌생태마을 하늘내린터 -

 


 사업 Vision 및 목적

   사업 vision 및 목적

     ○ 선진 신지식 농업인 및 농민의식개혁 운동가로서 거듭나 강원 인제 3개지역에

         각 6천평의 마을조성과 3만평의 배후 영농체험장을 조성 새로운 형태의 농촌 활력화

         3개모델 마을을 창조 성공사례로 제시

     ○ 침체된 농촌에 동기를 부여하는 새로운 그린및 에코투어리즘(농촌생태관광휴양마을)의

        새 장르를 개척 전국 농촌에 전파 잘사는 농촌및 국가균형발전에 기여      

   사업목표

     ○ 단기 목표(1년) : 생태환경자원 증식 및 규모화로 경쟁력을 얻기위한 3개지역 마을주민

                               의식개혁활동 지속으로 농원부지 추가 확장

     ○ 중기 목표(5년) : 마을창조 3개 대상마을에 추가 확보된 부지로 생태환경친화적인

                               농원 테마조성 차별화로 지명도 제고

     ○ 장기 목표(10년) : 국내 최고 최대의 특성화 차별화 3개산촌생태농촌관광마을 창조

   농업CEO로서 준비할 사항

     ○ 대외 인지도 및 지명도 제고로 3개마을 추가매입 대상 지주 의식 전환노력 

     ○ 정부 및 지자체 적극 지원을 받기위한 인맥 관리 유지

     ○ 농촌관광의 새로운 트랜드의 변화에 순응하기위한 학습활동 지속

 시장조사 및 분석

   시장조사 방법

     ○농촌관광마을, 사업체, 관광농원 홈페이지를 통한 고객의 추이 전망

     ○정부의 그린투어리즘정책의 변화와 관련 연구 및 투자기관의 자료

     ○운영하는 블로그와 까페, 홈페이지에 홍보를 겸한 관심도 조사

     ○현 하늘내린터 농원 방문 오토캠핑(야영객)을 통한 대인면접 및 관찰조사

     ○농촌관광 추진 마을과 관련단체에서 개최하는 이벤트 견학 

   시장 환경 분석

     ○ 농원 환경: 교통체계의 개선으로 수도권과 접근성이 양호하며 10분 거리내에

                       설악산,소양호를 비롯한 자치단체에서 육성하는 관광지에 인접하여

                       사계절 농촌관광 테마 충족

     ○ 소비 환경: 농촌관광을 선호하는 수도권 도시민의 정서에 부응하는

                       남녀노소 3대가 함께 즐길수있는 다양한 농촌체험자원및 소재풍부

     ○ 경쟁 환경: 정부의 농촌 활력화와 소득증대에 부응하는 관광농원이 부재하고

                       영세한 숙박업위주로 제한되어 규모화 차별화 특성화로 경쟁력 확보

     ○ 유통채널 환경: 방문자 현지판매 및 운영하는 블로그,홈페이지,까페의 직거래장터를

                             활용 택배시스템을 이용 전자상거래로 승부

 

  SWOT 분석

강점(Strength)

 

약점(Weakness)

 

 

우리군의 모험관광 1번지화

         관심지대

  농촌관광과 연계운영 가능한

    인프라 구축 확대

    (MTB도로, 스포츠 지원센터 등)

산림청 마을숲을 모험레포츠의

     숲으로 지정

내린천 래프팅으로 인한 관광객

   증가

 

 

 

◦3개마을 그린투어리즘 대상 부지 

      대부분이 국유림이어서

      산림청과의 협의 문제

 

  농가의 영세성, 단작영농과

    투기성 영농경향 관행농법 고수

 

◦ 자본력 및 주민의식 변화

기회(Opportunity)

 

위협(Threat)

 

 

주5일제 근무의 실시로 

  국민들의 여가휴양 수요증가

 

웰빙의 붐을 타고 전통자연식

     건강청정안전먹거리에 대한

     관심증가

 

◦정부의 그린투어리즘 활성화정책

 

 

국민 휴양의식 강과바다를

       선호

 

마을 노동력 감소와 노령화 및

       고령화 가속 

 

◦ 도시민의 관광문화 의식변화

   (외국 휴양지등 국외여행선호)

 STP 차별화 전략

   시장 세분화

     ○ 농원기능 : 3개마을 공통산촌생태체험 및 전통민박 복합형태

                         자연 학습형,  심신 수련형,   체험 및 효도 농원형

 

