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앵도시를 떠나 귀농·귀촌하는 분 많지만 성공적으로 정착하지 못하는 경우도 적지 않죠.
철저한 준비와 함께 맞춤식 교육, 여기에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한 직거래가 귀농·귀촌 성공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김학무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식당일을 접고 여러 해 동안 준비와 현장실습을 한 뒤 귀농한 손보달 씨.
비닐하우스에서 스무 가지나 되는 친환경 쌈 채소를 재배해 한해 2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손씨의 모둠 쌈 채소는 1킬로그램에 만 3천 원.
지난 여름처럼 모든 채솟값이 급등했을 때도 이 가격을 변함없이 유지해 물건이 달릴 정도로 소비자들의 주문이 쇄도했습니다.
인터넷과 SNS 등을 통해 수백 명의 고정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고 있는 게 가장 큰 비결입니다.
[인터뷰:손보달, 평택시 희곡리]
"(블로그나 SNS로) 저희 농장과 소통을 하는거죠. 반응도 좋고 그리고 쌈채소가 비쌀 때도 항상 같은 가격을 유지하는 거죠. 그랬더니 단골이 많이 생겼어요."
농촌진흥청이 운영하는 귀농·귀촌 종합센터의 올해 상담실적은 만 2천여 건.
귀농·귀촌을 위한 지원정책과 절차, 교육 문의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손씨처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재배작목 선택과 기술교육, 마케팅 기법 습득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농진청의 E-비즈니스 러닝과 같은 인터넷 마케팅 교육을 받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인터뷰:김주원, 농진청 고객지원담당관]
"작목 선정과 인터넷에 대한 E-비지니스 교육과정이라든지 여러가지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리고 상담해서 (귀농성공을 지원합니다.)"
철저한 준비와 함께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마케팅이 귀농·귀촌 성공의 비결이 되고 있습니다.
YTN 김학무입니다.
철저한 준비와 함께 맞춤식 교육, 여기에 소비자와의 소통을 통한 직거래가 귀농·귀촌 성공에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김학무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식당일을 접고 여러 해 동안 준비와 현장실습을 한 뒤 귀농한 손보달 씨.
비닐하우스에서 스무 가지나 되는 친환경 쌈 채소를 재배해 한해 2억 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습니다.
손씨의 모둠 쌈 채소는 1킬로그램에 만 3천 원.
지난 여름처럼 모든 채솟값이 급등했을 때도 이 가격을 변함없이 유지해 물건이 달릴 정도로 소비자들의 주문이 쇄도했습니다.
인터넷과 SNS 등을 통해 수백 명의 고정 고객을 확보하고 유지하고 있는 게 가장 큰 비결입니다.
[인터뷰:손보달, 평택시 희곡리]
"(블로그나 SNS로) 저희 농장과 소통을 하는거죠. 반응도 좋고 그리고 쌈채소가 비쌀 때도 항상 같은 가격을 유지하는 거죠. 그랬더니 단골이 많이 생겼어요."
농촌진흥청이 운영하는 귀농·귀촌 종합센터의 올해 상담실적은 만 2천여 건.
귀농·귀촌을 위한 지원정책과 절차, 교육 문의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손씨처럼 안정적인 정착을 위해서는 구체적인 재배작목 선택과 기술교육, 마케팅 기법 습득이 필수적입니다.
이를 위해 농진청의 E-비즈니스 러닝과 같은 인터넷 마케팅 교육을 받는 게 큰 도움이 됩니다.
[인터뷰:김주원, 농진청 고객지원담당관]
"작목 선정과 인터넷에 대한 E-비지니스 교육과정이라든지 여러가지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안내를 해드리고 상담해서 (귀농성공을 지원합니다.)"
철저한 준비와 함께 소비자들과 소통하는 마케팅이 귀농·귀촌 성공의 비결이 되고 있습니다.
YTN 김학무입니다.
출처 : 하늘내린터 귀농귀촌 힐링캠프
글쓴이 : 맑은하늘/정미영 원글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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