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푸른농촌 희망찿기/그린투어(농촌관광)

[스크랩] 그린투어리즘 사업경영과 지역지도자의 역할

제목: 그린투어리즘 사업경영과 지역지도자의 역할
Title: Greentourism Business Management And The Role Of Regional Leaders




발표자: 정경섭(양수리 마을리더)
Presented By: Chung, Kyung Sup (Leader of Yangsuri Village)

아시아 그린투어리즘 토론회: 장소(경복대학)



2003. 8.








Abstract
Greentourism has been the new and hot issue in the area of the agricultural industry and emerged as one of the most effective alternatives to solve the problems and hardship currently faced by our nation's agriculture and rural community due to mainly, the loss of competitiveness. The background and the cause of the emergence of Greentourism in our country at this stage has been reviewed and the success factors of Greentourism adapted by local villages have been analyzed carefully. Amongst the analyzed success factors, the existence of a capable and willing regional leader has been countered as the most important success factor for the management of regional Greentourism. Therefore, the quality and role of local leaders have been reviewed especially, in terms of business management aspect of regional Greentourism making the best of presentor's experience as a regional leader in Yangsuri village.













그린투어리즘 사업경영과 지역지도자의 역할
발표자:정경섭

I. 왜 그린투어리즘인가?

우리나라의 농촌, 농민의 현재상황은 매우 어려운 현실에 처하고 있음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이는 WTO체제와 자유무역협정(FTA) 체결에 따른 농산품의 수입 자유화, 국내 농산품의 과잉생산에 따른 가격하락, 유통구조의 문제점, 농업정책의 실패, 등으로 인하여 우리 농산품들이 경쟁력을 상실해 가고 있으며, 도시와 농촌간의 소득격차, 문화생활과 교육, 보건, 등의 격차로 인하여 농촌인구의 감소 및 고령화가 지속되고 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농촌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농촌지역을 활성화하기 위한 여러 대안들 중의 하나로서 그린투어리즘(녹색관광, 도농녹색교류, 녹색농촌체험, 전통문화체험, 팜스테이, 생태학습, 등등)이 농촌의 뜻 있는 지도자와 의지를 가진 마을 주민들에 의해 추진되고 있으며 농림부를 비롯한 중앙부처와 지방자치단체, 농협, 농촌진흥청, 등과 민간 단체들에 의해 지원 되고 있습니다. 특히, 주5일 근무제도의 도입과, 소득향상에 따른 도시민들의 삶의 질에 대한 향상욕구, 여가와 휴양에 대한 욕구, 안전하고 맛있고 건강에 좋은 먹거리에 대한 욕구증대, 등이 앞서 언급한 농촌의 어려움 해소와 소득증대 및 활성화방안과 맞물려 농촌의 전통, 문화, 자연환경, 매력, 인정과 농촌다움을 관광자원화하여 도시민에게 제공함으로 서로의 필요를 충족시키고 상생하는 방안으로 이 시점에 우리나라에서 그린투어리즘이 대두되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II. 성공요인 분석

1. 뜻있고 열정을 가진 리더와 인재
2. 주변여건, 입지조건 및 자연환경
3. 주민의식전환과 의지 및 공동체 합의형성
4.. 기반시설 및 필요시설 확보
5. 차별화, 개성화, 일촌일품
6. 경영마인드(마켓팅, 홍보, 써비스, 프로그램개발)
7. 파트너쉽과 네트워킹구축

1. 뜻 있고 열정을 가진 리더
모든 일과 사업은 사람이 하는 것입니다. 우리는 과거역사와 최근의 세계사를 통해서 한 나라의 흥망성쇠는 통치자 곧 리더에 의해 좌우되는 것을 수 없이 많이 보아 왔습니다. 회사도 가정도 마찬가지입니다. 그린투어사업도 리더의 능력과 자질이상 발전할 수 없으며 지도자의 유무가 마을의 운명을 좌우한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런 의미에서 뜻 있고 열정을 가진 능력있는 지도자가 그린투어 성공에 가장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주변여건, 입지조건 및 자연환경
그린투어사업도 다른 사업과 마찬가지로 입지조건과 주변여건이 좋아야 성공할 수 있습니다. 낚시할 때도 목이 좋아야 하고 가게를 하나 열어도 목이 좋아야 합니다. 농촌다움과 매력이 있는 곳, 그리움과 신비함과 따듯한 인정과 고향의 정을 느낄 수 있는 곳, 도시민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교통이 편리한 곳, 자연경관이 아름답고 깨끗한 곳, 생태환경이 잘 보존되고 친환경농업으로 안전한 먹거리가 생산되는 마을, 전통과 유적과 문화가 있는 마을로서 볼거리, 놀거리, 잠자리, 쉴거리, 먹거리 등이 있어야 합니다.

