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어메니티와 블루오션전략
목 차
Ⅰ.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그린투어리즘
Ⅱ. 한국농업과 블루오션전략
Ⅲ. 일본의 농촌지역 활성화 사례
Ⅳ. 경영관리자로서 역할
한국농촌관광대학 평창캠퍼스 강의
-1-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Ⅰ.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그린투어리즘
1. 농촌의 어메니티 어메니티(Amenity)
(1) 농촌어메니티 자원종류
(1) 자연적 자원
ㅇ 환경자원 : 깨끗한 공기, 맑은 물, 소음이 없는 환경
ㅇ 생태자원 : 비옥한 토양, 계절의 변화, 특이지형, 천연기념물인 동물,
보호 및 희귀동물, 수자원, 식생 습지 혹은 생물서식지
(2) 문화적 자원
ㅇ 역사자원 : 전통 건축물, 전통주택 및 마을의 전통적 요소, 신앙공간,
마을 상징물, 유명인물, 풍수지리나 전설, 마을놀이 등
ㅇ 경관자원 : 농업경관, 하천경관, 산림경관, 주거지경관 등
(3) 사회적 자원
ㅇ 시설자원 : 공동생활시설, 기반시설, 공공편익시설, 농업시설
ㅇ 경제활동자원 : 도농교류 활동(관광농원, 휴양단지, 민박 등), 특산물
ㅇ 공동체활동자원 : 씨족활동, 마을문화 활동, 명절놀이, 마을관리 등
-2-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Ⅰ.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그린투어리즘
1. 농촌의 어메니티 어메니티(Amenity)
(2) 농촌어메니티 자원활용
(1) 낙후지역에 대한 역발상에 의한 자연적 자원
ㅇ 개발사업에서 도외시되어 오던 일부 농촌지역은 도시지역과 비교하여
낙후된 지역으로 인식되어 왔음
ㅇ 이러한 낙후된 지역을 어메니티 차원에서 재평가할때, 청정한 이미지의
자원이 풍부한 곳으로 탈바꿈
(2) 문화로 시작되는 농촌어메니티 자원
ㅇ 역사자원이나 경관자원을 활용한 농촌지역축제
ㅇ 예시 : 메밀꽃필무렵의 배경이 되고 있는 평창 봉평면의 농촌경관 중심의
효석 문화축제와 대관령 눈꽃축제
(3) 농촌어메니티 자원의 상품화
ㅇ 지역축제나 지역적 특징을 브랜드화하여 다양한 상품개발
ㅇ 예시 : 지역농산물, 특산물, 농촌관광, 도자기·소품·의류·가방·타월 등
공산품까지도 농촌어메니티 이미지 브랜드화
-3-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Ⅰ.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그린투어리즘
1. 농촌의 어메니티 어메니티(Amenity)
(3) 농촌어메니티를 이용한 Green Event 사례
(1) 고양세계꽃박람회
ㅇ 꽃박람회를 통한 지역의 화훼산업육성 기반조성을 위한 이벤트로
1997년에 개최한 이래 3년마다 실시
ㅇ 지역 이미지제고와 국제화 문화관광, 무역여건 활성화 조성을 위한 공간제공
ㅇ 전시관 내용 : 세계관, 한국관, 주제관, 분재관, 자생화관, 화훼장식관,
기업관, 선인장관, 농협관, IDEA상품전시관, 실내정원정시 등
(2) 미국의 길로이 마늘 페스티벌
ㅇ 장소 : 미국 캘리포니아 주, 길로이 크리스마스 힐 파크
ㅇ 마늘요리시연·판매코너, 유명인사 요리강좌, 마늘요리 경진대회, 미술공예전
ㅇ 마늘 음식개발 : 마늘빵, 마늘초콜릿, 마늘스낵, 마늘피클, 마늘아이스크림,
마늘젤리, 마늘소스, 마늘기름
ㅇ 색다른 기념품 개발 : 마늘 요리책, 마늘축제, 캐릭터 인형, 축제포스터,
마늘와인쿨러, 마늘방향제 등
-4-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Ⅰ.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그린투어리즘
1. 농촌의 어메니티 어메니티(Amenity)
(4) 함평군의 농촌어메니티 자원 개발 사례
(1) 어메니티 자원
ㅇ 서해안 사회간접 자본확충과 교통발달로 관광발전 잠재력 충분
