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휴양생태농원 운영 계획서 (요약)
- 자연산촌생태마을 하늘내린터 -
Ⅰ |
사업 Vision 및 목적 |
○ 선진 신지식 농업인 및 농민의식개혁 운동가로서 거듭나 강원 인제 3개지역에
각 6천평의 마을조성과 3만평의 배후 영농체험장을 조성 새로운 형태의 농촌 활력화
3개모델 마을을 창조 성공사례로 제시
○ 침체된 농촌에 동기를 부여하는 새로운 그린및 에코투어리즘(농촌생태관광휴양마을)의
새 장르를 개척 전국 농촌에 전파 잘사는 농촌및 국가균형발전에 기여
○ 단기 목표(1년) : 생태환경자원 증식 및 규모화로 경쟁력을 얻기위한 3개지역 마을주민
의식개혁활동 지속으로 농원부지 추가 확장
○ 중기 목표(5년) : 마을창조 3개 대상마을에 추가 확보된 부지로 생태환경친화적인
농원 테마조성 차별화로 지명도 제고
○ 장기 목표(10년) : 국내 최고 최대의 특성화 차별화 3개산촌생태농촌관광마을 창조
○ 대외 인지도 및 지명도 제고로 3개마을 추가매입 대상 지주 의식 전환노력
○ 정부 및 지자체 적극 지원을 받기위한 인맥 관리 유지
○ 농촌관광의 새로운 트랜드의 변화에 순응하기위한 학습활동 지속
Ⅱ |
시장조사 및 분석 |
○농촌관광마을, 사업체, 관광농원 홈페이지를 통한 고객의 추이 전망
○정부의 그린투어리즘정책의 변화와 관련 연구 및 투자기관의 자료
○운영하는 블로그와 까페, 홈페이지에 홍보를 겸한 관심도 조사
○현 하늘내린터 농원 방문 오토캠핑(야영객)을 통한 대인면접 및 관찰조사
○농촌관광 추진 마을과 관련단체에서 개최하는 이벤트 견학
○ 농원 환경: 교통체계의 개선으로 수도권과 접근성이 양호하며 10분 거리내에
설악산,소양호를 비롯한 자치단체에서 육성하는 관광지에 인접하여
사계절 농촌관광 테마 충족
○ 소비 환경: 농촌관광을 선호하는 수도권 도시민의 정서에 부응하는
남녀노소 3대가 함께 즐길수있는 다양한 농촌체험자원및 소재풍부
○ 경쟁 환경: 정부의 농촌 활력화와 소득증대에 부응하는 관광농원이 부재하고
영세한 숙박업위주로 제한되어 규모화 차별화 특성화로 경쟁력 확보
○ 유통채널 환경: 방문자 현지판매 및 운영하는 블로그,홈페이지,까페의 직거래장터를
활용 택배시스템을 이용 전자상거래로 승부
내 부 환 경 |
강점(Strength) |
|
약점(Weakness) |
|
◦우리군의 모험관광 1번지화 관심지대 ◦농촌관광과 연계운영 가능한 인프라 구축 확대 (MTB도로, 스포츠 지원센터 등) ◦산림청 마을숲을 모험레포츠의 숲으로 지정 ◦내린천 래프팅으로 인한 관광객 증가
|
◦3개마을 그린투어리즘 대상 부지 대부분이 국유림이어서 산림청과의 협의 문제
◦농가의 영세성, 단작영농과 투기성 영농경향 관행농법 고수
◦ 자본력 및 주민의식 변화 | |||
외 부 환 경 |
기회(Opportunity) |
|
위협(Threat) |
|
◦주5일제 근무의 실시로 국민들의 여가휴양 수요증가
◦웰빙의 붐을 타고 전통자연식 건강청정안전먹거리에 대한 관심증가
◦정부의 그린투어리즘 활성화정책
|
◦ 국민 휴양의식 강과바다를 선호
◦ 마을 노동력 감소와 노령화 및 고령화 가속
◦ 도시민의 관광문화 의식변화 (외국 휴양지등 국외여행선호) |
Ⅲ |
STP 차별화 전략 |
○ 농원기능 : 3개마을 공통산촌생태체험 및 전통민박 복합형태
- 자연 학습형, 심신 수련형, 체험 및 효도 농원형
○ 농원 운영 방식 : 3개마을 공통생산과정 참여 + 농산물채취수확 + 농산물직판구매
+ 레크레이션장소제공 + 숙박
- 농산물 채취형, 체험 관광형, 장소 제공형
○ 농원 편의 시설 : 3개마을 공통 동시 최대 100명 숙박가능시설 및 생태테마조성
- 콘도형 펜션마을조성, 체력 단련 시설, 기타 편의 시설
○ 남 : 건강 기능성식품, 여행 음주문화를 고려한 전통주 제조 판매