3. 주민의 의식전환과 의지 및 공동체 합의형성
아무리 경관이 좋고 여건이 좋아도 지역의 주민들의 의식전환과 그린투어에 대한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소를 물가로 끌고 갈 수는 있으나 물을 억지로 먹일 수는 없는 법입니다. 그린투어리즘을 통한 농가소득증대는 이제까지와의 농촌의 삶의 방식과는 많은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변화를 의식하여 참여 주민 스스로가 느끼고 변화되어 새로운 삶의 형태에 적응하려는 노력과 의지가 있어야 합니다. 또한, 지역주민들의 자발적인 합의와 공감대가 형성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주민교육이 필요하고 선진지 견학 등을 통한 견문과 benchmarking이 필요합니다.

4. 기반시설 및 자금의 확보
현재의 농촌의 여건이 그린투어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여러 가지로 부족한 점이 많이 있습니다. 상,하수도정비, 도로정비, 숙박시설, 교육, 훈련,학습시설, 화장실,욕실개선, 등의 기반시설 같은 하드웨어 정비와 인재양성, 주민교육, 프로그램개발, 홍보, 마켓팅, 등의 소프트웨어를 위한 자금확보가 필요합니다. 농촌의 여건이 어렵기 때문에 처음부터 많은 투자를 할 수 있는 형편이 안되므로 기존여건을 최대한 활용하고 개발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여야 합니다. 처음부터 무리한 투자는 절대 금물입니다.또한, 정책사업을 열심히 모범적으로 선행하여 관련기관의 관심을 끌고 적극적인 후원과 지원을 얻어서 이 사업을 실천하여야 하겠습니다.

5. 차별화, 개성화, 일촌일품
그린투어사업을 추진하는 많은 마을들을 살펴보면 개성이나 특징이 없이 선진지의 방식을 모방하는 경우를 흔히 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그린투어사업을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곳과는 다른 이 마을만의 그 무엇이 반드시 있어야 합니다. 즉, 차별화, 개성화, 특성화, 창의성, 매력, 프로그램, 등을 가지고 지역특성에 맞는 '테마'와 '일촌일품'을 개발하여야 하겠습니다.

6. 경영마인드(마켓팅, 홍보, 서비스, 프로그램개발, 고객관리)
그린투어사업을 함에 있어서 우리 농촌에 제일 부족한 부분이 경영마인드 부분인 것 같습니다. 마켓팅, 즉 도시민을 마을로 유치하기 위한 전략이 필요한데 이는 상품의 질과 가격, 서비스, 프로그램, 홍보, 고객관리 등이 있습니다. 고객의 욕구를 파악하여 고객을 만족시키고 감동시킬 수 있는 경영마인드와 서비스 마인드가 그린투어에 종사하는 우리 농민들이 배워야 할 점들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농촌에서 농업에 종사하던 우리 농민들에게는 서비스정신과 홍보능력이 취약점이라고 하겠습니다.

7. 파트너쉽과 Networking의 구축
그린투어사업은 리더와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마을 협의회를 중심으로 행정기관(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관련기관(농협, 농업기술센타), 녹색농촌관광 관련업체 및 각종 관련단체(NGO)들과 전문가, 컨설턴트 및 후원회가 자발적으로 서로 돕고 밀어주는 파트너의식을 같고 함께 힘을 합쳐 나갈 때 실현 가능한 것이며, 각각의 입장에 따라서 임무와 역할을 발휘할 때 성공 가능한 것입니다. 강원도 화천 신대리가 그린투어에서 성공적으로 시작할 수 있었던 큰 이유중의 하나가 리더(한상열)와 마을 주민들과 호흡을 맞추고 헌신적으로 지원 해 주던 농업기술센터의 최수명이라는 분이 있었기 때문인 것으로 생각됩니다. 따라서, 상기에 열거한 유관 관련기관들과의 긴밀한 협조를 얻어 파트너쉽을 구성하고 인근의 자원을 활용하고 연계시키는 Networking 구축으로 그린투어 사업이 빠른 시일 내에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III. 지역 지도자의 자질, 역할과 임무

