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화로운삶 귀농귀촌/귀농귀촌 집마련하기

[스크랩] 컨테이너 주택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 분들을 위해. .

누구나 시골생활을 하는 사람이면, 건강에 좋은 황토집이나, 전통한옥혹은 아름다운 전원주택에서 살고 싶고, 또 직접 지어보고도 싶겠지만, 막상 현실에 부딪히다보면, 여의치가 않을때가 많을 겁니다.
저역시 맘은 간절했지만, 여의치 않은 사정으로 컨테이너를 개조하여, 1년넘도록 주거했던 사람으로, 적지않은 분들이 문의를 하셔서, 그동안 제가 겪은 일들과 알아본 정보들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셨으면 하는 맘으로 몇자적습니다.
자료사진은 조만간 이글 수정판에 올리거나 따로 게재하겠습니다.

요즘은 통상 시골에 사시는 분들이 주거용이나 창고용으로 컨테이너를 많이 이용하시는데, 컨테이너의 고질적인 단점들만 좀 보완하셔서 사용하시면, 임시,또는 일반주거용으로 목돈안들이고, 공간을 확보하시는데는 이만한 선택이 없는것 같아 컨테이너를 주거용으로 이용하실때 참조하시라고, 구입비용부터 개조비용, 방법 몇가지를 적어봅니다.

----구입----
일단, 주거용 컨테이너를 구입하시고자하면, 가급적3m이상의 폭을 가진녀석으로 놓으실 자리와 필요면적에 따라 길이를 선택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3*6또는 3*8 정도를 많이 선호하고, 혹은 폭4m의 광폭을 선택하기도 하는데, 저도 4m짜리를 써보니 좋긴 좋던데, 4m광폭컨테이너는 운반비가 엄청 비쌉니다. 장거리 이동은 아예 불가능하고, 운임또한 50km기준으로 40만원이상 합니다. 또한 트럭에 적재하여 운반하는 과정역시 도로폭을 초과하는 불법이고, 또한 이동도로의 여건에 많이 제한을 받으므로, 신중히 선택하셔야 하며, 구입시 굳이 신품을 고집하실 필요는 절대 없으며, 가급적 정품컨테이너 중고를 추천합니다. 지역 정보지나 인터넷을 활용하시면 판매처는 알수있고, 통상 운반비포함하여 100만원 선에서 구입가능합니다. 만일 공사현장의 아시는 분이나 현장소장등의 소개가 있으면 정말 저렴하게 구입도 가능합니다. 저는 아는 지인의 소개로 40만원에도 샀던 경험이 있거든요.
만일 구입하고자하는 컨테이너 바닥에 전기온돌판넬 시공되어 있다면, 좀더 비싼 가격을 부를수도 있는데, 사용하실 곳의 전기가 일반 가졍용 전기라면 절대 비추입니다. 가정용 전기로 전기온돌판넬 돌리면, 전기세 100만원 넘을수도 있습니다. 물론 누진세 적용을 안받는 농업용이나 상업용 전기라면 통상 30만원선으로 뚝 떨어지겠지만, , , 컨테이너 한동당 온돌판넬이 약10장정도 들어가는데,
전기온돌판넬 한장의 전기소모량이230w이상으로 옥매트10장이상입니다. 근데 10장이면. . .ㅋㅋ

