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푸른농촌 희망찿기/그린투어(농촌관광)

농촌관광 활성화방안

1. 머리말

우리 나라는 그 동안의 경제발전 과정에서 산업화·도시화에 따른 이농현상의 심화로 농촌 인구가 급격
히 감소하였다. 이에 따라 농촌지역은 인구의 고령화 · 부녀화와 청 · 장년층의 감소 등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휴경지 및 폐경지가 증가하게 되는 등 농촌지역은 사회 · 경제적 활력을 상실해 가고 있다(류선무,
1992).
한편 국민소득 증가 및 삶의 질 향상 욕구 증대로 산업화 · 도시화로 인한 도시민의 자연에 대한 관광욕
구가 크게 증가하고 농촌 · 농업 관광에 대한 관심이 날로 높아지고 있다(농촌경제연구원, 1988). 그리
하여 농촌 · 농업관광사업은 도 · 농 통합에 따른 지역균형개발과 지방재정 확충방안으로서 그 중요성이
날로 부각되고 있는 실정이다.
또한 전 국토 면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지역이 농촌지역임을 감안할 때, 농촌지역자원의 관광화
는 농촌주민의 소득원을 창출함으로써 농촌 지역경제 뿐만 아니라 나아가서는 국가경제 발전에 크게 기
여할 것으로 예상된다(송태갑, 1999).
우리 나라에 1994년부터 도입되었던 농촌 · 농업관광사업은 농어촌 관광소득원 개발사업의 일부로서
1990년의 농어촌 휴양지 조성사업, 1991년의 농어촌 민박사업 등과 연계되어 함께 추진되어 왔었다.
우리 나라의 농촌 · 농업관광사업은 국토 및 유휴농지의 효율적인 활용을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어 주로
농산물 직판농원을 중심으로 전개되던 초기의 형태에서 벗어나 최근에는 점차 농촌휴양형, 주말농원형,
심신수련형, 자연학습형 등 기능 중심의 것으로 확대되고 있다.
농촌 · 농업관광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주요 고객층인 도시민의 요구가 반영된 농촌·농업관
광 자원을 활용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본다(류선무, 1994). 수요자 측면
에서의 요구도 조사결과는 이전 호(생활과학, 1998)에서 분석한 바 있으므로 여기서는 관광운영자 및
공급자 측면에서 우리 나라 농촌 · 농업관광의 현황 및 문제점, 앞으로의 추진방향 등에 관한 사례조사
를 중심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2. 연구방법

가. 조사지역 및 대상
-
농촌 · 농업관광사업 운영농가의 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전국을 행정구역 기준으로 수도권, 강원권,
충청권, 경상권, 전라권, 제주권으로 나누고 각 권역에서 관광농원 1개소, 민박마을 1개소씩 선정하였다.
관광농원과 민박마을 선정은 농협중앙회 인터넷 홈페이지를 활용하여 다양한 농촌 · 농업관광 프로그
램이 실시되고 있다고 판단되는 장소로 정하였으며 '99. 9∼11월에 걸쳐 방문 면접조사를 실시하였다.
0
나. 조사내용
0
농촌 · 농업관광사업 운영실태를 파악하기 위하여 운영현황, 정책지원 및 애로사항, 시설 및 프로그램
등을 조사하였다.


3. 연구결과

가. 농촌 · 농업관광사업 운영현황 및 문제점
0
(1) 조사대상자 일반현황
조사대상자의 일반현황을 살펴보면 관광농원 · 민박 운영자의 연령은 50세 이상이 대부분인데 이는 농
촌지역의 청장년 층의 감소에 기인한다고 본다.
운영경력은 6개월의 단기 운영에서부터 15년 이상의 장기운영까지 다양하게 나타나 있는데, 이는
15년 이상의 장기 운영자의 경우, 관광농원사업의 초기단계인 1984년을 전후를 통해 시작하게 된 운
영자들이고, 6개월∼2년 미만의 단기 운영자들의 경우, 1999년 농협에서 주관하는 팜스테이 사업의 영
향을 받아 운영한 것으로 해석된다.
연간소득은 대도시와의 거리에 반비례하여 나타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할 수 있다. 이는 관광농원 · 민
박의 경우, 이를 이용하는 주 고객층이 도시민이라는 사실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그러나 제주도 지역
의 경우 이러한 경우와는 무관하게 나타났는데, 이는 섬 전체가 관광지라는 특수한 환경적 요인 때문
으로 여겨진다.