상기 성공요인 분석에서 본 바와 같이 그린투어사업이 성공하려면 여러 가지요인이 있고 이들이 복합적으로 이루어져야 하겠지만, 지역 지도자의 존재 유무가 제일 중요한 성공요인으로 분석되었습니다. 필자는 6년전 국내 대기업의 임원생활을 그만두고 양수리마을에 귀농하여 마을 리더로서 양수리마을이 녹색농촌체험시범마을, 팜스테이마을, 생태건강마을로 선정되도록 기여하고 마을의 그린투어사업을 경영하던 경험을 살려 지역지도자의 자질과 역할에 대해 느끼고 생각했던 바를 정리하여 밝히고자 합니다. 그리고 농촌의 지도자들에게 가장 취약한 부분인 경영마인드 부분을 필자의 직장근무 경험을 살려 양수리 마을에서 적용했던 know-how를 공개함으로서 앞으로 그린투어 사업을 경영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 져 합니다.

1. 지도자에게 필요한 자질과 능력
저는 전국의 그린투어마을을 방문하며 많은 지역의 지도자들을 만나 보았습니다. 그리고 각 지역마다 성공하는 곳에는 언제나 훌륭한 지도자분들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분들은 마을의 원주민인 경우도 있고 외지에서 들어오신 분들도 있었습니다. 그리고 이 두 가지 유형이 서로 다른 점들과 장,단점이 있음을 발견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들에게서 발견한 공통점은 리더들이 다음과 같은 자질과 능력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입니다.

가. 열정, 의지, 희생, 봉사
나. 신선한 발상과 풍부한 아이디어
다. 관련기관과의 교량역활 및 파트너쉽 구축능력
라. 우수한 대인관계, 의견조정 및 주민인화단결, 합의형성 능력
마. 우수한 기획력, 실천력과 추진력
바. 그린투어에 대한 전문지식과 know-how

2. 지도자의 역할과 임무

가. 기본전략 수립 및 계획서 작성(정보수집, 현황 파악, 주민의견 반영)
나. 지역주민의 합의형성 유도(의식파악, 참여유도, 공감대 형성)
다. 추진조직구성과 역할분담
라. 파트너쉽 구축 및 네트워크 구성(유관기관 협조 및 지원유도)
마. 도시민 유치전략(홍보, 상품/프로그램 개발, 서비스, 축제/행사등 이벤 트 기획)수립 및 시행

가. 기본전략과 비젼 수립 및 계획서 작성(정보수집, 현황 파악, 주민의견 반영)
마을의 지도자가 그린투어사업을 시작하려면 우선 마을의 여건분석과 현황파악, 등 사전에 자료를 검토하여야 합니다. 즉, 사업에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여 파악, 분석하여 어떤 방향으로 사업을 전개할 것인가를 검토하여 기본전략 및 사업의 테마와 목표를 수립하고 사업성을 검토하여마을의 비젼을 세워야 합니다. 그리고 이 과정에 주민의 의견을 반영하여 사업계획 및 추진방안을 수립하여야 합니다. 이 시점에서부터 그린투어 전문가들의 조언과 도움을 받도록 하는 것이 많은 도움이 됩니다.

나. 지역주민의 합의형성 유도(의식파악, 참여유도, 공감대 형성)
그린투어사업의 추진과정에서 제일 중요하고도 어려운 부분이 지역주민의 의식전환, 자발적인 참여와 합의를 통한 공감대 형성입니다. 조사, 분석, 검토하여 정리 된 자료를 가지고 지역 주민들이 공감대 형성과 주민의견 반영을 위한 마을회의를 소집하고 농촌관광 도입목적과 방침, 실시사업과 활동내용 등을 개념적이고 추상적인 것보다 정량적이고 수치화한 사업계획 내용과 마을의 비젼을 명확하게 설명하여 마을과 참여 주민들에게 어떤 발전과 혜택이 돌아 갈 수 있는 가를 설명함으로서 참여를 유도하고 도입여부를 결정하여 공동운명체적인 추진체제를 구축하여야 합니다. 그리고 그린투어 전문가를 초빙하여 농업의 위기와 방향설정, 앞으로의 발전방향 등에 대한 설명과 조언을 받고 주민들의 의식전환과 이해를 촉진하도록 하여야 합니다. 따라서 이 시점에 그린투어사업에 참여자를 정하고 협정서를 작성하며 수입배분에 대한 원칙도 세우도록 하는 것이 나중에 분쟁의 소지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지속적인 주민교육이 필요하고 선진지 견학 등을 통한 견문과 benchmarking이 필요합니다.