---- 주거용으로의 개조 ----

1. 바닥: 주거용으로 활용하실거면, 바닥에 경량구조 보일러 난방하시는게 제일 좋습니다.
만일 처음부터 주거용으로 제작되어 바닥골조파이프가 30cm간격으로 용접되어있으면, 일반 콘크리트 바닥을 하셔도 되지만,
일반 컨테이너에 콘크리트 바닥치시면, 얼마 못가 내려앉습니다.
경량 난방 설치방법은 일반 컨테이너 바닥 장판을 벗겨내고, 바닥합판의 상태를 확인하여 상태가 양호하면, 각 합판의 모서리부분에 꼼꼼히 실리콘작업을 하시고,(나중에 모래의 이탈을 방지하기위해) 그위에 보일러 시공용 은박매트를 2-3겹정도 깝니다. 3*8규격의 경우 은박매트 2롤정도 (약5만원)들어갑니다. 그위에 약 높이15mm정도의 각재(나무)로(폭은 상관없음) 사방및 칸막이 할곳의 바닥에 나사및 못으로 고정시킨후, 엑셀 고정용 와이어매시를 깔고 난방용 엑셀관을 통상 3칸정도로 나누어 바닥 와이어 매쉬에 결박한후 엑셀 사이 사이 적당한 간격으로 각재를 고정시킨후 바닥에 모래를 깔고, 외부에 보일러를 설치한후 가동시켜 바닥의 모래를 완전히 말린후, 5mm두께의 합판으로 바닥을 시공하신후, 장판덮으시면, 훌륭한 경량 난방장치가 됩니다. 요즘은 플라스틱 브라켓으로 나오는 제품도 있지만요.. 예산절감을 위해서면, 이방법이 최곱니다.
이때 항상 거주하시지 않거나 보일러의 종류가연탄보일러라면, 바닥난방수를 차량용 부동액으로 채우시면, 겨울에 동파걱정도 없지요

2.외벽체단열: 가장 간단한 비닐사이딩시공을 권합니다. 시공방법은 인터넷 비닐사이딩 검색하시면 되구요. 이때 사이딩 사이의 각재사이에 스티로폼을 대고 그위에 은박매트를 2겹정도 시공하시면, 훌륭한 외벽단열이 됩니다.
만약에 그방법이 번거로우시면, 고물상에서 중고 판넬을 구입하여 컨테이너 외벽에 붙이는 방법도 괜찮습니다.

3.내벽단열: 보통 컨테이너 벽체 뜯어보면 형편없는 스티로폼 조각으로 덕지덕지 시공되었기에 정말 단열안됩니다. 이럴땐
복잡하게 할것없이, 전기/전화 콘센트만 잠시 탈거한후, 석고보드만 2겹정도 시공해주시고, 그위에 도배하신후 전기전화콘센트만 재조립하시면 되구요.. 막상 시공하시면 확연한 차이를 느낍니다.

4. 창호/도어공사: 보통 컨테이너는 2중창이 아닌 홑겹이라서 열손실이 상당히 많습니다. 이럴땐 굳이 기존의 창로를 탈거하지말구,
기존의 창호와 같은 사이즈의 샤시를 페어로 주문하여 외부에 설치하시면, 외벽의 보강재 두께와 매치되어 보기도 좋고, 난방효과도 배가 됩니다. 또한 꼭 염두해두실게, 컨테이너라도 외부 출입문안에 전실및 중문을 샤시로 시공하시면, 정말 좋습니다.
겨울의 한파도 차단해주고, 여름에 시골의 날벌레및 해충으로부터도 차단되어 개인적으로 꼭 설치를 권합니다.
이정도만 하시면, 거의 욱풍없이 살수있습니다.

5. ㅡ지붕공사: 저의 경우는 중고 트러스(지붕골조)를 지인이 주시어 잘활용하였는데, 고물상에서 사시거나, 아님 나무로 컨테이너 위에 직접 튼튼한 나무로 삼각지붕골조를 제작후, 지붕용 판넬100t정도 만 시공해 주시면, 단열효과는 최봅니다. 물론 이때 지붕판넬을 앞으로 길게 내어 처마로 활용하셔도 좋고, 아님 아예 3m이상 확장하여 기둥만 세워주시고, 외부에 중고샤시등으로 막아주심, 훌륭한 전실내지는 거실을 만들수도 있겠지요. 지붕판넬은 중고시공시, 기존의 볼트구멍을 잘맞추셔야 합니다. 아님 누수의 아픔이. . ㅋㅋ


이정도면 임시로 거주할수있는 정도의 주거시설은 됩니다.
제가 여행중에 잠시 짬내서 쓰는글이라 이정도에서 잠시 줄이구요. . .더 자세한 설명과 사진등은 차차 올리겠습니다.





출처 : [우수카페]귀농사모한국귀농인협회
글쓴이 : 화악리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