표 1. 조사대상자 일반현황
구 분
조사지역
나이(세)
학력
경 력
운영형태
연소득
(천만)
비율
(농:관)
도시거리
(시간)



수도권
50
대졸
3
장소제공
5
1 : 9
1 : 00
강원권
53
"
7
"
4
5 : 5
0 : 30
충청권
57
"
5
"
?
6 : 4
2 : 30
경상권
50
"
3
"
15
1 : 1
0 : 30
전라권
45
고졸
2
"
?
4 : 6
0 : 30
제주권
53
"
2
"
12
2 : 8
0 : 30



수도권
57
중졸
10
-
4
8 : 2
1 : 30
강원권
53
고졸
15
-
3
9 : 1
1 : 30
충청권
48
대졸
1.5
-
4
9 : 1
0 : 40
경상권
57
국졸
11
-
4
8 : 2
1 : 00
전라권
50
고졸
5
-
3
9 : 1
1 : 30
제주권
35
대졸
0.5
-
6
5 : 5
0 : 30

 

(2) 사업농가 운영현황
해당농가는 농사 등 농업을 주 수입원으로 하는 것보다는 민박 · 관광농원 운영을 통한 수입이 더 많
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이중 식당운영과 숙박비가 주된 수입원이 되고 있었다.
주 고객층은 가족단위나 학교 MT를 통한 단체가 많았고, 머무르는 기간은 1박2일을 가장 많이 이용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관광객이 주로 오는 시기는 관광농원이나 민박의 특성에 따라 여름철과 겨울
철에 주로 방문하였다.
운영 만족정도는 전반적으로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는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없이 일시적
인 지원과 다른 관광지와 비교할 때 운영수입이 상대적으로 적다 는 생각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것에서 기인한다고 볼 수 있다.
운영만족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법적 · 제도적인 측면에서 대체적으로 불만족하게 나타났는데, 이
는 운영자들이 가장 민감하게 느끼고 있는 부분으로 충청권 민박마을(충북 속리산 국립공원 내 소재
)의 경우에는 국립공원 내의 건축법에 의한 제약조건들 때문에, 강원권 관광농원의 경우에는 관광농
원 특별법의 제정이 필요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운영자금에 대한 만족 정도는 민박마을이나 관광농원 모두 매우 불만족하게 나타났다. 관광농원의
경우에는 연간 융자이율이 높아(그 동안 5%에서 '97년 이후 8%) 초기투자가 많은 관광농원 특성상
운영의 어려움이 있고, 민박마을은 민박마을 지정 초기에만 민박자금을 줄 뿐 사후관리자금이 없어
운영의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홍보의 경우는 대부분이 구전을 통한 홍보가 많은 것으로 나타났으나
인근 학교 및 교사 대상(수도권 관광농원), 인터넷 홈페이지(강원권 · 전라권 관광농원), 지역 생활정
보지(충청권 관광농원), 관광 가이드 책자(제주권 관광농원) 등 차츰 다양한 홍보방식을 통해서 이루
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표 2).

표 2. 농촌 · 농업관광 농가 운영현황
구 분
조사지역
방문객수
(명)
주고객층
머무르는
일 수
성수기/
비수기(월)
수입원
관광소득
(만원)
운영실적
홍보수단






수도권
1,800
회 사
1박2일
1 / 9
식 당
4,500
불 만
학교, 인터넷
TV, 잡지
강원권
3,400
가 족
1박2일
1 / 3
식당.숙박
2,000
보 통
인터넷
충청권
3,000
가 족
당 일
12 / 8
식 당
-
불 만
지방지
인터넷
경상권
12,000
학교MT
1박2일
7 / 12
농산물
8,000
보 통
구 전
전라권
1,000
가 족
1박2일
5 / 12
농산물
-
불만족
인터넷
제주권
5,500
학교MT
2박3일
7 / 6
식 당
9,600
만 족
인터넷, 잡지
관광가이드