다. 추진조직구성과 역할분담
그린투어사업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리더 혼자서 모든 일을 처리할 수가 없습니다. 이 사업이 이해가 다르고 생각이 다른 여러 주민들이 함께 하는 사업이며 여러 사람의 의견을 반영하고 조정하고 합의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무척 어렵습니다. 따라서 강력한 추진력을 갖고 사업을 성공시키려면 흔들리지 않는 리더그룹의 형성과 추진조직의 구성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각자 맡을 분야를 정하여 역할분담을 하도록 함으로서 공감대형성과 사업추진에 도움이 되도록 하여야 합니다. 그래서 사업추진 과정에서 발생할 수도 있는 어려움들과 시련을 극복하고 흔들리지 않는 추진체계를 구축하여야 합니다. 추진위원장, 총무, 감사이외에도 기획, 서무, 홍보, 섭외, 체험/학습담당, 축제/행사담당, 안내, 상품생산/개발, 민박, 식사, 환경정비, 등의 여러 분야의 조직과 역할분담이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라. 파트너쉽 구축 및 네트워크 구성(유관기관 협조 및 지원유도)
그린투어사업은 리더와 지역주민으로 구성된 마을 협의회를 중심으로 행정기관(중앙 및 지방자치단체), 관련기관(농협, 농업기술센타), 녹색농촌관광 관련업체 및 각종 관련단체(NGO)들과 전문가, 컨설턴트 및 후원회가 자발적으로 서로 돕고 밀어주는 파트너의식을 같고 함께 힘을 합쳐 나갈 때 실현 가능한 것이며, 각각의 입장에 따라서 임무와 역할을 발휘할 때 성공 가능한 것이라고 앞에서 성공요인 분석 시 언급한 바 있습니다. 따라서, 리더는 상기에 열거한 유관 관련기관들과의 긴밀한 협조를 얻어 파트너쉽을 구성하고 인근의 자원을 활용하고 연계시키는 networking 구축으로 그린투어 사업이 빠른 시일 내에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야 하겠습니다.

