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귀농귀촌/보람있는 전원생활

[스크랩] 현지인과 친해지는 방법

 

귀농, 귀촌, 주말농장을 염두하시는분이면 현지주민과의 관계를 무시할수 없는경우가 많습니다.

귀농인은 몰론이고 주말농장운영자도 추후 귀촌해서 주택건축까지 염두해두어야 하기에..........

그리고 각종 인허가관계시에 현황도로, 건축차량통행 등......양해를 구해야할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저의 경우를 사례로하여 현지주민과의 친해지는법을 몇 가지로 정리하여보았습니다.

 

<하지말아야 될것들>

1. 튀지말아야함.

  -고급승용차에 선그라스끼고 음악크게틀도 동네로 다니면 절대로 긍정적인 시각이 안생깁니다.

  -나만잘났다고생각하고 인사도없고 주민무시하는 행동해서는 안됩니다.

2. 항의, 불평 등을 하지말것

  -너무 예민하지마세요..새벽의 개짓는소리...경운기소리...마을회관음악소리...다..시골생활의 일부입니다.

  -마당으로 다녀도 밭으로 다녀도 큰 피해없다면 넘어가셔야...

 

<해야할것들>

1. 어른들을 보면 무조건 인사해라

  - 나는 몰라도 내가누군지 동네사람들은 다알고 있습니다. 시골에서 사람이들어오고 나가면 소문금방퍼집니다. 그리니 무조건 인사하세요. 저같은경우는 지나가다가도 사람있으면 차량문내리고 인사올리고 지나갑니다. 

2. 차를태워드려라

  - 정류소에서 버스기다리는 어르신네들 보면 읍내까지 그냥 태워주세요....배푸는사람은 작아도 받아들이는사람은 크게 고마워하십니다.

  - 짐들고 가는거보면 꼭 태워드리세요....집 안마당까지.....10년은 동네사람들에게 칭찬합니다....

3. 품앗이를 해라

  - 농사일이 많아서 힘들면...동네사람 임금으로 사서 일시키세요...짭짤한 소득원이 되어서 조아라하십니다. 절대로 무리한일이나 적은임금으로 욕먹지는 마셔야합니다.

4. 나누어라

  - 시골에서는 비누하나도 귀하답니다. 집에 싸여있고 먼지싸인다면 주변동네분에게 지나가며 나누어드리세요...저같은경우에는 집에모아둔 비닐봉투도 모아서 드렸더니...아주 좋아하시더군요.....저야 도시가 집이니 상관없지만 시골에선 비닐봉투도 귀하더군요... 아니면 사탕봉지 큰사 사놓았다가 보는어른마다 한웅큼씩 나누어주세요....어린아이보다 더 조아라 하십니다.

5. 물어바라

  - 농사짓다보면, 집을짓다보면....고민거리 많으시죠....동네어른들은 그 답을 다 알고있답니다.

  - 그리고 평생그거하나 알고있는데 마침 물어보면 줄줄이야기가 나옵니다....한마디로 잘난척하도록 기회를 주세요...나쁘지 않습니다.

6. 권해드려라

  - 새로운품종 씨앗이 있어서 심거나할때 나누어주세요..."이거 신품종 씨앗인데 조금 뿌려보세요"...라고 권해보세요..신기해하고 재미있어하십니다. 시골에 변화가 없는데 새로운정보를 주면 당연히 즐겁죠..

7. 열심히해라

  - 밭을가꾸든. 풀을 기르던...부지런하 열심히 하세요....어른들께서 요즘사람같지않다하면서 칭찬합니다...대충하고 잡풀만무성한 밭으보면 지나가면서 욕합니다.

8. 마지막으로(더이상기억이....) 주장 하십시요.

  - 불평하지말고 할말은 예의있게 똑똑하게 주장하시길 바랍니다. 그렇다고 주장만하지말고 일단 부지런한모습보이셔야합니다. 살다보면 정말.........이건 아니다...라고생각할때면...분명히 말씀하세요....괜찮습니다.

출처 : 양평땅과 전원주택
글쓴이 : 하얀쪽배(김영신)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