수도권
2,000
가 족
2박3일
8 / 1
식 당
1,300
보 통
농 협
강원권
600
회 사
1박2일
3 / 10
숙 박
800
불 만
구 전
충청권
600
가 족
2박3일
8 / 12
숙 박
600
보 통
농 협
경상권
200
가 족
1박2일
7 / 1
식 당
400
불만족
시 청
전라권
500
가 족
2박3일
12 / 3
식 당
500
불만족
인터넷, 구전
제주권
1,000
친 구
3박4일
7 / 12
식 당
2,000
만 족
인터넷, 구전

(3) 관련 법적 · 제도적 측면의 애로점
「농어촌정비법」에 의해 시행되고 있는 본 사업의 애로사항은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농원에 대한 정책지원 사업의 형평성이다. 사례조사결과 융자 지원금 분야가 가장 많은 부
분을 차지하고 있었는데, 규모에 비해 자금지원 규모가 적을 뿐만 아니라 다른 지원사업에 비해 지원
조건이 불리하다는 것이다. 관광농원의 경우, 처음에는 연 5%의 저리융자로 대출해 주었으나 1997년
이후에는 이를 연 8%로 인상하였다.
또한 민박마을의 경우, 융자의 범위가 숙박시설로 한정되어 있으며 연11%의 이자는 관광농원 융자
에 비해 높게 책정이 되어 있고, 융자금의 쓰이는 목적도 시설투자 위주로 한정되어 있다.
둘째, 시설설치에 대한 규제조항 역시 다양한 형태의 관광농원과 민박마을을 유도하는데 장애 요소
가 되고 있는것으로 보인다.
셋째, 정책지원은 사후 운영자금 없이 시설자금에 한해 지원하게 되어 있다. 관광농원이나 민박마을
의 경영압박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운영자금을 지원하는 방안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다. 이러한 애로
점에 따른 정책적 지원 희망사항에 대해 알아보면 <표 3>과 같다.

표 3. 농촌 · 농업관광사업 관련 정책지원 희망사항
권역별
구 분
정 책 지 원 분 야






수도권
자진 변경으로 인한 거의 전무한 실정임
강원권
운영에 필요한 최소한의 운영자금 지원, 지원기관의 지속적인 관심요망
충청권
운영이 정상적으로 될 때까지 운영자금 지원 요망
전라권
사후 운영자금 지원, 운영자금의 융통적분배
경상권
불필요한 감독, 간섭배제
제주권
전문가의 지속적인 조언(advice)필요






수도권
자금대출의 확대 (융자대금 확대 및 조건완화)
강원권
자금 융자의 확대, 다른 시설로의 지원여부
충청권
시설 개 · 보수에 필요한 사후 관리금 지원
전라권
무분별한 개발이 아닌 지속적인 정책지원 및 운영자금 지원
지정후 사후 관리를 좀더 철저히 해 주는 것
제주권
민박의 Chain화 지원

 

(4) 사업운영상 애로점
운영상 애로점에서 가장 많이 지적된 사항 중 하나는 관광객의 농촌·농업관광에 대한 인식부족을 들
수 있다. 관광객들이 민박이나 관광농원의 성격은 무시한 채 호텔에서 제공하는 서비스 수준을 요구
해 운영자들의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었는데 이를 바탕으로 운영상 애로점을 알아보면 <표 4>와 같다.
(5) 시설 및 프로그램 현황
기본시설은 대부분 숙박시설 등을 갖추고 있었으며, 이와는 별도로 주차장 등이 구비되어 있었으나
관광농원이나 민박마을까지 가는데 필요한 도로 등 사회간접시설 등은 매우 부실한 것으로 나타나
있다.
부대 · 편의시설로는 각 지역의 환경에 따라 다양한 부대 · 편의시설을 갖추고 있었는데 이중 가장 많
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이 식당 및 가축사육장 이었다. 이는 관광농원이나 민박마을이 현재 주된
수입원으로 여기고 있는 숙박보다는 부수적 업무인 식당 등을 통해 수입을 올리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면 이러한 기본 및 편의시설에 대해 알아보면 <표 5〉와 같다.

