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랩] 농산물 전자상거래 마케팅기법
사이버농업인 고객 감동이야기 사이버(cyber)농업
2005~2006년 농촌진흥청, 강원,충남,전남,경남,제주도농업기술원과 "e-비즈니스 발전전략'이라는 공동연구를 수행하였다. 연구를 수행하면서 우리는 농가들에게 제공해 줄 수 있는 사례집을 만들게 되었다. 농가로 부터 자료를 받고 각도별로 연구사가 정리를 하고 최종편집을 내가 맡으면서 훌륭한 사례집을 만들게 되었다. 당시 고생하신 분들은 농진청 오상헌,윤선, 강원 안용진, 충남 송전의, 전남 김덕현, 제주 이창훈 선생님이다. 14농가의 사례 165면을 농촌진흥청에서 발간하였다. 내용상 여기는 요약분만 정리해 놓았다.
소비자 관계관리 사례 요약 농가가 소비자의 관계를 관리하는 사례들은 왜 “전자상거래를 하겠다고 생각하게 되었는지?”부터 시작하여 고객들과의 관계를 어떤 식으로 형성했는지?, 처음 홈페이지 개설을 시작하여 고객들을 어떻게 맞이 했는지? 소비자에게 어떤 마케팅을 했는지? 고객과 만나기 위해 온라인에서는 광고를 어떻게 했는지? 가격은 어떤 형태로 책정했는지? 소비자와 관계를 맺으면서 가장 어려웠던 것과 가장 추억에 남는 것은 어떤 것인지? 가장 부각시키고자 하는 차별화 된 요소는 어떤 것인지? 본인 의 서비스 정신은 무엇이었는지? 등등이 되겠다. 농가별로 요약하면 <《주》허비너스(원평허브농원) >30년 동안 일기를 써 오면서 끈기를 가지고 소비자와 대화를 한 경우로 ○ 새벽까지 컴퓨터를 배우는 집념으로 홈페이지에 들어오는 고객에게 정성을 다하여 답변, ○ 홈페이지에 찾아온 고객을 뭔가 돌려줄 수 있는 친구와 형제가 찾아온 것처럼 관리 ○ ‘감성 마케팅으로 딸이 친정집에 왔을 때 챙겨주는 마음으로 대하며, ○ 처음 방문자가 없을 때라도 자신감과 믿음으로 움츠리지 않음 ○ 온라인 광고는 입소문을 많이 내도록 유도, 마음으로 베풀어 주고 있다는 느낌이 들도록, ○ 가격은 정정당당하다면 경쟁가격이 얼마가 되던 꿋꿋한 가격을 매겨라 ○ ‘원사모 = 원평허브농원을 사랑하는 사람들의 모임’이라는 카페를 활용하고 있음 ○ 좋은 교육과정으로 ‘농수산물 유통교육원’의 ‘마케팅관리사’과정을 적극 추천 ○ 원평허브농원의 차별화 및 On - line 공간운영 사례
<홍삼팜>은 뛰고․ 묻고․ 참여하고 배움면서 “늦었다고 할 때가 가장 빠르다” ⇒ 전자상거래를 잘 하시는 분들을 만나 노하우를 터득한 경우로 ○ 기관에서 하는 기초교육들을 틈틈이 배우고 전자상거래교육은 모두 배워야 한다는 신념 ○ 홈페이지 경진대회 최우수상 수상이 농장과 홈페이지를 홍보하는데 시간을 단축시킴 ○ 주부들이 활동하는 건강관련 “다음”의 카페를 마케팅 장으로 30~50대 주부대상, ○ 가격결정은 생산원가, 임대비, 자재비, 박스, 인건비, 배송비, 수수료 등을 책정하여 결정 ○ 직거래 행사장, 전시관 홍보, 직접 농장방문 유도로 믿음을 주었음 ○ 차별화된 요소는 인삼씨앗 따기 등 농장 체험으로 고객님과 믿음을 공유하는 것 ○ 홈페이지를 개설하면 오프라인 가게라는 생각을 항상 염두에 두었음 ○ 홍삼팜의 차별화 사례
