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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귀농귀촌/e-비지니스 마케팅

농가 홈페이지의 5대 성공요건


 □ 특색있고, 차별된 농산물을 생산/판매
     o 친환경농산물, 지역특산품(성주참외, 한라봉), 토종농산물(홍화씨, 매실),
        특색있는 농산물 또는 가공품(허브, 죽염장류) 등으로 차별화
 □ 철저한 품질관리로 고품질 농산물만 전자상거래로 판매
 □ 농산물의 특징을 잘 나타내주는 고유브랜드를 개발
     o 많은 농가들이 자신의 농산물과 농가를 잘 표현해줄 수 있는 고유
        브랜드와 자체 캐릭터 등을 개발하여 널리 홍보
     o 지역(소사뜰, 성주도흥참외), 상징(해드림, 해가마을), 유머(게으른농부)
 □ 고객의 선호에 맞고 전자상거래에 적합한 디자인과 포장을 개발
     o 포장안에는 제품설명, 상표 및 캐릭터, 스티커, 홈페이지 및 연락처
        등을 부착

 □ 고객이 안심하고 거래할 수 있는 제도를 시행하여 신뢰를 제고
     o 후불제 : 제품을 확인한 후에 입금하는 제도
     o 리콜 및 환불 : 100%반품 및 환불을 보장하고, 홈페이지에도 적극 홍보
     o 영농일지 등을 공개하여 농산물 생산의 노력과 품질에 대한 신뢰 제고
     o 회원들에게는 재구매시 할인혜택, 사은품증정, 이메일 정보제공서비스 등 다양한 혜택을 부여
 □ 배송절차 등에 대한 친절한 설명으로 고객들의 궁금증 해결
 □ 우수고객에 대한 특별한 서비스를 통해 단골고객 확보
     o 우수고객에 상품구매 시 감사메일 발송, 연말/연시에 연하장 발송, 기념일 등에 카드발송,
       각종 할인혜택
        (구매실적에 따른 적립금 등) 및 이벤트 행사 등 실시)
     o 지역특산품 또는 주변농산물 등을 사은품으로 제공하여 감사를 표시

 □ 홈페이지를 널리 알리기 위해 다양한 홍보를 실시한다.
     o 주요 검색엔진에 홈페이지 등록, 관공서 및 주요사이트 등에 홈페이지 링크, 소비자들이 자주
        찾는 사이트를 찾아 게시판 등에홈페이지 소개
 □ 다양한 온라인 이벤트와 체험관광 등을 활용한 행사 발굴
     o 공동구매 할인행사, 퀴즈풀이를 통한 사은품 증정, 홈페이지 슬로건 공모, 농장체험수기 공모,
        우수고객 초청이벤트 등
 □ 상품 주문-배송 등에서 고객의 편의를 도모하고 비용부담을 최소화


 □ 전체적인 디자인과 메뉴구성이 조화를 이루고 세련되게 구성
 □ 상품구매시 주문절차를 편리하고 간편하게 구성하고, 상품정보는 자세하고 친절하게 설명하되
     명확하게 전달

 □ 소비자가 상품구매시 문의할 수 있는 메일,전화번호,주소 등을 표기하고, 상품배송/반품 관련
     내용을 반드시 기재

 □ 고객의 사후관리 및 구매패턴 분석을 위하여 회원제를 운영하고, 회원에게 별도의 마일리지 및
     우수고객 관리를 실시
(비회원이라도 상품구매는 가능하게 하되, 회원가입시 혜택을 소개하여
     가입을 유도)
 □ 상세한 생산자 및 농장소개 등을 통해 소비자에게 신뢰를 확보


 □ 볼거리(Contents)가 많아 자주 찾아오고 싶은 사이트를 제작
 □ 게시판과 이메일을 수시로 점검하고 신속하게 답변
 □ 홈페이지 디자인 및 컨텐츠에 대해 지속적으로 보완/유지
     농산물의 재배현황, 상품구성 및 재고현황, 농장소식, 이벤트 정보, 영농일지 등은 시기에 맞게
     지속적으로 현행화를 실시
 □ 홈페이지 관리 등 정보화교육을 지속적으로 받아 운영능력을 높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