ㅇ 생태계가 잘 보존된 환경과 동식물의 집단 서식지
ㅇ 전국 제1의 자운영과 친환경 유기농업지역
(2) 어메니티 3대 개발 활용
ㅇ 아름다운 농촌경관 조성
- 함평천 수변공원 조성, 유채꽃·자운영 꽃단지 조성,
아름다운 친수·녹지공간 조성, 나비의 고장 랜드마크 형성
ㅇ 농촌과 생태체험 프로그램
- 함평나비축제, 갯벌 생태체험학습, 농촌문화체험·생태체험학습
ㅇ 지역경제와 주민소득증대 추진
- 함평의 농산물과 공산품 나비 브랜드 가치제고, 나비 응용산업 발달 촉진
(3) 어메니티 개발성과
ㅇ 관광객 급증으로 인한 경제적 이익, 함평의 성공적 이미지 메이킹,
건전한 지역문화 형성
-5-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Ⅰ.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그린투어리즘
2. 그린투어리즘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1) 그린투어리즘의 특징
(1) Green Tourism : 농촌의 자연경관과 전통문화, 생활과 산업을 매개로한
도시민과 농촌주민간의 체류형 교류활동
(2) 관광을 위한 인위적 시설 최소화, 농촌지역사회의 인문·생태 및 자연환경을
관광대상으로 함
(3) 도시 관광객이 농촌에 살고 있는 사람들과 인간적 교류를 바탕으로 농업과
농촌문화를 체험
(4) 아름다운 자연경관, 깨끗한 환경, 정서적 풍요로움,
문화성과 더불어 지역가꾸기 병행 필요
(5) 농촌지역의 고유한 전통을 새롭게 인식하여 상품화 할 수 있음
(6) 농촌경제의 활성화에 목적, 농촌지역의 소득증대 기여
-6-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Ⅰ.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그린투어리즘
2. 그린투어리즘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2) 농산어촌 그린투어리즘의 사례
(1) 이천 자채방아마을
ㅇ 봄 : 모내기 및 파종체험, 봄나물캐기
ㅇ 여름 : 원두막·과수원체험, 미꾸라지잡기, 논 생태학습
ㅇ 가을 : 햅쌀수확, 참새와 방앗간 농사체험
ㅇ 겨울 : 썰매타기, 팽이치기, 인정미 절구방아, 쥐불놀이
ㅇ 연중 : 장치기놀이, 자채농요체험, 짚풀공예, 자전거하이킹
계 절
및
프 로 그 램
8농가, 20개방, 최대숙박인원 100명, 최대40명회의장소 구비,
바베큐시설, 주차장
이 용 시 설
자채대장군과 방아여장군장승, 마을담장벽화 특 징
경기도 이친시 대월면 군량1리 마 을 현 황
주 요 내 용 구 분
-7-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Ⅰ.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그린투어리즘
2. 그린투어리즘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2) 농산어촌 그린투어리즘의 사례
(2) 부여산삼마을
ㅇ 충남 부여군 외산면 삼산리
ㅇ 주 소득원 : 쌀, 고추, 참깨
ㅇ 특산물 : 산채, 느타리‧표고버섯
ㅇ 특징
- 여덟 잎 연꽃처럼 여덟 계곡으로 둘러싸인 심산유곡으로 산세가 수려함
- 노송 등 자연림과 활엽수종이 조화를 이루고 각종야생조수 서식하고 있음
- 인근에 만수산 자연휴양림, 무량사(보물356호) 등이 있어
관광 휴양연계형 산촌마을임
-8-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Ⅰ.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그린투어리즘
2. 그린투어리즘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2) 농산어촌 그린투어리즘의 사례
(2)삼척 장호마을
ㅇ 주소 : 강원도 삼척시 근덕면 장호1리
ㅇ 특산물 : 방어, 돌미역, 곰치, 장뇌삼, 환선벌꿀, 왕마늘,
자주 감자, 도계 고원포도, 삼베, 삼척가시오가피 등
ㅇ 특징
- 해돋이가 일품, 해안 절개지의 수려한 자연 환경과 화려한 해안선 보유