<에덴양봉원> 저지르는 실수는 안 해보는 것 보다 났다는 도전정신으로 “전자상거래를 하면 물건이 잘 팔린다.”는 말에 솔깃해 무조건 홈페이지를 만든 경우로 ○. 매년 2~30차례씩 서울 등의 농.특산물 직거래 장터에 벌꿀을 직접 가지고 감 ○ 가끔씩 “글 주셔서 너무 고맙다”며 직접 전화인사 ○ 이곳저곳 사람이 많이 오는 유명사이트들을 다니며 무조건 사이트 홍보 ○ 집을 비울때면 읍내의 우체국이나 PC방에 들어가서라도 홈페이지 관리 ○ 군청이나 도청 등 정부기관을 이용하여 많은 홍보 ○ 가격은 직거래 하는 만큼 중간 유통마진을 줄여 그 마진을 고객께 할인해 드렸음 ○ 고정고객은 일반회원, 실버회원, 골드회원으로 나눠 회원 간 가격차등제를 적용 ○ 글 하나하나에 온 힘과 정성을 기울였던 끈기 몇 시간이라도 올라온 글에 답 글 ○ 가장 차별화된 요소는 “꿀 한 병과 나 윤상복이도 함께 판다”라는 강한 신념 ○ 인터넷 마케팅 교육, 백화점의 직원대상 서비스 친절교육을 추천 ○ 에덴양봉원의 차별화 사례
<평창팜> 내가 좋아 선택한 시골! 많은 사람이 찾아오게 가꾼다는 생각으로 황토 집을 짓고 홈페이지를 직접 만들어서 홍보자료를 만들고 2000년도에 민박을 시작한 경우로 ○ 상을 받아서 여러 사람에게 나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만드는 것도 좋은 수단 ○ 메일을 이용해 고객들께 농사 소식과 상품소식을 웹진형태로 발송하여 관리 ○ 홈페이지 내용은 있는 그대로의 모습들로 진솔하게 구성, 사진도 직접 찍은 것만을 사용 ○ 홈페이지에 글이 올라오면 24시간 안에 답변이나 덧 글을 반드시 달아주었음 ○ 검색엔진 등록, 여행사이트 등록, 검색엔진 수정 무료서비스 이용(한달1회) 광고비 절감 ○ 가격책정 시 다른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동일상품을 벤치마킹하고 가격 비교하여 결정 ○ 회원관리는 소식지를 만들어 생산자의 정성과 인심을 담아서 우편으로 보내고 있음 ○ 에이스카운터라는 로그분석시스템을 도입하여 고객들의 유입경로, 홍보방법 등을 연구 ○ 1년에 한번정도 서비스와 체험에 대한 교육과 전자상거래 관련교육은 반드시 감 ○ 가장 차별화 된 요소는 ‘감자를 5kg 사면 풋고추를 200g을 넣어준다.’ 등 ○ 고객과 약속한 것은 반드시 지킵니다. 그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봄 ○ 농업연수원에서 진행하는 과정 중에 “농업경영 정보화리더과정” 을 적극 추천
< 쌀아지매> 넉넉한 인심을 퍼주는 쌀아지매는 군청에서 실시하는 컴퓨터 운영 및 쇼핑몰을 만드는 교육과정을 한달 간 배운 경우로 ○ 세무서와 군청을 방문하면서 사업자등록과 통신판매 신고를 마쳤고 ○ 신용카드회사와 계약하고 영문도메인과 한글도메인(쌀아지매)을 결정하여 등록 ○ 고객이 괜시리 글 올렸다는 생각이 안도록 하루 있었던 이야기를 곁들여서 댓글 담 ○ 한번 맺은 인연을 소중히 생각하고 고객님께 사은품 (각종 농산물, 무, 배추 등) ○ 비싼 돈 들여서 홍보하고 있는 사이트들을 주로 공략 게시판 빌림 300여곳 올림 ○ 상품과 함께 선물(보리쌀, 미나리 등)을 준비하고 개별 편지를 씀 ○ 밖에서 생활 때문에 항시 일반전화는 휴대폰으로 연결 ○ 여러사이트에 카페나 블러그 플레닛 등을 만들어 운영을 하며 홍보 ○ 시장가격에서 카드수수료, 인건비, 택배비등을 꼼꼼히 따져서 상품가격을 책정 ○ 밥맛이 없을 경우 “100% 리콜을 해드립니다” 하고 게제를 하고 판매 ○ 거짓 없고 꾸밈없이 촌시러운 모습 그대로를 보여드리는 것이 좋은 점수 ○ 직접 인터넷쇼핑을 통해 직접 쌀을 구매 ○ 포토샵, 플레쉬, 나모 등도 온라인상에서도 얼마든지 혼자서 공부 할 수가 있음 ○ 쌀아지매는 폐교된 초등학교를 2005년에 구입하여 체험마을을 준비하고 있음 ○ 쌀아지매의 차별화 사례
