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화로운삶 귀농귀촌/귀농귀촌 지원정책

정부의 축산정책

그동안 축산물브랜드 수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소규모ㆍ부실 브랜드의 난립으로 소비자 혼란을 초래하여 우수 브랜드 개념을 정립하고 체계적인 브랜드 관리를 필요로 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생산규모가 영세하여 대형유통업체 등 판매망 확보가 어렵고 도축ㆍ가공단계에서의 위생관리가 미흡한 점을 보완할 필요성이 제기되었습니다.

시장개방 확대와 대형 유통업체 확산 등 유통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우수 브랜드 경영체를 육성하여 국산 축산물의 소비자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규모화된 산지유통조직 육성을 중점으로 추진하고 소비자 지향적 브랜드 마케팅 기반을 구축하여왔습니다. 브랜드 경영체의 가축사육두수 점유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이며 유통업체의 우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있습니다.

유통업체의 우수 브랜드에 대한 인식이 향상되고 판매량 역시 증대되고 있습니다. 최근, 대형 유통업체를 중심으로 우수 브랜드로 선정된 업체와 판매계약이 활발하게 추진되고 있고 축산물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인지도가 연차적으로 개선되고 있습니다.조합간 사업연합을 통해 광역화 브랜드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있습니다.


1. 정책자금 지원을 통한 축산물브랜드 육성
브랜드 난립을 방지하기 위해 ‘04~’06년까지 3년간 정책사업대상 브랜드경영체 선정하여 07년부터 기 선정된 경영체의 규모화, 내실화 위주로 지원합니다. 브랜드사업 성공 가능성이 높고, 비젼과 목표가 분명한 80개 내외의 브랜드경영체를 2013년까지 육성할 예정입니다. 예산규모를 '08년까지 932억원으로,‘09년부터는 1,200억원으로 확대하고 브랜드사업 참여 경영체의 연간 사업추진실적을 평가하여 우수 경영체에 대한 무이자 인센티브자금 지원을 확대합니다. 또한 브랜드사업 참여 경영체 선정 및 평가에 친환경(분뇨자원화·악취 등), 위생·안전성, 가축방역 등 당면한 정책과제를 반영하여 정책호응도를 증진시키겠습니다.

2. 브랜드 참여농가의 실익증진 도모
브랜드사업의 효율적 추진을 위해 참여농가에 출하선급금, 사료통일용자금 등
지원금리를 인하하여 농가실익을 도모합니다. 소규모농가도 브랜드경영체의 회원농가로 입회토록 유도하여 소규모농가의 브랜드사업 참여기회를 확대할 예정입니다.

3. 전문화된 브랜드컨설팅 지원
전문화된 민간 축산물브랜드 컨설팅 전문업체를 육성하고 브랜드경영체의 지원을 확대합니다.
○ (‘05) 10개소(예산액 5억원) → (’07) 20개소(예산액 10억원) 브랜드경영체 상호간 자율적 협력여건을 조성합니다. 브랜드경영체협의회 운영 활성화를 유도하여 자율적인 사후관리체계를 마련하고, 상호 정보교류 등의 네트워크 구축합니다.

4. 브랜드경진대회 및 브랜드 인증사업의 효율적 운영
현재 한우, 돼지에서 육우, 육계까지 우수 브랜드 인증을 ‘06년부터4개 축종으로 확대하고 ‘07년부터 축산물브랜드경진대회와 우수 축산물브랜드 인증사업의 평가항목이 유사한 점을 감안하여 사업을 통합하여 운영합니다.

5. 신뢰받는 “우수 축산물브랜드전시회” 개최
우수 브랜드에 대한 홍보, 소비자 인식제고 및 판로개척에 기여할 수 있는 다양한 전시행사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일반 이벤트 행사와 차별화를 위해 전시회 참여 경영체를 제한합니다. 브랜드경진대회 수상, 브랜드인증, 브랜드사업 참여 경영체 및 기타 우수 브랜드로 전시회 참여업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