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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속가능한 귀농귀촌/e-비지니스 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의 장점 및 효과

첫째, 쉽고 빠른 최신 정보의 전달을 들 수 있다.

게시물이 게시 시간 순으로 포스팅 되고 관련 글이나 댓 글도 시간 순으로 정리 되어 가장 최신의 이슈와 정보 등을 얻을 수 있다. 포탈사이트의 메인 페이지나 섹션 메인 페이지에 노출되는 경우 방문객의 증가율이나 트렌드로써 이슈화되는 영향력은 가히 놀랄 만 하다.

 

둘째, 운영 비용이나 마케팅 비용이 저렴하다.

기업의 쇼핑몰이나 상업적인 목적의 사이트를 운영하는 경우 일선 마케터로서 또는 홍보 메니저로서 포털 사이트에 키워드 광고 한번쯤 안 해 본 담당자는 없을 것이다. 특별한 광고 비용이나 개설 비용 없이 검색엔진에 노출되는 것만으로 블로그는 그 홍보가치가 매우 크다. 또한, 검색결과에서 상위에 표시되는 경향이 높다. 특정 브랜드나 공식 웹사이트보다 일부 블로그 사이트의 방문자 수가 더 많은 경우도 드물지 않게 나타나고 있다. 이는 검색엔진의 검색결과에서 블로그 사이트가 상위에 노출이 되기 때문이라는 사실은 검색결과를 통해 우리는 쉽게 알 수 있다.

 

셋째, 소비자와 기업의 눈높이에서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가능하게 한다.

 소위 좀 나간다 하는 기업이라면 ‘카페마케팅’, ‘블로그 마케팅’이라 하여 기업에서 브랜드 블로그나 카페 하나쯤은 운영하는 실정이다. 이런 기업들의 블로그 운영은 트랙백과 덧글로 게재되는 소비자의 반응을 실시간으로 확인 할 수 있으며, 이는 단순히 기존의 언론매체를 통한 매스미디어 홍보를 통해 수집하는 소비자들의 반응 데이터 보다 훨씬 빠르고 영향력 있는 살아있는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한다.

 

넷째, 이용자가 많으며 마케팅 메시지에 거부감이 적다.

이는 비단 사용자가 많아서 마케팅적인 효과가 높을 것이다라는 논리적 측면보다는 블로거들이 인터넷상에서 블로그를 이용하는 시간이 많기 때문에 블로그를 통해 전달되는 여러 가지 마케팅 메시지에 노출될 확률도 높다라는 것이다. 이는 바로 소비와 직결되는 부분이다.

 

블로그는 개인들이 자유스럽게 이용하는 사적 커뮤니케이션의 공간이며 정보 취득과 취미 또는 놀이라는 인식이 강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은 블로그에서 노출되는 다양한 형태의 기업 프로모션들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인다. 이 밖에도 아이디어 발굴의 용이성, 기업 이미지 개선 효과, 고객 만족도 증가, 회사 경쟁력 강화 등 기업의 다양한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역할 수행을 위해 블로그는 활용된다.

 

또한, 일반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Social Network 형성의 도구로써 역할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예전이라면 가히 생각하기도 힘들었던 유명 연예인은 물론 저명 인사들과도 블로그를 통해 이웃을 맺고 인맥을 유지할 수 있다.

 

이는 국내 Social Network 분야에서 선도 사이트인 싸이월드의 일촌 맺기를 통해 익히 알 고 있는 이야기 일 것이다. 일전의 모 방송 특집 프로그램에서 다루었던 내용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인맥은 4단계만 거치면 모두 아는 사람이 된다.’라고 보도 한바 있다.

 

이는 인터넷을 통한 블로그가 사용자들의 사람을 사귀고 커뮤니케이션 하고자 하는 네트워크의 욕구를 해소해 줄 수 있는 강력한 도구가 되기 때문이다. 이 외에도 다양한 개인과 기업의 위치에서 바라본 블로그의 매력 포인트들은 다양하다. 앞으로 기업은 산업화 시대적 소비자와 생산자로 양분할 것이 아니라, 소비자 이면서 동시에 생산자인 프로슈머(Prosumer)로서 바라보는 접근 전략을 수립하여야 할 것이다.

 

출처:전자북도 농업기술원 전자상거래경영지식포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