<먹점골매실농원> 시장에서 상품의 주인이 배제되는 것이 억울하여 시작한 경우로 ○ 생산자와 소비자간 직거래로 생산자인 우리 손에서 농산물 가격을 정할 수 있다 ○ 지리산먹점골매실을 브랜드화, 로고로 상품의 이미지 제고 및 후불제 리콜제 실시 ○ 5가지의 원칙을 세움, 철저한 품질관리, 리콜제 실시, 후불제, 고객 만족, 농장개방 ○ 항상 내 자신이" 소비자 입장이라면" 생각으로 판매, 접대, 관리 등 농장 경영 ○ 친척 동원 전단지, 명함을 신문배달시(신문간지) 아파트에 돌리는 발로 뛰는 홍보 ○ 전화받기에서 부터 활기차고 명랑한 목소리, 고정고객들이 목소리만 듣고도 알도록 ○ 매실 10k 84,000원 국내 최고 가격으로 5년째 유지, 최고의 상품만 인터넷 판매 ○ 공동 작목반 형식으로 택배를 보내다 보면 비용이 적게 듬 ○ 2달에 한번씩은 전자우편으로 농장 근황과 새상품 정보를 알려 드림 ○ 친환경 유기농인증 매실로 관행매실과의 차별화, 고객 매실주 담근 개인독 지정 ○ 최상의 서비스는 고객 감동, 우리가 먹기위해 남겨둔 된장을 아낌없이 무료로 드림 ○ 농가 경영 마케팅 교육만큼은 꼭 받음, 회계 복식장부 프로그램, 농가 경영장부 등 ○ 서둘지 않고, 포기 않고, 남의 장점 벤치마킹, 교육과 견학으로 항상 배움의 끈 유지 ○ 지리산먹점골매실농원의 차별화 사례
<철새노는갯마을> 생산-가공-판매를 직접 해야 만이 차별화와 브랜드화로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닫고 시작한 경우로 ○ 식물도 사람과 똑같이(自他不二) 생각하는 자연농업이 신선한 충격 ○ 농사를 지으며 퇴비와 사료 및 영양제를 만드는 방법에 대하여 특허를 출원 ○ 농부 스스로 판매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춘다면 농촌의 문제점은 해결될 것으로 판단 ○ MD초청 마케팅 실무 교육, 옥션에서 1위 상품은 대박 상품” 1위 상품 벤치마킹 ○ 소비자가 구매결정을 하기 전에 확인해보는 것이 판매자의 신뢰도(신용평가)이다 ○ 같은 가격이라면 서비스(덤)를 늘려라!!! 청국장 상품에 다시마환을 서비스로 ○ 정직한 원료와 최고의 정성을 들여서 생산해야만 단골이 계속 늘어날 수 있음 ○ 가족사진 게재로 나의 가족을 밝혀서 회원과 한 가족임을 표현하고자 노력 ○ 구매자가 저희 상품에 불만족을 나타낼 때는 100% 반품, 환불, 교환 ○ 옥션의 판매자 등급이 파워셀러면 고정 고객층(팬클럽)이 형성되어 있다는 증거 ○ 단골 회원들이 상품아이디어를 제공, 미숫가루를 판매했더니 다이어트용 선식을 ○ 온라인상에 올라 있는 비슷한 상품들의 가격들을 보고 비슷한 가격으로 결정 ○ 전자상거래라는 자금능력이 없는 사업자나 농업인들에게는 기회의 유통구조로 생각 ○ 직접 생산, 가공, 판매하는 제품으로 독자개발에 힘을 쏟았음 ○ 2003년 홈페이지 개설 유명무실하게 운영, 2005년부터 옥션의 오픈마켓으로 성공 ○ 농업 정보화도 유통, 마케팅의 한 축이라 생각, 담당부서 강화 요구 ○ 철새노는갯마을의 차별화 사례