마. 도시민 유치전략(홍보, 상품/프로그램, 서비스, 축제/행사, 이벤트, 고객관리)수립 및 시행
그린투어 추진마을이 자생력을 가지고 사업을 지속할 수 있느냐 하는
문제가 바로 도시민을 마을로 유치 할 수 있느냐 없느냐에 달려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처럼 리더의 마켓팅 능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첫째, 도시민을 마을로 유인 및 유치할 수 있는 마을만의 독특한 매력과 상품, 프로그램, 축제, 행사, 이벤트가 있어야 하고 둘째, 이러한 상품과 매력과 프로그램을 도시민에게 알리고 접할 수 있는 홍보수단이 있어야 하며 셋째, 도시민들을 농심과 시골의 인정을 담은 친절과 서비스, 고객관리로 고객만족과 감동을 시킬 수 있어야 만이 그린투어 사업이 성공을 거둘 수 있습니다. 우리 농촌의 현실에서 볼 때 이러한 점들이 우리 리더들이 가장 취약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이점들에 대해 하나 하나씩 검토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기본이 되어 있고 내용이 좋아야 하겠지만 첫째, 매력이라 하면 마을의 자연, 생태, 환경, 교통여건, 전통, 문화, 유적, 관광여건, 농촌다움, 인심, 신비함, 재미, 등이 될 수가 있으며, 상품이라 하면 농산물, 특산물, 가공품, 먹거리, 놀거리, 잘거리, 볼거리, 쉴거리 등이 모두 상품이 될 수 있습니다. 프로그램은 오시는 손님의 요구에 맞게 일정을 세워 그 시간 안에 체험, 학습, 휴양을 할 수 있는 다양한 거리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축제, 행사, 이벤트도 그 마을의 특색과 매력과 상품을 활용하여 이벤트화 함으로 도시민을 마을로 유치하는 좋은 방안의 하나입니다. 이때에 유의 할 점이 농촌과 시골에 대한 도시민들의 그리움과 신비함과 남들과는 다른 색다른 점과 매력을 상품화하는 것입니다. 양수리 마을의 경우, 독특한 상품으로서 내세울만한 것으로 축제로는 앵두따기, 연꽃축제가 있고, 잘거리로는 야생화, 허브, 우리꽃을 즐길 수 있는 정원과 원두막이 있는 과수원과 주말농장과 각종체험을 해 볼 수 있는 민박과 펜션이 있으며, 농산품으로는 우리마을의 테마인 과수마을의 키토산 저농약 과수재배단지에서 생산되는 맛있고 건강에 좋은 배, 포도가 있습니다.
둘째, 홍보수단으로는 입소문에서부터 언론매체(TV, 방송, 신문, 잡지, 간행물), 자체 홍보물(마을 비디오/CD, 팜프렛, 상표, 포장재, 기념품), 그리고 이 시대에 가장 유용한 인터넷(홈페이지, 녹색 관광 포탈사이트, 각종 홍보전문사이트, 각종 유명 사이트 및 고객홈페이지의 게시판)을 이용한 홍보가 있습니다. 양수리 마을의 경우, 많은 홍보챤넬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언론매체를 이용한 TV,라디오 신문에도 여러번 홍보되었으며 자체 홍보물(포장재, 마을 비디오, 행사비디오)은 물론이고 가장 내세울만한 것은 인터넷을 통한 홍보입니다. 마을 홈페이지는 물론이고 각 농원과 민박농가들이 자체 홈피를 가지고 홍보를 통하여 개별적으로도 고객을 유치 및 전자 상거래를 하고 있으며, 각종 녹색관광 전문 포탈싸이트(농림부, 농협, 농촌투자유치센타, 아피스, kgfarm), 인터넷 사이트(야후, 다음, 네이버, MSN), 및 전문민박,펜션,주말농장 사이트(민박넷닷컴, 민박네트워크, 주말농장닷컴, 오케이하우스, 휴나라, 민박과 펜션여행, 펜션가이드,투어가이드, 사이버팜) 및 언론사이트(동아닷컴, 중앙프리미엄)에 양수리마을과 개별농가를 등록시켜 될수록 많은 도시민들이 양수리마을과 개별농가에 접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밖에 농촌관광 전문회사들과도 제휴를 하고 있으며 서울시, 경기도, 구리시, 하남시, 인천시, 등 양수리와 가까운 지역의 행정기관의 홈피에도 행사나 축제안내문을 게시판을 활용하여 알리고 있습니다. 그리고 필요시마다 고객층을 파악하여 고객들의 홈피를 찾아서 게시판과 이메일을 통하여 알리고 홍보하고 있습니다.
셋째, 친절과 서비스, 고객관리로 고객만족과 고객감동을 시켜야 합니다. 방문하는 도시 고객들에게 친절과 훈훈한 인심과 시골고향의 정을 느낄 수 있도록 해야 하겠습니다. 또한 홈페이지와 전화응대가 아주 중요합니다. 요즈음은 주로 인터넷을 보고 전화로 문의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므로 고객이 마을을 선택할 것인가 아닌가는 현장을 방문하지 않은 상태에서 판단할 수 있는 기준은 초기에 접하는 홈페이지(특히 사진이미지)와 전화 받는 사람의 응대에서 판가름나는 경우가 매우 높습니다. 실제로 양수리 마을에서는 홈페이지를 통한 문의와 전화응대를 한 분이 전문적으로 받고 있으며 방문, 예약성공률이 다른 사람보다 월등히 높습니다.

IV. 결론

이와 같이 마을 지도자의 자질은 많은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지도자의 임무와 역할은 그 마을의 그린투어 사업의 성패를 결정지을 정도로 크고 막중하다고 하겠습니다. 마을 지도자들은 부족한 점들을 보강하여 마을의 그린투어사업이 성공을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여 노력하시기를 바랍니다. 이러한 우수한 자질과 능력을 가진 리더들이 있는 한 우리농촌의 그린투어사업은 성공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국의 리더들이 사실 그동안 많은 애를 쓰시고 고생들을 많이 하셨습니다. 그 결과 현재 우리나라의 그린투어리즘이 뿌리를 내리고 있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지역 지도자들의 이러한 노력과 희생과 봉사에 상응하는 조치는 아직까지는 매우 부족하다고 할 수 있으며 진정으로 그린투어사업이 성공하기를 원한다면 앞으로 리더들의 고생과 희생, 봉사에 대한 충분한 보상과 응분의 조치들이 있기를 희망합니다.
출처 : **^^푸른 꿈나라^^**
글쓴이 : 그린토피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