- 주변 볼거리 : 해신당 공원, 교가리 느티나무(수령2000년), 덕풍계곡,
장호원 해수욕장, 어촌민속전시관, 초당동굴(천연기념물 제226호)
- 체험내용 : 어업체험(정치망조업, 문어통발조업, 야간오징어조업),
생태체험(고동, 따개비, 불가사리잡기, 미역채취 등)
-9-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Ⅰ.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그린투어리즘
2. 그린투어리즘 그린투어리즘(Green Tourism)
(2) 농산어촌 그린투어리즘의 사례
(3) 그린투어리즘의 성공요인
(1) 희생적이고 유능한 지역의 그린투어리즘 리더가 있음
- 가장 중요한 요인이 사람, 성공한 마을에는 훌륭한 지도자 존재
(2) 그린투어리즘 농산품의 끊임없는 차별화와 only one추구
- 세계 최초‧최고가 아닌 작고 소박하지만 세상에서 하나 뿐인 것
(3) 도시민에게 돈 보다는 시간을 많이 쓰게 하여야 함
- 경제적인 효과는 서서히 나타나고, 서두르면 실패 확률 높다
(4)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실천
- 깨끗한 환경, 정성, 친절, 즐거움과 기대하지 않았던 서비스 제공
(5) 고품질 농산품 생산과 농촌다운 경관 관리에 주력
- 안전‧맛‧건강추구 농산물과 농촌 어메니티 자원 발굴‧관리
-10-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Ⅰ. 농촌어메니티를 활용한 그린투어리즘
3. 명품을 추구하는 농촌관광
1) 명품
ㅇ 사전적의미 : 뛰어난 물건 ‧작품, 이름난 물건 ‧작품
ㅇ 아주 값지고 귀한물건, 특별하게 만들어진 작품
ㅇ 품질이 뛰어나고 유행타지 않으며, 명성지속
ㅇ 많은 대가를 지불하고라도 가지고 싶게 만들어진 것
2) 명품 농촌관광
ㅇ 안전‧건강‧친환경적이고 차별화가 이루어짐
ㅇ 장인정신이 있으면서 전통과 문화가 있음
ㅇ 동종상품에 비하여 高價이며 매력적임
ㅇ 브랜드가치 및 고객만족도가 높음
3) 농촌관광 브랜드 파워를 높이는 방법
ㅇ 권위있는 기관‧단체로부터 우수브랜드로 선정, 브랜드 성가(價) 높여야함
ㅇ 표적시장을 설정하여 특화된 농촌관광의 브랜드로 장력한 이미지 각인
ㅇ 대중매체 최대한 활용, 최소의 비용으로 효과 극대화
- 홈페이지 업그레이드, 연합마케팅 등
ㅇ 농촌관광 상품의 탁월성, 정직성, 도덕성을 가지고 있어야 함
ㅇ 브랜드 파워를 제고하는 독특한 아이디어 및 꾸준한 투자가 필요함
-11-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Ⅱ. 한국농업과 블루오션전략
1. 블루오션전략 개요
1) 경쟁전략과 블루오션 전략 비교
블루오션 전략 경쟁우위론 대 표 저 서
고객가치, 무경쟁, 비고객 경쟁우위, 5가지 힘 핵 심 개 념
차별화, 원가절감을 동시 추구해 기
업과 고객 모두에 획기적인 가치제공
차별화, 원가절감 가운데 하나를
선택해 전사적 역량을 집중
전 략 방 향
1990년대 1980년대 창 시 연 도
김위찬, 르네 마보안 교수
(프랑스 인시아드 경영대학원)
마이클 포토 교수
(미국 하버드 경영대학원)
창 시 자
블루오션 전략 경쟁전략 구 분
-12-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Ⅱ. 한국농업과 블루오션전략
1. 블루오션전략 개요
2) 레드오션과 블루오션 전략 차이
가치-비용 동시 추구 가치-비용 가운데 택일
새 수요창출 및 장악 기존 수요시장 공략
차별화와 저비용을 동시에 추구하도록
회사 전체 활동 체계를 정렬
차별화나 저비용 가운데 하나를
택해 회사 전체 활동 체계를 정렬
경쟁을 무의미하게 만든다 경쟁에서 이겨야 한다
경쟁자 없는 새 시장 공간 창출 기존 시장 공간 안에서 경쟁
블루오션 전략 레드오션 전략
-13-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Ⅱ. 한국농업과 블루오션전략
1. 블루오션전략 개요
3) 시르크 뒤 솔레이유의 전략캔버스
테마
세련된 관람 환경
다양한 공연작품
