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화로운삶 귀농귀촌/귀농귀촌 과정 절차

농촌교육여건

농촌교육여건
교육 여건 때문에 고교 단계에서 농산어촌을 떠나 도시로 떠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학사운영의 자율성을 부여하고 교육여건을 개산하는 등의 방식으로 농산어촌 우수고교를 육성할 것입니다. (2004년 7개교에서 2007년 88개교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또한, 농산어촌 지역의 정원외 대입 특별전형 비율을 확대하여 (2005년 3%에서 2006년 4%로) 농산어촌 학생의 대학진학 기회를 확대할 것 입니다. 이러한 노력들을 통하여 교육문제로 인한 이농을 최소화 할 것입니다.
통학거리 내에 잇는 인근 두세 개의 작은 학교를 하나의 학교군으로 구성하여, 교육과정 및 시설을 공동운영함으로서 소규모학교 교육을 정상화 할 것입니다.
또한, 초,중,고 통합 학교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교육과정을 상호 지원하도록 운영하면서 비전공 교사가 과목을 가르치는 ‘상치교사' 문제를 해소할수 있을 것입니다.
농산어촌의 지역적 특성과 소규모 학교의 장점을 살려 독자적 운영이 바람직한 학교는 작고 아름다운 학교로 발전할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2009년까지 86개교 목표)
복식학급 편성 기준을 단계적으로 강화하여(2004년 학년 당 7~10명이하인 것을 2009년 학년당 5명이하, 2개 학년 10명이하) 교육과정 운영으로 정상화하겠습니다.
통학거리 내에 잇는 인근 두세 개의 작은 학교를 하나의 학교군으로 구성하여, 교육과정 및 시설을 공동운영함으로서 소규모학교 교육을 정상화 할 것입니다.
또한, 초,중,고 통합 학교운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그리하여 교육과정을 상호 지원하도록 운영하면서 비전공 교사가 과목을 가르치는 ‘상치교사' 문제를 해소할수 있을 것입니다.
농산어촌의 지역적 특성과 소규모 학교의 장점을 살려 독자적 운영이 바람직한 학교는 작고 아름다운 학교로 발전할수 있도록 지원할 것입니다.(2009년까지 86개교 목표)
복식학급 편성 기준을 단계적으로 강화하여(2004년 학년 당 7~10명이하인 것을 2009년 학년당 5명이하, 2개 학년 10명이하) 교육과정 운영으로 정상화하겠습니다.
농산어촌 공립초등하교 병설 유치원을 신,증설하여(2004년 3,369학급에서 2009년 3,919학급으로 550개 증원)질 높은 유아교육 기회를 제공하고 학부모의 경제적 부담을 완화하고 있습니다. 저소득층 만 3,4세 아동 및 만5세 아동의 유치원 유아교육비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여 무상교육 수혜인원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또한 유치원의 경우 환경개선비 등을 지원하여, 농산어촌 주민들이 안심하고 생업에 종사할수 있도록 유아교육 및 보육여건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조화로운삶 귀농귀촌 > 귀농귀촌 과정 절차'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영농설계하기(작목선택)  (0) 2007.11.21
농촌기초생활환경  (0) 2007.11.21
영농복지환경  (0) 2007.11.21
영농환경소개  (0) 2007.11.21
단계별 핵심체크  (0) 2007.11.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