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보람있는 귀농귀촌생활/텃밭,꽃밭 정원가꾸기

[스크랩] 하늘내린터 쌈채소체험장 포트육묘 정식(아주심기) 했어요.(13.4.7)

자연휴양농원 하늘내린터 탐방객들에게 제공할 쌈채소체험장을 조성하였습니다.

밖에선 때아닌 4월 춘설이 폭설이 되어 시설하우스에 사각사각 펑펑내리고 별천지 풍광을 즐겨가면서

오히려 날씨가 좋았더라면 하우스안에서 땀에 흠뻑 젖어 일했을텐데 수월하게 일을 마쳤습니다.

하늘내린터를 찾으시는 여러분 무공해 유기농 쌈채소 오셔서 맘껏 즐기세요.

 

한달전 트레이에 상토로 일일이 한알한알 넣었던 상추,치커리가 포트에서 잘 자라주었습니다.

올해는 16종의 쌈채소를 파종하였습니다.

 

오늘 정식하는 상추는 앞으로 5~6월 하우스에서 조기 수확하기위해서 심는거구요.

여름철 7~8월에 수확하는 쌈채소는 5월에 하늘내린터 텃밭 노지에 정식하기위해 지금 트레이에서 포트 육묘중입니다.

 

먼저 유기농 퇴비를 듬뿍 살포합니다. 유기농 쌈채소의 맛은 질좋은 완숙 퇴비가 좌우합니다.

 

퇴비가 토양에 잘 섞이도록 골고루 경운(밭갈이) 해줍니다. 경관농법으로 아기자기하게 화단 가꾸듯이 일구고 가꾸다보니 관리기를 사용하지 못하고 일일이 삽으로 뒤집었습니다. 운동이 좀 되지요.저의 건강 비결입니다.

 

비닐멀칭이 예쁘게 잘되도록 긁쟁이로 고르게 다듬어줍니다. 그리고 흠뻑 물을 관수해줍니다.

 

다음은 비닐 멀칭.. 시설하우스의 고온 건조의 특성상 비닐멀칭은 필수입니다.

참고로 하우스 멀칭재배는 친환경농법이 아닙니다. 친환경은 노지에서 자연햇볕 상태에서 재배해야 친환경입니다.(비닐멀칭의 잇점: 보습, 제초, 병충해 예방, 청결/고품질농산물생산, 토양유실방지,거름유실방지, 씨앗절약  등등)

 

다음 유공 멀칭비닐 구멍에 포트가 들어갈수 있도록 막대기로 자리를 만들어주고

그자리에 한포기씩 정식합니다.

 

다음은 모종이 뿌리가 안착되도록 분무기(조리)로 흠뻑 관수해줍니다.

 

 

 

 

 

이제는 매일 하루에 한번씩 흠뻑 관수해주면 보름후부터 수확이 가능합니다.

참고로 상추와 치커리 등 쌈채소는 병충해가 없기 때문에 무농약 작물이니 안심하고 드시면 됩니다.

여러분 자연휴양농원 하늘내린터의 유기농 쌈채소 맘껏 드시러 오십시요.

출처 : 하늘내린터를 찾아 귀농귀촌하기
글쓴이 : 하늘내린터(김황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