○ 여 : 웰빙시대 욕구에 부응하는 친환경농산물 슬로우 푸드
○ 노 : 향수심과 자연 전원 정서에 부응하는 산채,약초 체험 등
○ 소 : 자연자원과 농촌을 이해시킬수 있는 농임산물 수확체험
○ 고령화 노령화 사회에 부응하는 노년층 우대 및 편의시설 확충
○ 조화로운 삶을 추구하는 중장년층을 위한 생태자연휴양여건 조성
○ 핵가족시대 3대가 함께 휴양하며 경로효친을 일깨워줄수있는
청소년 체험 및 어린이 놀이시설 구비
○ 체험농원을 웰빙 로하스 시대에 부응하는 건강 기능성
농임산물로 조성
○ 남녀노소 3대가 함께 휴양하며 즐길수 있는 가족단위
체험농원으로 조성
○ 사계절 비수기 없이 즐길수 있는 테마조성 및 이벤트 개최
- 봄(산나물 축제),여름(숲길 축제),가을(단풍 축제),겨울(눈꽃 축제)
Ⅳ |
4P 마케팅믹스 전략 |
○ 컨셉트 : 건강 웰빙식품
○ 브랜드 : 자연휴양농원 하늘내린터 (00 마을, 00마을, 00마을)
○ 포장/디자인/단위 : 건강과 친환경 안전농산물을 상징하는
독창적인 포장과 디자인으로 현장판매 소포장
부터 견고한 택배포장재까지 고품격화
○ 농산물 수확체험 상품 : 시중가 대비 50%
○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상품 : 시중가 대비 80%
○ 체류 휴양기간 먹거리용에 한해 무료 제공
○ 정부 및 지자체 운영 농산물 쇼핑몰 이용
○ 자체운영 홈페이지, 까페, 블로그 활용 전자 상거래
○ 활동하는 귀농귀촌 인터넷 동호회 및 농민단체 직거래장터 활용
○ 방문객을 위한 마을마다 농원에 상설 농임산물 전시 판매장 운영
○광고 : 농촌관광 단체,인맥,네트워크에서 발행하는 잡지 광고,
○홍보 : 차별화를 이슈로하는 보도자료배포, 칼럼 기고,
각종 이벤트(축제) 참가
○판촉 : 방문객에 대한 멤버쉽,마일리지 제도 시행 우대
주부체험단,오토캠핑 동호회,대학 O/T및 M/T유치,
초,중,고 농촌체험 및 대기업 연수 유치, 관광지 현수막 설치
○ 직접 마케팅 : 협력여행사의 페키지상품 제휴,중간연결자
인센티브 제공
○ 온라인 마케팅 : 포털 사이트 지식IN, 블로그, 까페에 이미지,
동영상 지속제공
Ⅴ |
사업운영 계획 |
○ 기능별 그린투어리즘(농촌관광)테마 운영 21세대 (4인가족 기준)
○ 총무,기획 마케팅,고객지속관리팀(3명)
○ 친환경 농임산물 생산,포장팀(4명)
○ 시설,조경,안전 관리팀(3명)
○ 1단계 부지확보 및 자원조성 : 2001년 ~ 2010년 12월 (9년) ※ 3개마을 동시
○ 2단계 시설건축 및 자원확충 : 2015년 12월 (조성완료) ※ 3개마을 동시
구 분 |
2010년도(추정) |
2015년도(추정) |
매출(원) |
만원 |
만원 |
지출(원) |
만원 |
만원 |
순익(원) |
만원 |
만원 |
특이사항 |
○ 부지 및 조경 완료 |
○ 자원조성 및 편의시설 확충 |
※ 관심있으신분들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H.P 010-5072-0328, E-mail skynaerin@hanmail.net
'푸른농촌 희망찿기 > 그린투어(농촌관광)'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크랩] 유럽 농촌체험관광 현주소 (중) 성공요인과 농정철학 (0) | 2009.12.30 |
---|---|
[스크랩] 유럽 농촌체험관광 현주소 (하)·끝 도·농가교 클라인가르텐 (0) | 2009.12.30 |
[스크랩] 햇살아래농장사업계획서1차수정안 (0) | 2009.12.21 |
[스크랩] 잘 가꾸워진 시골마을 3곳 (0) | 2009.12.09 |
[스크랩] 토종벌과 토종꿀의 모든것!! 토종꿀축제로 여러분을 초대합니다!! (0) | 2009.09.0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