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지속가능한 귀농귀촌/귀농귀촌 도움정보

[스크랩] 기능성 `흑염소고기` 대중화 선언...

 

기능성 ‘흑염소고기’ 대중화 선언

 

   - 9. 7일(금) 농촌진흥청서 흑염소 농가 총집합 결의

   - 다양한 흑염소요리 개발, 소비자 대상 시식회 가져


  국민 소득 향상과 잘 먹고 잘 살자는 참살이(웰빙) 바람의 영향으로 약용 위주로 소비되던 흑염소가 다양한 요리를 개발함으로써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특히 흑염소고기는 부위별 고급육의 소비가 증가하고 있으며 우리 몸에 좋은 것으로 알려지면서 건강 보양식으로 인기를 얻고 있다. 흑염소고기가 우리 몸에 왜 좋은지 알아보고 흑염소고기 대중화를 위한 관련 행사를 소개한다.

   건강 기능성 식품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흑염소. 풀과 나뭇잎을 먹고 자라 고기의 맛이 특히 좋다.


  고서에 담긴 흑염소의 약리적 효과

  동양문헌에 의하면 흑염소고기는 혈액을 따뜻하게 하고 양기를 보충하며 건강의 영약으로 신비한 약용동물이라고 소개되고 있다(명의별록). 또한, 임산부, 노약자에 이롭고 위장의 원활한 작용과 원기회복에 효과가 있으며(본초강목), 보혈작용과 혈액순환 개선으로 동맥경화, 당뇨병, 고혈압, 심장병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신약본초), 신경통, 골다공증 예방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기술되어 있다.


□ 신농본초경(神農本草經)

   염소뿔은 뼈마디 속의 결기풍, 두통, 산후통을 다스리고, 골수는 술에 타서 먹으면 양기부족에 좋으며, 염소 쓸개는 눈을 밝게 하고 놀라는 것을 그치게 한다고 쓰여있다. 또한, 오래 먹으면 심장을 안정시키고 기력을 증가시킨다고 쓰여 있다.


□ 명의별록(名醫別錄)

   염소고기는 속을 덥게 하고 내장을 보하며 기를 늘리고 심장을 안정시키고 놀라는 것을 멈추게 한다. 염소의 허파는 폐를 보하고 기침을 멈추게 하며, 콩팥은 신기 허약을 보해 주고, 쓸개는 눈을 밝게 해 주는 등 흑염소는 건강의 영약으로 알려진 신비한 특수 약용동물이라고 소개하고 있다.


□ 천금식치(千金食治)

  염소고기는 통증을 그치게 하고 임산부에 이롭다. 염소의 기름은 이질과 탈황을 다스리고 산후통을 없애며 오래 먹어도 해가 없다. 염소의 허파는 내장을 다스리고 허약을 보하며 풍사를 없앤다. 염소의 방광은 하체가 허하고 오줌이 잦을 때에 방광 속에 물을 채워 넣고 불에 구워 먹으면 효과가 있다고 쓰여 있다.


□ 본초강목(本草綱目)

  이시진(李時珍)이 저술한 본초강목에는 원양(元陽)을 보하며 허약한 사람에 좋으며, 강정 강장에 좋고, 두뇌를 차게 하며, 피로와 추위를 물리치고, 마음을 평온하게 다스리는 보양제 역할을 한다고 쓰여있다.


□ 신약본초(神藥本草)

  김일훈의 신약본초에 삼지구엽초, 옻나무, 인삼 등 약초를 먹여서 키운 약흑염소를 소개하고 당뇨로 사경을 헤매던 노인과 중년이 약흑염소를 먹고 당뇨치료는 물론 원기가 회복되어 매우 건강해졌다는 처방이 기록되어 있다.

  갓 태어난 흑염소 새끼가 어미의 젖을 먹기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다. 앉아서 먹이면 안되겠니???? 


흑염소고기의 효능

  ① 임산부의 보혈작용으로 산후출혈, 산후복통, 냉대하, 진통, 자궁염, 변비 등에 좋다.

  ② 허약체질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

  ③ 보혈작용과 혈액순환의 개선으로 동맥경화, 고혈압, 당뇨병 및 심장병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할 수 있다.

  ④ 위장, 신장, 대장, 간장, 심장, 폐 등 5장 6부를 보호하는 보약이다.

  ⑤ 세포의 노화를 방지하고 기미를 제거하며 피부가 고와진다.

  ⑥ 기력을 보강하여 여성의 음허를 다스리고 남성의 정력을 보강한다.

  ⑦ 시력을 좋게 하고 두뇌를 활성화하며 진정작용을 한다.

  ⑧ 어린아이의 경기 및 구토를 예방하고 신체의 발육을 촉진한다.