<두리팜> 우리나라에서 최고의 토마토를 생산하여 최고의 소비자에게 유통시킨다는 목적으로 농산물 전자상거래를 시작한 경우로 ○ 소비자를 무조건 믿는다, 드시고 나서 기분 나쁘면 입금하지 말라고 했다 ○ 옥션 등의 오픈마켓에서 토마토를 입점 판매, 카페에도 두리팜의 토마토 홍보 ○ 두리팜은 완숙토마토를 고집하였고 주문이 들어오면 그날 수확하여 그날 발송 ○ 지금까지 불변하는 하나의 칼날 잣대, 아이의 담임에게도 홈페이지의 명시된 가격으로 ○ 태풍 매미때 하나도 수확하지 못하였지만 어떠한 어려움이 오더라도 극복 ○ 배송사고시 소 비자에게 정중한 글로 이해구함. 안녕하세요? 두리팜입니다. 죄송합니다 ○ 나만의 독특한 방법을 연구하며 현실에 안주 하지 않는 자세로 열심히 노력 ○ 두리팜 홈페이지를 통해 판매한 상품에 대해 100% 후불제를 선택 ○ 가족끼리 대화와 가족회가 최고의 힘과 경쟁력, 가족의 전폭적 지지 중요 ○ 방문가족들의 사진과 활동을 두리팜 홈페이지에서 관리함 함께하는 소비자 ○ 두리팜의 차별화 사례
<싱싱팜> 남편이 컴퓨터를 배워 보라며 교육이 시작되는 곳은 어디라도 태워주고 교육이 끝나면 태워 오기를 반복하면서 시작한 경우로 ○ 교육이 있는 곳은 어디던지 찾아 다님. 배우면 배울수록 하고 싶은것이 많아졌음. ○ 딸아이가 생각해 낸 농장이름은 지금생각해도 참 잘 지었다는 생각, 아이디어 공유 ○ 전자 상거래는 나에게 또 다른 세상을 열어주었고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해 주었음 ○ 처음엔 물건을 파는게 문제가 아니라 우리 홈페이지를 알리는 게 급선무 ○ 처음 명함을 만들면서 앞면, 뒷면을 다 활용해서 부부 모두 명함에 새김 ○ 전국에서 축제에 몰려온 수많은 차들이 있었는데 그곳에서 우리는 명함을 돌림 ○ 텔레비전 노래교실에 단감을 협찬, 입소문에 입소문이 꼬리를 물게 되었음 ○ 홈페이지 활성화는 시군농업기술센터와 농업기술원의 경영정보 담당자님들의 도움 ○ 시발점이 될 수 있는 사람들과의 만남이 중요(인적네트웍 강화 필요) ○ 공백기를 메울 고객감동을 위한 덤이었던 감식초가 지금 꾸준한 수입이 되었음 ○ 단감나무에 이름표를 달아주며 무료 분양을 해주면서 고객감동, 홍보대사 되어줌 ○ 잔잔한 정과 신뢰가 쌓여야만 성공할 수 있는 그 연결고리가 계속 이어진다 ○ 나만의 차별화와 상품에 대한 최고의 자신감이 중요 ○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배려하는 마음이 기본이 되어 준비하는 사람이 성공 ○ 시군기술센타에서 실시하는 기초적인 교육은 필수, 농협대학 마케팅리더 과정 추천
<류진농원> 동분서주! 이제야 제법 제자리를 찾았다.는 일단 “거액을 투자하면 열심히 할 것이다” 는 생각아래 거액을 투자하여 새로이 시작하는 계기가 된 경우로 ○ 검퓨터도 새로 구입하고 프린터기, 스캐너, 디지털카메라, 캠코더 등을 구입 ○ 오랜 기간 지속적인 관리와 노력 새로운 기술 등을 배워 부가가치를 창출 ○ 전자상거래의 묘미는 농산물의 몇%를 어떤 고소득의 소비자를 만나 제값을 받느냐 ○ 메신저로 서로의 농사 기술이나 애로사항 정보 교류의 장을 만들어 감 ○ 생산량의 소비 분배를 효율적으로 이루어 나가는 것도 전자상거래의 성공의 열쇠 ○ 생산량의 25%는 전국에 친환경매장 10%는 대형 쇼핑몰에 연계하여 판매 ○ 류진팜의 상품 진열과 관리법:.무엇을 진열할 것인가? 