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조화로운삶 귀농귀촌/귀농귀촌 지원정책

[스크랩] "해남으로 오세요… 1억원 드립니다"

"해남으로 오세요… 1억원 드립니다"
´해남군 귀농인 지원 조례’ 제정´
도시민을 농촌으로´귀농 정착 지원사업 본격화
2008-12-08 10:20:36 휴대폰전송 기사돌려보기 인쇄하기

해남군(군수 김충식)은 전국 최고의 농군(農郡)이 고령화 사회로 변해가는 안타까운 지역현실을 타파하기위한 귀농인 유치에 들어갔다.

이와관련 해남군은 ‘해남군 귀농인 지원 조례’를 제정하여 귀농정착 지원사업을 펼쳐 귀농인의 안정적인 농촌생활을 돕고 해남군민으로서 거듭나는 계기를 마련하기로 했다.

◇ 자료사진 ⓒ 데일리안

또한 황폐해 가는 지역농촌에 활기를 불어넣고 미래의 농업 인력확보와 더불어 인구증가 목적 등과 맞물려 귀농인 유치는 군의 중요한 사업의 일환으로 도시민들의 해남행을 적극 유도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군에서 추진중인 귀농인 지원조례안에는 타 지역 거주자가 장기간 농업경영을 목적으로 가족이 해남군으로 이주하여 주민등록을 전입하고 실제 거주하게 되면 세대 당 50만원의 정착지원금과 공가(空家)수리비를 최고 500만원까지 지원받을 수 있다.

또한 4천만원의 주택자금융자와 2년거치 3년 상환에 이자 2%인 진흥기금을 1억원까지 융자받을 수 있으며, 각종 보조사업의 보조금 지원은 물론 농업경영에 필요한 교육 및 훈련비를 지원하여 농업에 조기 정착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 자료사진 ⓒ 데일리안

나아가 해남군은 귀농인이 겪게 되는 귀농생활의 한계와 영농기술 습득의 어려움을 돕기 위해 귀농1세대 당 지역 선도농가 및 공무원 각각 1명으로 하는 귀농인 맨토링 제도를 추진하고, 군청 친환경농산과 와 14개 읍·면에 귀농인 상담실을 설치해 귀농인 유치를 위한 종합적인 자료를 구축해 귀농인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도록 할 계획이다

한편, 군 관계자는 “귀농인 지원조례는 전국 10여개 시·군 정도가 제정하여 운영하고 있으나 우리 군처럼 세부적이고 다양한 지원내용을 규정하고 있는 사례는 없다”고 밝히고 “조례에 의한 지원사항을 홍보하며 적극적인 유치활동을 펼치겠다”고 전했다.

[데일리안 광주·전라 손은수 기자]
손은수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출처 : [Daum우수카페]귀농사모
글쓴이 : 이장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