표 4. 농촌 · 농업관광사업 운영상 애로점
권 역 별
구 분
애 로 점
관광농원
수도권
- 관광객의 농촌관광에 대한 인식 부족
- 일관성 없는 정책으로 인한 혼란 가중
강원권
- 주변의 관광지와 연계되지 못함
- 비수기와 성수기 때의 관광객 분산유도
충청권
- 관광객의 과다 서비스 요구
전라권
- 운영자금 지원 없음
경상권
- 관광객의 인식부족
제주권
- 사업농가 간의 유대관계 부족
- 인력난(힘든 일을 기피하려고 함)
- 유명 관광지만을 다니려 하는 관광객 성향
민박마을
수도권
- 특별한 애로점이 없음
강원권
- 관광객의 시설 파손
충청권
- 많은 관광객으로 인한 지역마을의 경관 및 미풍양속 혼란
- 관광객들의 무리한 서비스 요구
전라권
- 민박에 대한 관광객의 인식부족
- 민박 이용의 일원화(성수기와 비수기 이용의 차이)
- 토착민과 외지인들과의 관계
경상권
- IMF이후 손님이 많이 줄어들고 있는 점
- 시설 재투자(손님을 끌어들이기 위해)
제주권
- 관광객의 서비스 인식(호텔과 민박의 차이)

표 5. 농촌 · 농업관광사업 기본 및 편의시설
구 분
권 역 별
기 본 및 편 의 시 설
관광농원
수도권
황토방, 식당, 가축사육장, 텃밭, 체력단련장, 야외공연장, 원두막, 썰매장
강원권
주차장, 자연체험학습장, 숙박시설, 식당, 가축사육장
충청권
주차장, 식당, 숙박시설, 가축사육장, 양어장, 야외예식장
경상권
주차장, 식당, 가축사육장, 수영장, 숙박시설(30개), 과수원, 캠프파이어장
전라권
등산로, 삼림욕, 숙박시설, 식당, 가축사육장, 야외연수장, 야외예식장,
농산물판매장, 주차장
제주권
주차장, 숙박시설(콘도식-20개), 식당, 가축사육장, 바비큐 구이장,
캠프파이어장, 산책로
민박마을
수도권
황토방(40동), 가축사육장, 캠프파어장, 식당
강원권
숙박시설(4개동 4개방 보유)
충청권
숙박시설(방 50개), 음식점, 텃밭, 가축사육장
경상권
숙박시설(방40개), 주차장, 식당,가축사육장
전라권
숙박시설(40개),식당
제주권
숙박시설(4개),식당

프로그램 측면에서는 운영자들의 인식부족으로 아직은 기초적인 것만을 제공하고자 하는 수준에 머
물러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향후 프로그램은 운영자의 인식이 바뀌고 관광객들의 다양한 관광행동에 대한 요구분석 등
을 통해 앞으로 발전할 수 있는 분야이다.

 

일부 프로그램을 행하고 있는 민박마을이나 관광농원의 경우, 농산물 채취, 인절미 만들기(수도권
민박마을), 기념식수 심기, 유채재배(제주권 관광농원) 등 자체적인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이루어지
고 있으나 아직은 미비한 수준에 머무르고 있는 실정이다.
이를 바탕으로 조사지역에서 행해지고 있는 농촌·농업 관광 프로그램에 대한 것들에 대해 알아보면
<표 6>와 같다.

표 6. 농촌 · 농업관광 프로그램 현황
구 분
권 역 별
프 로 그 램
관광농원
수도권
제 목 : 버들골 마음밭 놀이마당
- 내 용 : 민속놀이체험, 미술전시, 농기구 전시, 사랑방강좌 등
- 만족도 : 참여자의 만족도는 매우 좋음
- 운영여부 : 입장료 무료, 식사·놀이기구는 실비 제공
- 특 징 : 지역여건에 맞는 요소를 찾아 이를 프로그램화 기존의 것을 최대
한 활용한 프로그램 개발
그 외 밤줍기(주문형), 인절미 만들기(숙박인 제공), 주말농장, 야외썰매 등
강원권
사계절로 지속할 수 있는 프로그램 개발 준비중
충청권
제 목 : 예식 서비스
- 내 용: 야외 예식에 필요한 것을 포함하여 무료운영
- 만족도 : 매우 만족(비가 오지 않을 경우)
전라권
극기훈련(연수생대상), 전통토산물판매, 노인경로잔치(지역노인), 자연보호
교육(학생대상)
경상권
제 목 : 알밤 줍기(유료)
- 내 용 : 시중보다 싼값에 알밤을 줍고 이를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관광객들
에게 많은 만족도를 줌
제주권
- 기념식수 및 묘목 무료제공  
- 유채, 밀감 농산 체험프로그램 제공
- 회원카드(신혼위주)를 통한 재방문 서비스
민박마을
수도권
제 목 : 고추 따기
- 만족도 : 가족들에게 특히 만족도가 매우 좋음
- 운영여부 : 이용시설 무료(민박관광객 무료 서비스 )
강원권
1박을 하면 현지 산나물을 중심으로 1식을 무료 제공
충청권
제 목 : 농사체험
- 내 용 : 고구마, 감자 등 농산물들을 채취하여 관광객이 자율적으로 대금지
불하고 가져감
- 만족도 : 특히 여름 · 가을에 가족 관광객들이 매우 좋아함
제주권
배낚시 대여