예술적 음악,무용
재미와 유머
스릴과 위험
창 조 감 소
독특한 공연장 스타곡예사
동물묘기 쇼
구내매점
복합쇼 무대
증 가 제 거
-14-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Ⅱ. 한국농업과 블루오션전략
1. 블루오션전략 개요
4) 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전략 캔버스
<좋은 전략의 3가지 특징>
언제라도 당신이 원할 때,
자동차 여행비행기로 비행
기 속고 여행을 즐기십시오
멋진슬로건
새로운 가치곡선,
대도시 터미널집중(X),
중소 도시간의 직행
차 별 성
친절한 서비스, 속도,
소도시 빈번한 운항 포 커 스
-15-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Ⅱ. 한국농업과 블루오션전략
1. 블루오션전략 개요
5) 블루오션 전략의 6가지 가지 원칙
(1) 체계화의 4원칙
① 시장경계선을 재구축하라
ㅇ 웅진식품(초록매실, 가을대추, 아침햇살 등), 여성전용 헬스클럽
② 수치가 아닌 큰 그림에 포커스하라
ㅇ 전략 캔버스 작성‧경쟁사와 비교, 변화 필요있는 부문확인
③ 비고객을 찾아라
ㅇ Soon To Be 비고객, 거부하는 비고객, 미개척비고객
④ 정확한 시퀀스(Sequence)를 만들어라
ㅇ 구매자 효용성 → 가격 → 비용 → 도입 → 실현가능 블루오션 아이디어
(2) 실행의 2원칙
① 조직상의 주요장애를 극복하라
ㅇ 전기하수도, Hot Spot, Cold Spot, King Pin, 모사()
② 전략실행을 전략화하라
ㅇ 공정한 절차(참여, 설명, 기대의 명확성)
-16-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Ⅱ. 한국농업과 블루오션전략
2. 한국농업 블루오션 전략 사례
1) 한국농업의 레드오션
ㅇ 한국농업은 농산물 수입개방과 농가의 재배기술향상에 의해 국내 공급
과잉으로 농산물 가격이 불안한 것이 현실임
ㅇ WTO/DDA협상, 쌀 의무수입량 확대, FTA 등으로 국내 농산물 시장의 점유율은
더욱 좁아지고 있음
ㅇ 농가소득에 비하여 농가부채 증가가 훨씬 늘어나고 있어 농업인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실정임
ㅇ 우리농업의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 가격과 품질을개선하려는 레드오션에서
벗어나 블루오션 전략이 필요함
-17-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Ⅱ. 한국농업과 블루오션전략
2. 한국농업 블루오션 전략 사례
2) 장생도라지의 가치혁신
(1) 경쟁자 없는 새 시장 공간 창출
ㅇ 20년 이상의 장생도라지 상품화와 원료의 독점적 생산·가공 및 유통
일괄체제 구축
ㅇ 건강에 좋은 나물 → 난치질환의 치료소재 : 도라지의 새로운 수요 창출
ㅇ 적극적인 연구 투자와 상품개발로 시장 확대
(2) 일반 도라지 생산자 및 가공업체와 경쟁관계에 있지 않음
ㅇ 3년생 이하 도라지 재배 또는 가공업체와 관계 없는
20년 이상의 도라지만을 생산·가공·판매
(3) 새 수요창출 및 장악
① 한정된 시장에서 경쟁자들로 부터 고객을 빼앗아 온 것이 아니라
비고객을 끌어들여 고객화, 시장을 선점하며 독점적인 지위확보
② 10년근 이상된 도라지의 구매요청 및 일본의 거액 밭떼기 수입제의 거절
(단순 생체판매 지양)
(4) 뚜렷하고 강렬한 슬로건 - 오랫묵은 도라지는 산삼보다 낫다.
-18-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Ⅱ. 한국농업과 블루오션전략
2. 한국농업 블루오션 전략 사례
3) 다래마을 고구마의 가치혁신
(1) 고구마의 틈새시장
ㅇ 고구마를 새로운 상품으로 개발함에 있어 첫번째 목표로 정한 것은 주년화 실현
ㅇ 고구마는 가장 늦은 10월 경에 저온저장해도 이듬해 4월이 지나면 싹이 트면서
썩기 때문에 상품으로 가치없음
ㅇ 그 때문에 고구마 단경기 (5~7월)에는 고구마가 유통되지 않아 백화점이나
할인매장에서도 제대로 된 고구마를 찾아 볼 수 없다.
