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귀농귀촌/e-비지니스 마케팅

[스크랩] 브랜드 마케팅

고객에게 제공하는 가치를 중심에 둔 통합적인 마케팅활동


브랜드 마케팅이란 고객에게 보다 질 높은 가치를 만들어내기 위해서 브랜드의 기본 설계를 확고히 하고,

이것을 관계자와 공유하면서 일관성을 갖고 실행, 평가하는 활동을 지칭한다.

브랜드마케팅을 실행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4가지 단계가 필요하다.

1. 브랜드 가치의 규정 : 기업이 현재부터 장래에 이르기까지 고객에게 제공할 브랜드 가치를 명확히 한다.
2. 브랜드 심벌 설계 : 브랜드 가치를 상징하는 이름, 마크, 단어를 명확히 한다.
3. 통합적인 브랜드 액션 : 브랜드 가치를 사내/외에서 철저하게 공유하여 가격, 제품, 유통, 커뮤니케이션 등

   모든 마케팅 활동에 일관성을 갖고 실행한다.
4. 브랜드 관리 체계 : 그 결과를 조직적으로 관리하여 문제점이 있으면 개선한다.

 
이러한 활동을 실시함으로써 경쟁상황에서 자사브랜드의 차별적인 우위성과 이익을 창출할 수 있다.


오늘날 브랜드 마케팅의 중요성이 증가하고 있는 배경에는 종래의 기업이 주력해오던 대중마케팅의 한계가 있기 때문이다.

지급까지는 매출의 성장을 전제로 제조력이나 영업력을 무기로 한 동일한 형태의 경쟁을 반복해왔다.

즉, 신제품을 차례로 투입하면서 상황에 따라 일시적인 캠페인을 실시했다.

시장이 글로벌화 되면서 제품은 글로벌하게 수출되지만, 마케팅은 현지의 판매회사에 단순하게 일임하는 실정이다.

이러한 방식은 경제 전체가 성숙기로 이행되고 정보화 사회, 지식 사회화가 빠르게 진전되는 오늘에 있어서는

더 이상 경쟁력이 없어졌다.
제품에 내재되어 있는 기업의 의지나 신념을 바로 인식하게 하고 고객에 대해 의미 있는 가치를 제안해야만 한다.

그 결과 마인드 셰어(고객 의식속의 점유율)를 높여 이익을 창출해가는 전략이 중요해 지고 있다. 

출처 : 하늘내린터를 찾아 귀농귀촌하기
글쓴이 : 하늘내린터(김황년)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