  흑염소고기의 육질 특성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고기류는 산성식품으로 pH가 5.4~5.6이나 흑염소고기는 pH가 6.0~6.2로 약산성식품에 속한다. 고기의 단백질 함량은 20% 내외이며 지방함량은 1.1% 내외로 일반 육류보다 4~6배 정도 적은 편이다. 또한, 칼로리는 100g당 150kcal 내외로 일반 육류보다 낮은 저칼로리 식품이다. 이러한 특성을 고려해보면 염소고기는 소고기나 돼지고기와 비교해서 지방함량이 낮은 육질 특성을 갖고 있다.


          흑염소 고기의 일반 성분          (단위:%)

구  분

소고기

돼지고기

흑염소고기

수  분

70.1±4.9

72.6±0.4

76.4±0.3

조단백질

21.2±0.8

23.0±0.9

21.2±0.5

조지방

6.7±4.1

4.4±2.2

1.1±0.1

조회분

1.6±0.3

1.6±0.3

1.3±0.6


□ 지방산

  흑염소고기의 지방산 조성비율은 포화지방산 42.5%, 불포화지방산 57.5 %로 불포화지방산의 조성비율이 높은 편이다. 일반적으로 흑염소고기에는 불포화지방산인 팔미토레익산, 올레익산, 리놀레익산, 아라키도닉산이 다른 육류보다 높게 함유되어 있다. 불포화지방산은 인체 내에서 콜레스테롤 함량을 저하 시킬 수 있기 때문에 흑염소고기의 영양학적 가치가 높다고 할 수 있다.


□ 무기물성분

  염소고기의 무기물성분은 칼륨을 제외하고는 거의 모든 성분이 소고기나 돼지고기에 비해 높게 함유되어 있다. 또한, 염소고기 100g에는 성인이 1일 필요로 하는 철분의 1/3정도가 함유되어 있으며 염소의 뼈에는 각종 무기물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보혈작용과 산후회복, 골다공증 등에 효과가 있다.


 흑염소 산업 육성방안 심포지엄 개최

 농촌진흥청 축산과학원은 9월 7일(금) 농촌진흥청 대강당에서 전국의 1,000여 흑염소 농가가 참가한 가운데 ‘21C 희망 가축 흑염소산업의 육성방안과 경영전략’에 관한 심포지엄을 사상 처음으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한․미 FTA 등 국내외 축산환경 변화에 대한 흑염소산업의 대응방안과 경쟁력제고 방안을 모색하고자 농촌진흥청과 축산과학원, 전국흑염소전업농협회가 공동으로 개최하며, 전국 유명 흑염소 전문식당이 참여하는 흑염소고기 시식행사도 개최된다.

  이날 주제발표 내용은 ▲ 국내 흑염소산업의 중요성과 발전전략(고려대학교, 손용석 교수) ▲ 웰빙 건강식품으로서 흑염소고기의 한의학적인 효능(원광대학교 한의예학과, 송호준 교수) ▲ 부존자원을 활용한 친환경 흑염소사육 경영사례(한들흑염소농장, 김윤선 대표) ▲ 흑염소 생산성 향상을 위한 기술적인 개선방안(축산과학원, 최순호 박사) 등을 주제로 발표할 계획이다.  


  최고의 맛, 흑염소고기 먹을 기회 제공

  흑염소 심포지엄이 끝나는 9. 7(금) 오후 5시부터는 전국의 유명한 흑염소 식당이 참여하는 다양한 흑염소 요리가 선을 보인다. 이 자리에서는 흑염소 육회를 비롯해 생고기, 돌구이, 전골, 수육, 무침, 탕 등을 모두 맛볼 수 있다.

  사육기술의 발달로 누릿한 염소고기 냄새를 제거함으로써 염소고기도 육회로 먹을 수 있게 됐다.

 

  전국흑염소전업농협회 강춘성 회장은 “이번 흑염소 심포지엄과 흑염소고기 시식회를 통해 흑염소고기의 대중화를 선언하고, 소비자의 요구에 맞춘 다양한 음식의 개발과 함께,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대중에게 다가서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셋이 먹다 둘이 죽어도 모를 맛을 지닌 흑염소 구이. 맛난 전국 흑염소 요리가 한자리에 모인다.


  행사 참여자에게 ‘흑염소 기르기’ 책자 제공

  이번 흑염소 심포지엄 참가하는 모든 사람에게는 흑염소를 기르는데 지침서가 되는 책자를 무료로 제공한다. 이날 제공될 책자는 농촌진흥청 정책홍보담당관실에서 최근(2007. 8. 30)에 발간한 ‘흑염소 기르기’ 표준영농교본을 무료로 제공한다.

  행사 참여자에게 무료로 제공할 농촌진흥청 발간 흑염소 기르기 지침서 '표준영농교본'.

 

        <김용길 : 농촌진흥청 정책홍보담당관실 ☎ 031-299-2417>

Daum 블로거뉴스
블로거뉴스에서 이 포스트를 추천해주세요.
추천하기
출처 : 신토불이119
글쓴이 : 길s브론슨 원글보기
메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