(2) 고구마 가치혁신 8가지
ㅇ 장기저장법을 비롯하여 품종, 세척법, 바이오기술, 세척기계, 포장단위·형태,
선별법, 브랜드 등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함으로써 고구마를 지금까지와는
다른 상품으로 개발
ㅇ 열등재로 취급받던 고구마가 유통사업단을 통해 8가지의 새로운 옷으로 갈아입고
최고의 우등상품으로 다시 태어남
-19-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Ⅲ. 일본의 농촌지역 활성화 사례
1. 와인 ·쇠고기 ·관광이 접목된 고베농업공원
(1) 지역 : 일본 고베()시 외곽에 자리집은 고베농업공원
(2) 추진배경
ㅇ 30년전에 농가소득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고심하던 끝에 착안한것이
포도재배였고 와인으로 발전
ㅇ 와인과 가장 잘 어울리는 음식으로 주민회의를 수 차례 거듭한 끝에 나온
결정이 일본의 유명브랜드인 고베쇠고기를 연계하는 것이었음
(3) 고베농업의 핵심
ㅇ 와인과 소고기를 단순히 먹는데 그치지 않고 먹고 즐기는
(eatertainment = eat와 entertainment의 합성어)개념으로 변화
ㅇ 1984년 설립된 고베농업공원은 와인시음장, 와인박물관, 레스토랑, 호텔까지
관광농업 모든 것이 완비
ㅇ 일본 고베농업공원에서 포도따기 체험을 하면서 고베 특산 와인과 고베
소고기도 함께 맛볼 수 있어 수십만명의 관광객과 수백억원의 매출을 늘리고
있으며 고베브랜드를 세계에 알리는 계기가 되고 있음
-20-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Ⅲ. 일본의 농촌지역 활성화 사례
2. 마늘의 수도 다코정 다코정()
(1) 지역 : 일본 아오모리현 산노헤이군 다코정(), 오지에 있는 고산지대의 산촌
(2) 추진배경
ㅇ 젊은이들이 도시로 빠져나가고 고령자만 남아 폐촌 위기에 직면, 청년회를
조직하여 마을 살리기 운동, 소득작목으로 마늘을 택했음
ㅇ 절세의 미인 클레오파트라, 양귀비도 마늘을 상용했다는 설, 주민들은 마늘이
최고 강장제이며 먹으면 아름다워진다고 믿는 마늘 신봉자로 변신
ㅇ 1986년 지역마늘 축제 개시한 후 매년 실시
(3) 마늘센터의 판매농산품
ㅇ 마늘꿀, 마늘잼, 마늘과자, 마늘라면, 마늘드링크, 마늘마가린, 마늘식용유
마늘영양제, 마늘절임 및 양념류, 마늘식초, 마늘아이스크림, 시판용생마늘
마늘비스킷, 마늘조미료, 마늘간장조림, 산채마늘조림, 마늘된장, 마늘장아찌
마늘비누, 마늘목욕제, 마늘분말, 마늘공예품, 마늘조리기구, 마늘화장품
등 30여종 전시·판매
ㅇ 마늘 홍보를 위해 마늘 티셔츠, 마늘모양 필통·여성브로치·자동차 열쇠고리·
각종 장난감 등 판매
-21-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Ⅲ. 일본의 농촌지역 활성화 사례
3. 보랏빛 라벤더 물결
(1) 홋카이도(道) 후라노 도미타 농원
ㅇ 홋카이도의 정중앙임을 알리는 홋카이도 중심표()가 있는 후라노는
매년 여름이면 일제히 보라색 옷으로 갈라입는다.
