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화로운삶 귀농귀촌/귀농귀촌에 꿈을갖자

[스크랩] 귀농 귀촌에 대한 나의 소고

첫째 준비단계

귀농귀촌 사이트에 들어가 농업 및 가공에 관한 기본지식을 습득해야 합니다.

귀농하실거라면 되도록 젊었을 때 일수록 좋습니다. 젊음은 많은 장점을 가져다주고

성공할 확률도 더욱 높습니다.

 

둘째 귀농지 선정

개인마다 다릅니다. 전원생활이 아니라 귀농을 하실거라면 정감이 가는 마을을 물색해 보십시요 산속 깊숙히 들어가는 것은 막대한 경비가 소모되고 잘못하면 투자금 다 날리고 원금도 제대로 못챙길 확률이 높으며 마음고생 건강에도 치명적일 수 잇습니다. 사람들이 많이 사는 정겨운 농촌이 최고입니다.

 

셋째 귀농 시작

빈 농가가 많이 있습니다. 이것을 수리하여 쓰는 것이 좋습니다. 절대 귀농을 시작할때는 일체의 장비를 구입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토지며 건물이며 아무것도 해서는 않됩니다. 가장 좋은 것은 그 지역 사람들이 하는 것을 도와드리는 도우미 역할을 하면서 농기계 등 모든것을 배우십시요 한해가 지나면 오히려 주변에서 걱정을 더 많이 해줍니다. 먹고 살아야지 하면서 말입니다. 휴경지며 귀퉁이 땅이며 지어먹으라고 마구 소개가 됩니다. 또한 각종 지원에 대해 정보를 알려줍니다. 또한 농기계도 같이 쓰자고 합니다. 여기서 부터 귀농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넷째 귀농

마을에서 조금 떨어져 있지만 어느 한 곳을 잘만 가꾸면 좋겠다. 하는 곳을 순번을 매겨 여러곳 알아 두세요 틀립없이 팔려고 하는 곳이 많습니다. 시간싸움이니까요 급할 것 없습니다. 기다리십시요 그리고 마음에 드는 것을 구입하는 것입니다 여기서 잠깐 어떤마을이고가네 자신에 땅에서 농사짓는 사람 드물다는 것을 알아두세요 왜냐하면 마음에 대부분의 땅은 도시사람들이 갖고 있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그 지역 부동산 업자와 친해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그리고 농사는 그 마을에서 가장 많이 생산되는 것을 하십시요 (논농사 제외하고) 계획했던것은 소규모로 시작하십시요

 

다섯째 귀결

마지막으로 영농법인을 추진하는 것입니다. 협업과 분업은 자본주의 꽃입니다. 어차피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법인을 통해 영농의 효율화를 추구하지 않는 한 백전백패라 생각됩니다. 함께 하는 것만이 미래 농촌이 살아남을 수 있는 유일한 수단이며 돈이 많이 없어도 귀농에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출처 : 귀농귀촌
글쓴이 : 미래21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