나만의 상품을 만들어라 ○ 끊임없이 보고 배우고 연구하는 자세로 임하면 나만의 독특한 상품을 만든다 ○ 뭘 원하는지 정확하게 알아내는 통찰력이 필요, 기다림의 끈기와 인내심이 필요 ○ 농장소식이나 놓치기 쉬운 찰나의 모습들도 생생하게 전해 줄줄 아는 지혜가 필요 ○ 처음 소비자가 한번도 방문하지 않았을 때 단감을 준비해 놓고 채팅방에 당당하게 입장 ○ 주부님들이 보는 앞에서 단감을 한입 베어 먹으면 호기심 발동 유도 ○ 선물용 단감을 주문 전화로 서울까지 싣고 갔는데 약속한 사람이 안나와 낭패(사기) ○ 관계 기관에서의 많은 정보와 교육 등이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음 ○ 외출시 명함 100장을 준비하라. 많은 행사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잡아라. ○ 많이 뛰고 많은 사람들과 끊임없이 네트워크(연결고리)를 만들어라. ○ 단 한 장의 명함도 소중히 보관하고 문자 메시지를 보내서 만남을 기억하도록 함 ○ 게시판과 방명록 사진방 등에 새 글을 올려 줌으로서 홈피가 살아 있는 느낌을 줌 ○ 홈페이지 기초교육과 전자상거래 관련교육 e비지니스과정 등을 추천 ○ 류진농원의 차별화 사례
< 한아름채소밭 > 도시 소비자들의 소비심리를 이용한 새로운 발상의 틈새시장을 공략할 수 있는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하여 전자상거래와 연계시켜 나갈 비전을 가지고 시작한 경우로 ○ 소비자들은 건강과 연관 있는 웰 빙 먹거리를 선호하는 성향이 두드러진 다는데 주목 ○ 몇 날 몇 일을 구상, 도심 아파트 베란다 형 길러먹는 채소밭을 상품화 특허 ○ 2002년부터 2003년도 까지 2년간은 홍보성 홈페이지를 운영 ○ 한번 인연을 맺은 회원에게는 항상 내 가족처럼 대하기 위해 최선을 다함 ○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회원들에게 상품의 품질에 대한 상황을 공지로 불만 해소 ○ 상품박스에 미니 홍보물만은 잘 보관했다가 전화 또는 홈페이지로 찾아주도록 유도 ○ 옥션경매 싸이트에 구매한 고객들은 한아름채소밭 홈페이지로 올수 있도록 유도 ○ 덤 몇 개 더 넣는다는 마음으로 내용물 10kg을 11kg이 넘도록 넉넉함을 함께 포장 ○ 검색엔진에 유기농토마토, 유기농채소, 무농약토마토, 무농약채소 등 검색어 사용 ○ 가장 효과가 있었던 광고 수단은 방송, MBC-TV 고향은 지금, ○ 지역축제인 아줌마축제 행사에 상품을 전시하는 것도 홍보수단의 하나로 이용 ○ 가격을 책정하기 전에 우선해야 할일은 택배회사와의 택배비 결정이 상당히 중요 ○ 택배 집배시간이 오후 늦은 시간대로 할수록 유리, 싱싱한 상품으로 배송 ○ 고정고객 단골고객 이벤트시 이메일 또는 문자메시지로 우선 알림 서비스 ○ 상품상자에는 항상 얼굴사진과 천적마크 등을 한 장의 스티커로 만들어 부착 ○ 시간이 허락된다면 내가 필요하다 싶은 교육은 모두 받아보라! ○ 한아름채소밭의 차별화 사례