ㅇ 도미타 농원의 라벤더를 그 중 으뜸으로 친다, 25ha에 달하는 농원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는 라벤더의 보라빛 꽃과 향은 일품임
(2) 도약하게 된 동기
ㅇ 다른 농지처럼 감자등을 재배하면서, 일부 라벤더를 재배하여 농산물로 출하
ㅇ 그러나 유럽의 라벤더가 수입되면서 라벤더 농사 포기해야할 처지에 놓임
ㅇ 신년달력에 이 곳의 만개한 라벤더 사진이 실렸고 아마추어 사진작가들이
몰려들기 시작(1976년부터 관광용 라벤더 밭 조성 시작)
(3) 성과
ㅇ 도미타 농원은 어느 관광농원과는 달리 입장료와 주차료를 받지 않으며 연간
120만명의 관광객 맞이함
ㅇ 상점과 카페가 있는 웰컴하우스 매장에 진열된 1천여종의 제품 중 95%는
농원자체 생산제품, 연간 7억엔 이상의 매출
-22-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Ⅲ. 일본의 농촌지역 활성화 사례
4. 쇠고기 먹고 고함 지르기 대회
(1) 지역 : 일본 규슈지방의 오이타현 유후인정()
(2) 추진배경
ㅇ 1964년 규슈 횡단 고속도로가 개통, 골프장 건설계획이 있었으나 주민들이
습원() 식물의 보고로 알려진 지역 보호하기 위해 골프장 건설 반대 운동
ㅇ 대안으로 소 한 마리 목장운동을 전개, 골프장 후보지를 푸른 목장으로 가꿔
자연을 지키겠다는 것으로 시작
(3) 쇠고기 먹고 큰 소리 지르기 대회로 발전
ㅇ 당시 28마리였던 소가 100마리를 돌파,
그 기념행사로 ‘쇠고기 먹고 고함지르기’ 대회를 1975년부터 시작
ㅇ 이 지역에서 기른 쇠고기 요리를 먹고 푸른 산을 향해 큰 소리로 외쳐 부름
(4) 추진결과
ㅇ 소리 지르기 대회로 도시생활에 찌든 사람들에게 스트레스 해소 및 활력을
되찾게 함
ㅇ 도로의 교통체증이 가속화되자 조랑말이 이끄는 순회 관광열차를 운행
ㅇ 지역의 명성과 더불어 관광농업을 접목하여 활기찬 지역 만듦
-23-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Ⅲ. 일본의 농촌지역 활성화 사례
5. 도깨비 전설을 이용한 지역만들기
(1) 지역 : 일본 교토(京都) 오에정(大江)
(2) 추진배경
ㅇ 1982년 지역만들기 연구회를 설치
ㅇ 지역자원을 살린 개성의 연출과 지역문화의 재생
ㅇ 도깨비 전설에 새로운 창조적인 지역의 특성을 살린 지역만들기 전개
(3) 주민이 참여하는 오에산 주정꾼 아기도깨비 축제 내용
ㅇ 도깨비 무사 행렬(도깨비 전설이 있는 일본 각지에서 참가),
도깨비 가장 콘테스트, 도깨비와 관련한 예능대회, 스포츠대회, 전시판매 등
ㅇ 전시품목 : 관광토산품, 지역산업 소개 코너, 도깨비 기와
ㅇ 도깨비 교류 박물관 : 세계의 도깨비 문화 및 일본 도깨비 전설 전시,
이벤트 홀 등 설치
(5) 추진효과 : 문화와 교류를 기본으로 도깨비 전설이라는 독특한 지역자원을
살린 개성적인 지역만들기로 많은 관광객을 유치하고 있으며,
지역농업 활성화에도 도움
-24-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Ⅲ. 일본의 농촌지역 활성화 사례
6. 극장없는 영화제와 음악홀 없는 음악제
(1) 지역 : 일본 규슈지방의 오이타현 유후인정()
(2) 추진배경 : 여름 별빛 아래서 작은 콘서트를 열어‘영화관 없이도 영화는 있고,
음악홀 없어도 음악제는 있다’는 캐치프레이즈를 내걸고 문화행사
를 추진하여 시골마을에 관광객 유치
(3) 유후인정 위치 : 세계적인 유명 온천관광지 벳부시가 기차로 30분 거리에 있는
산간 온천지역임
(4) 주요 유치대상 고객 : 유후인정에는 도시의 젊은이들, 특히 젊은 직장여성과
문화인들이 관광객의 주류를 이루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공략대상으로 함
(5) 추진결과
ㅇ 초창기에는 예산부족으로 어려움이 많았으나, 예술인들이 개런티 없이 참가,
현재는 유명한 지역문화 행사로 성장
ㅇ 전원마을의 풍경이 도시민을 사로잡는 요인이 되어 낭만을 체험하고 맛볼 수
있기 때문에 연간 300만명의 관광객이 찾아들고 있어 지역농업 활성화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됨