     농원 운영 방식 : 3개마을 공통생산과정 참여 + 농산물채취수확 + 농산물직판구매

                                  + 레크레이션장소제공 + 숙박

                          농산물 채취형,  체험 관광형,  장소 제공형

 

     농원 편의 시설 : 3개마을 공통 동시 최대 100명 숙박가능시설 및 생태테마조성 

                         -  콘도형 펜션마을조성,  체력 단련 시설,  기타 편의 시설

    

   목표시장 선정

     ○ 남 : 건강 기능성식품, 여행 음주문화를 고려한 전통주 제조 판매

     ○ 여 : 웰빙시대 욕구에 부응하는 친환경농산물 슬로우 푸드

     ○ 노 : 향수심과 자연 전원 정서에 부응하는 산채,약초 체험 등

     ○ 소 : 자연자원과 농촌을 이해시킬수 있는 농임산물 수확체험

   포지셔닝

     ○ 고령화 노령화 사회에 부응하는 노년층 우대 및 편의시설 확충

     ○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는 중장년층을 위한 생태자연휴양여건 조성

     ○ 핵가족시대 3대가 함께 휴양하며 경로효친을 일깨워줄수있는

        청소년 체험 및 어린이 놀이시설 구비

   차별화 전략 

     ○ 체험농원을 웰빙 로하스 시대에 부응하는 건강 기능성

        농임산물로 조성

     ○ 남녀노소 3대가 함께 휴양하며 즐길수 있는 가족단위

        체험농원으로 조성

     ○ 사계절 비수기 없이 즐길수 있는 테마조성 및 이벤트 개최

       - 봄(산나물 축제),여름(숲길 축제),가을(단풍 축제),겨울(눈꽃 축제)

 4P 마케팅믹스 전략

   상품 : 농원생산 건강기능성 농임산물 20종

     ○ 컨셉트 : 건강 웰빙식품

     ○ 브랜드 : 자연휴양농원 하늘내린터 (00 마을, 00마을, 00마을)

     ○ 포장/디자인/단위 : 건강과 친환경 안전농산물을 상징하는

                          독창적인 포장과 디자인으로 현장판매 소포장

                          부터 견고한 택배포장재까지 고품격화

   가격 : 현지 체험농원으로 저렴 추구

     ○ 농산물 수확체험 상품 : 시중가 대비 50%

     ○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상품 : 시중가 대비 80%

     ○ 체류 휴양기간 먹거리용에 한해 무료 제공 


   유통

     ○ 정부 및 지자체 운영 농산물 쇼핑몰 이용

     ○ 자체운영 홈페이지, 까페, 블로그 활용 전자 상거래

     ○ 활동하는 귀농귀촌 인터넷 동호회 및 농민단체 직거래장터 활용

     ○ 방문객을 위한 마을마다 농원에 상설 농임산물 전시 판매장 운영

   프로모션 

     ○광고 : 농촌관광 단체,인맥,네트워크에서 발행하는 잡지 광고,

     ○홍보 : 차별화를 이슈로하는 보도자료배포, 칼럼 기고,

                각종 이벤트(축제) 참가

     ○판촉 : 방문객에 대한 멤버쉽,마일리지 제도 시행 우대

                주부체험단,오토캠핑 동호회,대학 O/T및 M/T유치,

                초,중,고 농촌체험 및 대기업 연수 유치, 관광지 현수막 설치

     ○ 직접 마케팅 : 협력여행사의 페키지상품 제휴,중간연결자

                           인센티브 제공

     ○ 온라인 마케팅 : 포털 사이트 지식IN, 블로그, 까페에 이미지,

                              동영상 지속제공

 사업운영 계획

   운영조직: 3개 마을별 약100명

    ○ 기능별 그린투어리즘(농촌관광)테마 운영 21세대 (4인가족 기준)

     ○ 총무,기획 마케팅,고객지속관리팀(3명)

     ○ 친환경 농임산물 생산,포장팀(4명)

     ○ 시설,조경,안전 관리팀(3명)    

   운영일정

     ○ 1단계 부지확보 및 자원조성 : 2001년 ~ 2010년 12월 (9년) ※ 3개마을 동시

      ○  2단계 시설건축 및 자원확충 : 2015년 12월 (조성완료) ※ 3개마을 동시   


   손익계산서

구  분

2010년도(추정)

2015년도(추정)

매출(원)

만원

만원

지출(원)

만원

만원

순익(원)

만원

만원

특이사항

 ○ 부지 및 조경 완료

○ 자원조성 및 편의시설 확충

 

※ 관심있으신분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H.P 010-5072-0328,      E-mail  skynaerin@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