<오렌지제주> 감귤 가격이 폭락으로 친환경 감귤도 판로 확보가 어려워지자 감귤 판매를 고심 하던 중 1999년 농림부의 농업인 홈페이지 무료 구축사업에 참여하면서 부터 새로운 유통 구조에 눈을 뜨게된 경우로 ○ 웰빙시대에 부응하는 친환경 유기농업 교육, 자연농업 교육을 이수 ○ 농산물 생산 이력제로 소비자의 욕구에 부응하는 상품을 만드는데 많은 노력 ○ 답글은 시간이 허락하는 한 빠른 시간내에 올려 고객들로부터 궁금한 점을 해결 ○ 인터넷 판매로 70%정도 소비되고 있으며,30%는 대형 유통매장으로 출하 ○ 네이버,다음,심마니,라이코스,핫서치,한미르,아이포유등의 검색엔진에 무료로 등록 ○ 악성의 글이 올라왔을 때도 정성껏 답글을 올리고 삭제하지 않음 ○ 농협, 기술센터, 도, 군청홈페이지에 등록, 농협 쇼핑몰과 자연농업 쇼핑몰에도 입점 ○ 회원들이 연중 방문하는 농장으로 많은 고객과 회원들이 민박을 겸한 방문 ○ 입소문과 전단지를 이용하여 홍보, 입소문이 좋은 아줌마를 홍보 요원으로 선정 ○ 가격을 결정 할 때는 주로 생협에 납품하는 가격을 기준 ○ 생산된 농산물과 민박에 관하여 메일로 정보를 제공 ○ 감귤 수확, 녹즙 만들기 체험 등을 통해 소비자와 교류 ○ 재배 과정 중 사용하는 자재를 가능한 한 직접 만들어 사용고, 소비자에게도 공개 ○ 인터넷, 포토샵, 엑셀 등 컴퓨터 교육을 받고 홈피 운영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노력 ○ 품질관리를 철저히, 빠른 배송과 리콜을 신속하게 하여 소비자의 불만 사항을 해결 ○ 홍보 방법에 대한 교육과 이를 지원하는 정책 뒷받침으로 전자 상거래에 흥미 유도 ○ 오렌지제주의 차별화 사례
<하니토마토> 토마토를 재배해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다른 토마토와 차별화 되어야만 가능 하리라는 생각으로 친환경농산물과 브랜드화에 관심을 가지면서 시작한 경우로 ○ 소비자들에게 보다 안전한 농산물을 저렴한 가격으로 공급 해야겠다는 생각 ○“하니토마토”라는 이름과 로고를 착안하여 브랜드화 하는데 역점을 둠 ○ 고객님들께 믿음이라는 단어를 각인시킨 것이 오늘의 하니토마토가 있게 한 것 ○ 게시판에 올라온 글에 대한 답변을 고객이 아닌 가족에게 안부를 묻는 것처럼 했다. ○ 토마토를 가족에게 나누어줄 때 처럼, 감사의 표시를 한다는 생각을 할 수 있도록 노력 ○ 많이 생각하고 많이 뛰었기에 전자상거래를 시작하고 처음온 고비를 나름대로 잘 넘김 ○ 배송 중에 생긴 문제는 명백한 하니토마토의 잘못이었기에 100%리콜 ○ 소비자가 만족할 때까지 서비스를 하자 이것이 하니토마토의 소비자에게 응대 마인드 ○ 다음, 네이버, 야후에 사이트 등록 신청, 옥션이라는 마켓플레이스에 등록 ○ 옥션에서의 판매가 돈 벌면서 광고를 할 수 있는 가장 좋은 광고방법이라고 생각 ○ 가격은 무농약을 하면서 계상되어야 할 위험에 대한 보상, 적정 이윤 등을 고려해서 책정 ○ 다양하고 많은 생각을 가진 고객님들의 마음에 문을 여는 것 중요한 부분 ○ 하품처리 고민 설문 조사 결과를 토대로 하품을 판매 할 수 있는 상품을 만들기로 결정 ○ 6개월분 선불을 받고 6개월 동안 토마토를 정기적으로 배송(장기회원제 도입) ○ “못난이토마토”로 상품명을 결정, 최상품을 “이쁜이토마토”라는 상품명으로 동시에 출시 ○ 고객의 특성을 파악해서 대응하는 전략. 이것이 매우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 ○ 쇼핑몰 농산물이 아니더라도 다른 사람 운영 사이트 참고하게 되면많은 도움 ○ 하니토마토의 차별화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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