-25-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Ⅳ. 경영관리자의 역할
1. 경영관리자의 기본적 사고
주관적, 감정적 판단 배제 / 사실에 입각한 검토 ⑦ 과학적 접근
경영자 자신의 직업관, 인생관 ⑥ 이념 – 사명감
의사결정의 적정 ⑤ 건전한 판단
자연의 원리 거슬릴 수 없다. (의 힘을 활용) ④ 원리원칙
소극적인 절약, 적극적인 효율의식 ③ 효율의식
조직체질의 개선 ② 현상타파
목표달성의지, 강한 의욕 ① 달성의욕
주 요 내 용 항 목
ㅇ 경영 : 조직의 중요한 의사결정
ㅇ 관리 :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사람, 물자, 자료, 시간, 정보, 시장,
시스템 등 경영상의 모든 자원을 경제적, 효과적으로 활용하는 것
-26-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Ⅳ. 경영관리자의 역할
2. 관리의 4가치 가치 측면
ㅇ 업무의 관리
- 조직목표 달성을 위해 조직화, 계획 ‧실시 ‧통제 ‧조정
- 조정방법 : 개인대화, 회의방법(전달, 토의, 의사통일)
ㅇ 업무의 개선
- 현상타파()의 정신과 문제의식
- 관리자는 문제제기자, 동시에 문제해결자
ㅇ 조직구성원 육성
- 인재(), 개인능력 개발육성 : OJT, OffJT
- 조직능력의 육성 : Team Building, Family Training
ㅇ 인간관계
- 조직구성원의 참여와 역할분담, 적극적 경청
- 인간 네트워크 구축과 계발적환경(啓境) 조성
인간관계
조직 구성원 육성
사람()
업무의 개선
리 더 쉽
업무의 관리
일(업무)
-27-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Ⅳ. 경영관리자의 역할
3. 성공한 CEO CEO들의 들의 10 10가지 가지 특성
- CEO처럼 행동하라, 저자 D.A.Benton -
1) 진실하라 : 도덕성, 일관성
2) 비전을 형성하고 공유하라 : 모험적인 비전제시
3)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내려라 : 시나리오 경영
4) 조직에 활력을 불어 넣어라 : 동기부여, 권한이임
5)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라 : 평범한 인재를 유능하게 개발
6) 재무지식에 해박하라 : 재무성과와 관련지표 숙지
7) 힘든 경우에도 CEO라는 사실을 잊지말라 : 구성원에게 신뢰감 줌
8) 복음을 전하듯 세일즈를 하라 : 모든 기회 PR, 즐겨라
9) 훨씬 크고 더 멀리 생각하라 : 조직구성원과 지역사회 책임감
10) 쓸데없는 일을 과감하게 버려라 : 선택과 집중
-28-
한국벤처농업포럼
All Right Reserved
by Kim Yang-Sick
Ⅳ. 경영관리자의 역할
4. 창의력 개발 10 10계명의 계명의 활용
(1) 문제의식을 가져야 한다.
(2) 고정관념을 깨면 창조가 보인다.
(3) 아이디어가 잘 떠오르는 곳을 활용하라.(침실, 화장실, 목욕탕, 자동차)
(4) 투입(input) 없이는 산출(output)도 없다.
(5) 실천하지 않는 아이디어는 공상에 불과하다.
(6) 지식과 경험을 창조적으로 분해‧결합하라.
(7) 자원은 유한하고 창의력은 무한하다.
(8) 구실을 찾지 말고 방법을 찾아라.
(9) 창조적 사고의 기법을 실천하라.
(연상의 법칙, 체크리스트법, 결점‧희망열거법 등)
(10) 착상에서 발상 아이디어로 발전시켜라.
(착상 : 번뜩임 / 발상 : 구체적 방안)
'푸른농촌 희망찿기 > 그린투어(농촌관광)' 카테고리의 다른 글
농촌관광사업 운영상 갈등의 이해와 대책 (0) | 2007.12.27 |
---|---|
마을만들기 정책사업 총정리 (0) | 2007.12.27 |
[스크랩] 매스 투어리즘(Mass Tourism) (0) | 2007.12.27 |
[스크랩] 산림휴양과 그린 투어리즘의 여행지 횡성군과 횡성자연휴양림 (0) | 2007.12.27 |
[스크랩] 그린·블루 투어리즘 지원 `절실` (0) | 2007.12.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