(6) 사업관련 상담 및 희망사항
상담여부에 대해서는 거의 대부분의 운영자가 전문가와의 상담을 받은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러나
이는 관광농원 · 민박마을 등이 지정되는 초기에 집중된 것으로 지정 이후에는 거의 없는 것으로 판
단되었다. 이는 사후운영의 만족도와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많은 운영자들이 지속적인 상담을 원하
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상담 받고 싶은 내용은 민박마을 · 관광농원 등을 효율적으로 운영할 수 있게 하는 프로그램에 대한
지원여부 및 운영자금 분야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이러한 지원여부에 대해 알아
보면 <표 7>과 같다.

표 7. 상담지원 및 희망사항
구 분
상담 받고 싶은 분야
관 광 농 원
민 박 마 을
수도권
운영자금분야
-
강원도
주변 관광지와 연계할 수 있는 프로그램
제공 테마가 있는 관광농원 계획
민박과 연계 가능한 프로그램
충청도
프로그램에 대한 아이템 및 차별화된 전략
학교, 직장단체 등과의 상호 연계방안
전라도
농산물 재배 및 각종 약초 품목
민박시설의 인테리어, 조경
경상도
-
-
제주권
지역특성에 적합한 시설 및 특작물 체험프
로그램 개발
-

나. 농촌 · 농업관광사업의 개선방향
0
이상으로 현행의 농촌 · 농업관광사업이 가진 여러 문제점을 구체적으로 살펴보았다. 위의 문제점을
바탕으로 앞으로의 우리 나라 농촌 · 농업관광사업의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언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관광농원 및 민박사업에 대한 정책 및 제도 개선, 시설설치 규정 개선 등 시대 여건변화에 탄력
적으로 대응할 수 있는 제도적 적응장치와 함께 뒷받침이 있어야 할 것이다.
둘째, 관광농원의 전문화·특성화가 요구된다. 지역적 특성을 가미하여 관광농원 및 민박마을이 농업·
농촌이 가진 다양한 기능을 잘 살려서 농촌환경이 지닌 고유한 자원들을 제공하며 체험할 수 있게 하
여야 할 것이다. 따라서 현행의 식당, 휴게소, 주차장 등의 소비시설 집중 설치와 도시적 위락시설을
그대로 농촌에 옮겨다 놓은 듯한 모습은 관광농원과 민박마을을 이용하는 이용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셋째, 관광농원 경영주의 경영능력 및 경영활성화 노력을 돕기 위해 농촌 · 농업관광사업의 이해를 목
적으로 하는 자료집이나 교육의 기회를 늘려야 하고 새로운 경영기법을 위해 외부와의 연계가 필요하
다고 본다.


4. 맺음말

우리 나라 현행의 농촌·농업관광사업이 가진 여러 문제점과 이를 바탕으로 한 개선방향을 종합해 볼 때
정책적 측면에서는 사업운영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제도적 바탕이 강구되어야 할 것이
고, 사업운영자는 지역적 특성에 맞는 전문화되고 차별적인 관광농원과 민박마을로 유도하기 위한 노
력을 하여야 할 것이며, 수요자 측면에서는 농촌 · 농업을 진정으로 이해하고자 하는 관심을 가지고 관
광에 참여할 때 비로소 우리 나라 농촌·농업관광사업이 활성화될 것이라고 생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